하와이에서 태어난 키드만은 부모님들의 사랑을 받으며 호주에서 어린시절을 보냈다. 그녀의 아버지는 생화학 강사이고, 어머니는 간호사이자 교육자이다. 키드만은 어려서부터 발레를 배웠고, 14살 때 호주에서 <부시 크리스마스>라는 영화로 데뷔했다. 1985년 굉장히 인기 있었던 케네디 밀러의 미니시리즈 <베트남>에 출연해 하루아침에 호주의 인기스타가 되었다. 17세의 나이에 키드만은 그녀의 연기로 호주영화협회와 대중들로부터 올해의 배우상에 뽑혔다. <죽음의 항해> 이후 키드만은 다시 케네디 로렌스와 함께 역시 흥행에 성공한 <방콕 힐튼>을 찍었고, 1989년 또 한번 대중들에 의해 올해의 배우상에 뽑히고, 버라이어티어워드(Variety Awards)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보기 드물게 개성보다는 미모와 연기력으로 슈퍼스타가 된 여배우 니콜 키드먼. 호주영화의 조연을 거쳐 일약 헐리우드의 주연배우로 도약한 후 신속하게 슈퍼스타로 부상했다. 호주에서 성장하여 빼어난 미모로 열네 살 때 영화에 데뷔했으나 평이한 호주영화에 출연하다가 존 다이건의 <불장난>에 조연으로 출연한 이후 주목을 받아 다음 해 헐리우드 블럭버스터 <폭풍의 질주>에 박탈되는 행운을 잡았다. 1991년 <빌리 베스게이트>에서 열연을 펼친 그녀는 골든 글로브 후보에 오르는 쾌거를 이룩한다. 이후 그녀는 1995년 구스 반 산트 감독의 <투 다이 포>에 출연해 다시 한번 도약의 계기를 마련하고 처음으로 골든 글로브를 비롯한 수많은 시상식의 여 주인공이 되었다. 이어서 <에메럴드 시티>, <파 앤드 어웨이>, <맬리스>, <여인의 초상>, <피스 메이커> 등을 통해 스타덤에 올랐다. 그 후 <파 앤드 어웨이>에서 함께 출연한 톰 크루즈와 결혼했지만, 몇 년 후에 이혼 했다.
그 후 스탠리 큐브릭의 유작인 <아이즈 와이드 셧>에 출연하면서 연기파 배우로서의 입지를 다진다. 남편이었던 톰 크루즈와 극중에서 부부역할을 하면서 성과 정체성에 대한 예민한 문제를 잘 소화한 그녀는 <프랙티컬 매직>을 거쳐 <디 아더스>와 <물랑 루즈>에서 실력파 감독들과 함께 작업하면서 연기의 개성을 살렸다. 그녀의 연기에 또 다른 힘을 실어준 영화 <디 아워스>에서는 냉소적인 버지니아 울프를 통해 그녀의 내면에 있던 모습을 보여준다. <디 아워스>의 '버지니아 울프'를 통해 2003년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거머쥐면서 평단의 찬사와 관객의 사랑을 동시에 받았다. 출연하는 영화마다 자신의 색깔로 완벽하게 소화해 내 헐리우드에서 입지를 확고히 굳히고 있다. 그녀는 <휴먼 스테인>의 매혹적인 '퍼니아'역을 맡아 과감한 노출 연기를 선보이며 또 한번 새로운 이미지에 도전했고 이후 라스 폰 트리에 감독의 문제작 <도그빌>에 출연했으며, 안소니 밍겔라 감독의 <콜드 마운틴>에서는 전쟁과 사랑의 중심에 서 있는 강한여인으로 나왔다.
니콜 키드만은 1989년 매력적인 심리 스릴러 영화 <죽음의 항해>라는 영화에서 호평을 받으며 처음 미국 관객들의 주목을 받았다. 그때부터 그녀는 가장 인기있는 여배우 중 한명이 되었다. 퓰리처상을 받은 마이클 커닝햄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스티븐 달드리의 <디 아워스>에서 버지니아 울프를 연기한 그녀는 2003년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또한 그녀는 골든 글러브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았으며, 영국아카데미영화제에서도 여우주연상을, 베를린영화제에서도 메릴 스트립, 줄리안 무어와 함께 은곰상을 수상했다. 또, 미국영화배우협회상에도 후보로 올랐다.
2004년, 키드만은 라스 폰 트리에 감독의 도발적인 독립영화 <도그빌>에 출연했다. 또한 조나단 글레저 감독의 심리 스릴러 영화 <출생>에 출연하기도 했다. <출생>에서의 열연으로 인해, 키드만은 그녀 인생에서 일곱번째로 골든글러브 여우주연상 후보로 올랐다.
2003년 겨울, 니콜 키드만은 찰즈 프레이저의 베스트셀러 소설을 원작으로 한 안소니 밍겔라 감독의 <콜드 마운틴>으로 골든글러브 여우주연상과 미방송비평가협회(Broadcast Film Critics)에서 여우주연상의 후보로 올랐다.
