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 (Park Chan Wook)
+ 생년월일 : 1963년 8월 23일 금요일 / 국적 : 한국
+ 성별 : 남자
 
감 독
2021년 헤어질 결심 (Decision To Leave)
2016년 아가씨(확장판) (The Handmaiden)
2015년 아가씨 (The Handmaiden)
2013년 스토커 (Stoker)
2012년 청출어람
2011년 파란만장
2009년 박쥐 (Thirst)
2006년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2005년 친절한 금자씨 (Sympathy For Lady Vengeance)
2004년 쓰리 몬스터 (Three Monster)
2003년 올드보이 (OldBoy)
2003년 여섯 개의 시선 (If You Were Me)
2003년 올드보이 디지털 리마스터링 (Oldboy)
2002년 복수는 나의 것 (Sympathy for Mr. Vengeance)
2000년 공동경비구역 JSA (Joint Security Area)
2000년 [PIPFF2019] 공동경비구역 JSA
1999년 심판 (Judgement)
1997년 3인조 / 삼인조
1992년 달은... 해가 꾸는 꿈
각 본
2021년 헤어질 결심 (Decision To Leave)
2016년 아가씨(확장판) (The Handmaiden)
2015년 아가씨 (The Handmaiden)
2011년 파란만장
2009년 박쥐 (Thirst)
2008년 미쓰 홍당무
2006년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2005년 소년, 천국에 가다 (Boy, goes to heaven)
2005년 친절한 금자씨 (Sympathy For Lady Vengeance)
2003년 올드보이 (OldBoy)
2003년 올드보이 디지털 리마스터링 (Oldboy)
2001년 휴머니스트 (Humanist)
2000년 아나키스트 (The Anarchists)
2000년 공동경비구역 JSA (Joint Security Area)
1997년 3인조 / 삼인조
1992년 달은... 해가 꾸는 꿈
제 작
2021년 헤어질 결심 (Decision To Leave)
2013년 설국열차 (Snowpiercer)
2008년 미쓰 홍당무


<공동경비구역 JSA>를 시작으로 <복수는 나의 것> <올드보이> <친절한 금자씨>까지 그의 작품들은 흥행의 수치적인 기록을 뛰어넘어 국내 관객들에게 ‘웰메이드 영화’에 대한 기대를 갖게 만들었고, 항상 새로운 스타일을 선보이며 관객들을 더욱 열광하게 했다. 여러 장르를 넘나드는 자신만의 독특한 연출감각을 자랑하는 그는 세계적으로도 주목 받고 있는 실력파 감독이다.

<공동경비구역 JSA> 이후, <복수는 나의 것>을 통해 한국 최초로 정통 하드보일드 영화를 선보였다. 이후 ‘15년 간의 감금과 5일 간의 추적’이라는 독특한 설정을 지닌 또 다른 복수극 <올드보이>를 연출했다. 이제껏 본 적 없는 스타일리쉬한 영상과 탄탄한 연출 감각을 보여주며 관객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다. 이 작품으로 청룡영화상 감독상, 대한민국 영화대상 감독상, 백상예술대상 작품상, 대종상 감독상에 이어 깐느 영화제 심사위원대상까지 수상하며 큰 반향을 불러모았다. 2005년에는 여성을 주인공으로 복수 시리즈의 종지부를 찍은 <친절한 금자씨>를 통해 조금 더 부드럽고 서정적이며 섬세한 연출 스타일을 선보였다. 이 작품으로 2005년 청룡영화상 작품상 및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새롭고 창의적인 작품에 수여하는 ‘젊은 사자상’을 수상했다.

<싸이보그지만 괜찮아>에서 독특한 창의력과 자기만의 스타일로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주목받았던 박찬욱 감독의 <박쥐>는 대한민국은 물론 세계가 주목하고 또 기다리는 화제작이다. 기다림에 화답하듯 관객은 스크린을 통해 전해오는 미지의 세계에 대한 즐거움을 만끽했다.

그리고 박찬욱 감독은 <스토커>로 할리우드로 진출했다. 이 작품은 박찬욱 감독의 첫 영어권에서 제작하는 영화에다 인기 미드‘프리즌 브레이크’의 주인공 앤트워스 밀러가 각본을 쓴 것으로 유명하다. 미와 와시코우스카, 니콜 키드먼, 매튜 굿 등이 출연한 <스토커>는 교통사고로 아버지를 잃은 소녀 앞에 의문에 싸인 삼촌이 나타나면서 벌어지는 미스터리를 그리고 있다.