그녀는 장르를 가리지않는 다양하고 다재 다능한 연기는 대담한 연기자로서 많은 환호를 받았다. 2002년, 바즈 루어만의 혁신적인 뮤지컬 영화 <물랑 루즈>와 알레한드로 아메나바르 감독의 흥행작인 심리 스릴러 <디 아더스> 두 작품에 출연 하면서 골든글로브로부터 각 뮤지컬 부분과 드라마 부분의 여우주연상 후보로 올랐으며 <물랑 루즈>로는 여우 우주연상을 받았다. 또한 <물랑 루즈>로 런던비평가협회의 여우주연상과 오스카에 후보로 올랐으며 <디 아더스>로는 영국아카데미영화제에 후보로 올랐다.
1995년, 키드만은 호평을 받은 구스 반 산트 감독의 블랙코미디 영화 <투 다이 포>에 수잔 스톤으로 출연했다. 방송계에서 성공을 꿈꾸는 사악하고 교활한 주인공을 완벽하게 연기한 그녀는 보스톤비평가협회, 전미방송비평가협회, 런던 비평가협회, 시애틀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을 뿐만 아니라, 골른글러브 여우주연상을 받는다. 또한 영국아카데미영화제에서도 여우주연부문에 후보로 올랐다.
<스텝포드 와이프>에서는 <투 다이 포>에서 자신의 성공을 위해 앞뒤를 가리지 않았던 커리어 우먼의 이미지를 연상시킨다. 고혹적인 미모와 눈길로 사람들을 집중시킬 수 있는 이미지에 자신만의 능력을 가세하여 당당한 커리어 우먼으로 나온 초반부터 스텝포드 마을의 비밀을 알아내는 당돌한 이미지의 여인까지 니콜 키드먼이 보여줄 수 있는 매력을 영화에서 한껏 발휘했다.
니콜 키드먼은 <황금나침반>에서 완벽하게 콜터 부인으로 변신하여, 이제껏 그 어떤 영화에서도 보여주지 못한 고혹적인 아름다움과 어두운 팜므파탈적 매력을 선보였으며, 자신의 두 번째 뮤지컬 영화인 <나인>에서 ‘귀도’의 뮤즈 ‘클라우디아’ 역을 맡아 아름다움과 신비로움의 극치를 보여준다.
<스토커>에서는 곧 깨질 듯 연약하며 우아한 스토커가(家)의 안주인으로 영화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이후 <그레이스 오브 모나코>, <내가 잠들기 전에>, <패딩턴>, <아쿠아맨>과 같이 장르를 불문하고 맡은 배역마다 완벽한 캐릭터 이입으로 독보적인 존재감을 뽐내며 믿고 보는 배우로 등극한 니콜 키드먼. 오는 <디스트로이어>에서는 동료이자 연인을 잃은 경찰 ‘에린’ 역을 맡으며 파격적인 비주얼 변신은 물론, ‘커리어의 정점을 찍은 인생작’이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의 역대급 연기변신을 선보였다.
Filmography <업사이드>(2019), <아쿠아맨>(2018), <킬링 디어>(2018), <라이언>(2017), <매혹당한 사람들>(2017), <내가 잠들기 전에>(2014), <그레이스 오브 모나코>(2014), <스토커>(2013), <래빗 홀>(2010), <나인>(2009), <오스트레일리아>(2008), <황금나침반>(2007), <마고 앳 더 웨딩>(2007), <해피 피트>(2006), <퍼>(2006), <그녀는 요술쟁이>(2005), <인터프리터>(2005), <니콜키드먼의 탄생>(2004), <스텝포드 와이프>(2004), <콜드 마운틴>(2003), <휴먼 스테인>(2003), <도그빌>(2003), <디 아워스>(2003), <버스데이 걸>(2001), <디 아더스>(2001), <물랑루즈>(2001), <아이즈 와이드 샷>(1999), <프랙티컬 매직>(1998), <피스메이커>(1997), <여인의 초상>(1996), <배트맨 포에버>(1995), <투 다이 포>(1005), <맬리스>(1993), <마이라이프>(1993), <파 앤 어웨이>(1992), <빌리 배스게이트>(1991), <폭풍의 질주>(1990), <죽음의 항해>(1989) 외 다수
수상경력 제75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주연상 수상 제75회, 제60회, 제59회, 제53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여우주연상 수상 제56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주연상 수상 제53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은곰상 수상 제27회 새턴 어워즈 최우수 여우주연상 수상 제24회 미국 배우 조합상 미니시리즈 부문 연기상 수상 제69회 에미상 여우주연상 수상 제11회 MTV 영화 & TV 어워즈 최고의 여자배우상 수상 제22회, 제16회 런던 비평가 협회상 여우주연상 수상 제23회, 제1회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 여우주연상 수상 제21회 시애틀국제영화제 여우주연상 수상 제26회 산타바바라 국제영화제 시네마 뱅가드상 수상 제17회 상하이국제영화제 공로상 수상 제70회 칸영화제 70주년 특별기념상 수상 外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