그리고 제69회 칸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 초청작 <아가씨>에 이르기까지 금기에 도전하는 파격적인 이야기 구성과 매혹적인 캐릭터들의 조합, 감각적인 화면으로 독보적인 작품 세계를 구축해온 박찬욱 감독이 6년 만의 한국 영화 <헤어질 결심>을 선보인다. 수사 드라마와 멜로, 의외성의 유머가 균형을 이룬 <헤어질 결심>에서 박찬욱 감독은 전작에서 보여준 파격과 금기의 강렬함 대신, 미묘한 감정의 떨림과 요동치는 내면의 파동이 공존하는 깊은 드라마로 짙은 여운을 선사할 예정이다. “<헤어질 결심>은 은근하고 미묘하게, 관객이 스스로 다가와서 관심을 갖고 매력을 느끼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영화다.”라고 전한 박찬욱 감독은 두 인물 사이 촘촘히 쌓여가는 감정을 포착하는 섬세한 연출로 다시 한번 전 세계를 매료시킬 것이다.


필모그래피
<일장춘몽>(2022, 단편) 제작, 연출
<반신반의>(2018, 단편) 제작
<리틀 드러머 걸>(2018, 시리즈) 연출
<격세지감>(2017, 단편) 연출
<비밀은 없다>(2016) 각본
<아가씨>(2016) 제작, 연출, 각본, 기획
<무뢰한>(2015) 기획
<설국열차>(2013) 제작
<스토커>(2013) 연출
<고진감래>(2013, 단편) 제작, 연출, 각본
<청출어람>(2012, 단편) 제작, 연출, 각본
<파란만장>(2011, 단편) 제작, 연출, 각본
<박쥐>(2009) 연출, 각본
<미쓰 홍당무>(2008) 제작, 각본
<싸이보그지만 괜찮아>(2006) 연출, 각본
<소년, 천국에 가다>(2005) 각본
<친절한 금자씨>(2005) 연출, 각본
<쓰리, 몬스터>(2004) 연출, 각본
<올드보이>(2003) 연출, 각본
<여섯 개의 시선>(2003) 연출, 각본
<철없는 아내와 파란만장한 남편, 그리고 태권소녀>(2002) 각본
<복수는 나의 것>(2002) 연출, 각본
<휴머니스트>(2001) 기획, 각본
<공동경비구역 JSA>(2000) 연출, 각본
<아나키스트>(2000) 각본
<3인조>(1997) 연출, 각본
<달은...해가 꾸는 꿈>(1992) 연출, 각본


수상경력
2022 제75회 칸 국제영화제 감독상 <헤어질 결심>
2019 제25회 제네바 국제 영화제 필름&비욘드상 <아가씨>
2018 제71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외국어영화상 <아가씨>
2017 제53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대상 <아가씨>
2017 제35회 브뤼셀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까마귀 기사상
2017 제8회 올해의 영화상 올해의 영화인상 <아가씨>
2016 제42회 LA 영화비평가협회상 외국어영화상 <아가씨>
2016 제49회 시체스영화제 관객상 <아가씨>
2016 제25회 부일영화상 부일독자심사단상 <아가씨>
2011 스파이크 아시아 광고제 필름크래프트부문 은상 <파란만장>
2011 제44회 시체스영화제 오피셜 놉스 비젼 최우수작품상 <파란만장>
2011 제61회 베를린국제영화제 단편영화부문 황금곰상 <파란만장>
2010 제28회 브뤼셀판타스틱국제영화제 심사위원특별상 <박쥐>
2009 제13회 판타지아영화제 베스트 아시아 영화 동상 <박쥐>
2009 제12회 디렉터스 컷 시상식 올해의 감독상 <박쥐>
2009 제9회 마라케시국제영화제 골드스타상 <박쥐>
2009 제2회 스타일 아이콘 어워즈 문화예술부문상 <박쥐>
2009 제17회 춘사영화상 감독상 <박쥐>
2009 제62회 칸 국제영화제 심사위원상 <박쥐>
2008 제11회 디렉터스 컷 시상식 올해의 제작자상 <미쓰 홍당무>
2008 제29회 청룡영화상 각본상 <미쓰 홍당무>
2008 제28회 오포르토국제영화제 특별언급상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2007 제40회 시체스영화제 오피셜 판타스틱 최우수시나리오상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2007 제36회 누보시네마영화제 관객상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2007 제57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알프레드 바우어상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2006 대한민국 문화콘텐츠 수출 유공자 포상 대통령표창
2006 로얄살루트 마크 오브 리스펙트상 <친절한 금자씨>
2006 제26회 오포르토국제영화제 오리엔트 익스프레스부문 최우수작품상 <친절한 금자씨>
2006 제4회 방콕국제영화제 감독상 <친절한 금자씨>
2005 제62회 베니스국제영화제 미래영화상 <친절한 금자씨>
2005 제62회 베니스국제영화제 젊은 사자상 <친절한 금자씨>
2005 제62회 베니스국제영화제 가장 혁신적인 영화상 <친절한 금자씨>
2005 제3회 방콕국제영화제 감독상 <올드보이>
2005 제25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10대영화상 <친절한 금자씨>
2005 제26회 청룡영화상 최우수작품상 <친절한 금자씨>
2005 제25회 오포르토국제영화제 최우수작품상 <올드보이>
2005 제10회 홍콩금자형장 10대외국어영화상 <올드보이>
2005 제24회 홍콩금상장영화제 아시아영화상 <올드보이>
2004 제3회 대한민국 영화대상 감독상 <올드보이>
2004 제3회 대한민국 영화대상 최우수작품상 <올드보이>
2004 제15회 스톡홀름영화제 관객상 <올드보이>
2004 제24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최우수작품상 <올드보이>
2004 제24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감독상 <올드보이>
2004 제12회 춘사영화상 심사위원특별상 <올드보이>
2004 제5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 감독상 <올드보이>
2004 제5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 최우수작품상 <올드보이>
2004 제7회 디렉터스 컷 시상식 올해의 영화인상 <올드보이>
2004 제7회 디렉터스 컷 시상식 올해의 감독상 <올드보이>
2004 제37회 시체스영화제 오피셜 판타스틱 최우수작품상 <올드보이>
2004 제37회 시체스영화제 오피셜 판타스틱 FX 작업상 <쓰리, 몬스터>
2004 제49회 아시아태평양영화제 감독상 <올드보이>
2004 제41회 대종상영화제 감독상 <올드보이>
2004 제57회 칸 국제영화제 심사위원 대상 <올드보이>
2004 제40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분 감독상 <올드보이>
2003 제24회 청룡영화상 감독상 <올드보이>
2003 제5회 우디네극동영화제 관객상 <복수는 나의 것>
2003 제16회 도쿄국제영화제 특별언급상 <복수는 나의 것>
2002 제22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감독상 <복수는 나의 것>
2002 제22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시나리오상 <복수는 나의 것>
2002 제3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 최우수작품상 <복수는 나의 것>
2002 제3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 감독상 <복수는 나의 것>
2002 이탈리아 필름느와르 페스티벌 심사위원특별상 <복수는 나의 것>
2002 제5회 디렉터스 컷 시상식 올해의 감독상 <복수는 나의 것>
2002 제28회 시애틀국제영화제 거장감독쇼케이스상
2001 제27회 시애틀국제영화제 신인감독심사위원특별상 <공동경비구역 JSA>
2001 제38회 대종상영화제 최우수작품상 <공동경비구역 JSA>
2001 제3회 도빌아시아영화제 관객이 주는 인기상 <공동경비구역 JSA>
2001 제3회 도빌아시아영화제 최우수작품상 <공동경비구역 JSA>
2000 제37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분 감독상 <공동경비구역 JSA>
2000 제3회 디렉터스 컷 시상식 올해의 감독상 <공동경비구역 JSA>
2000 제21회 청룡영화상 감독상 <공동경비구역 JSA>
2000 제21회 청룡영화상 최우수작품상 <공동경비구역 JSA>
2000 제21회 청룡영화상 한국영화 최다관객상 <공동경비구역 JSA>
2000 제8회 춘사영화상 감독상 <공동경비구역 JSA>
2000 제8회 춘사영화상 최우수작품상 <공동경비구역 JSA> 등


9.71 / 10점  

(총 7명 참여)
kmhngdng
오늘 제가 박감독님께 올렸던 글 들 보다가
걍 제가 바리새인 같은 넘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당신이 혹시 저 땜에 많이 망가졌다면 그건 제가 짊어져야할 부분같에요
실은 요새 영화 몇편보다가 크로넨버그 인가 하는 분 영화를 접했었은데
어렵구 힘들어서 전 도망가지만(하나님 앞에서)
우리들이 다 그렇잖아요?
죄짆고 사는...    
2012-02-27 08:34
iamjo
대한민국 삼대 감독중 하나    
2009-12-04 21:32
kmhngdng
근데 전 생각하는게 박차욱매니아가 있다면 왜 이런곳에 아무런 글도 올리지 않는가가 궁금하네요.    
2009-05-21 11:41
kmhngdng
박찬욱감독은 얼마전에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천주교신자냐는 질문에 자신은 무종교주의자라고 했던 것 같던데 박감독의 영화를 가지고 구원의 문제까지 취급했다고는 보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2009-05-03 07:50
kmhngdng
공동경비구역,올드보이,친절한 금자씨, 세 작품이 그런대로 영화적 규칙을 따른 볼만한 영화이고 나머지는 제 멋대로 만든 쓰레기영화라는 생각이 드는 것은 저 뿐만일까요?    
2009-01-16 04:15
kmhngdng
지나치게 작품성을 집요하게 추구하는 튀는 감독들의 선두주자인듯.. 공동경비구역이 가장 대중에게 진솔하게 다가오는 영화였습니다.    
2008-10-16 17:31
think22c
현재 국내감독중 가장 작품성과 흥행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감독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그의작품 공동경비구역 JSA와 올드보이는 그의 그런 모습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2006-08-28 00:11
1


관련 매거진 뉴스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