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마 톰슨은 런던에서 태어났다. 그녀의 아버지는 성공적이었던 어린이 시리즈물 <The Magic Roundabout>의 창작자이며, 연극 연출가인 에릭 톰슨이고 그녀의 어머니는 영화배우 필리다 로우이다. 톰슨은 케임브리지에서 영문학을 공부했으며, 거기에 있는 동안 케임브리지에서는 처음으로 여성만 출연한 시사 풍자극 <Woman’s Hour>와 <The Cellar Tapes>를 포함해 많은 연극에 출연했다. <The Cellar Tapes>는 에딘버러 프린지에서 Perrier Pick상을 수상했으며, 나중에 BBC에서 방영됐다.
1998년, 그녀는 감독과 출연을 함께 맡았던 케네스 브래너와 함께 <헨리 5세>를 촬영했으며, 그 다음해 제임스 라핀 감독의 <쇼팽의 연인>을 촬영했다.
톰슨은 그 후 르네상스 극단에 입단해 <한여름밤의 꿈>의 헬레나 역과 <리어왕>의 광대 역으로 전세계 순회공연을 했다.
1990년, 톰슨은 케네스 브래너가 감독을 맡았던 <환생>을 촬영했다. 그 후 브래너가 감독을 맡았던 <Peter’s Friend>와 <헛소동 Much Ado About Nothing>에 출연했다. 또한, 그녀가 아카데미와 골든 글로브 여우조연상 후보에 오르게 하였던 <남아있는 나날>에 안소니 홉킨스의 상대역으로 출연했다. 그 후 그녀는 다니엘 데이-루이스와 함께 짐 쉐리단의 <아버지의 이름으로>에 출연했다. 이 영화로 그녀는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의 후보에 올랐다. 톰슨은 머천트 아이보리사가 제작한 <하워즈 엔드>에서의 연기로 1993년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비롯해 골든 글로브상, 뉴욕, 로스앤젤레스, 전미 비평가 협회상, BAFTA상을 수상했다.
1994년, 그녀는 미국의 PBS사가 스코틀랜드에서 촬영한 독립영화 <더 블루 보이>와 이반 라이트만이 감독이 맡고 아놀드 슈왈제네거, 대니 드비토와 함께 출연한 코미디 영화 <주니어>에 출연했다.
일년 후 그녀는 크리스토퍼 햄튼이 각본을 쓴, 예술가 도라 캐링턴과 리튼 스트레치의 독특한 사랑이야기를 다룬 <캐링턴>에 주인공으로 출연했다. 또한 그녀는 이안이 감독을 맡았던 <센스 앤 센서빌리티>의 시나리오를 각색(제인 오스틴의 소설 원작)하고 출연했다. 그녀는 그 시나리오로 아카데미 최우수 각본상 뿐만 아니라 골든 글로브상, USC 시나리오 작가상, 작가 협회에서 최우수 각본상, 보스톤 영화 비평가상, 브로드캐스트 영화 비평가상,시카고 영화 비평가상,로스앤젤레스 영화 비평가상, 뉴욕 영화 비평가상을 수상했다. 또한 그녀는 영국 아카데미상의 후보에 올랐다. 그녀는 <센스 앤 센서빌리티>에서의 연기로 세번째 BAFTA상과 전미 비평가 여우주연상을 받았으며, 아카데미상과 골든 글로브, 영화배우 협회의 후보에 올랐다.
톰슨은 리차드 커티스의 감독 데뷔작 <러브 액츄얼리>에 출연해 BAFTA 여우조연상,이브닝 스탠다드 브리티쉬의 여우주연상, 엠파이어 여우주연상을 수상했으며, 윌 페렐, 더스틴 호프만, 매기 질렌홀, 퀸 라티파와 함께 <소설보다 이상한 Stranger Than Fiction>에 출연했다. <소설보다 이상한>은 마크 포스터가 감독, 린제이 도란이 프로듀서를 맡고, 톰슨이 프로듀서 도란과 함께 작업한 네번째 영화이다.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는 호그와트 마법 학교의 트릴로니 교수 역을 맡아 전세계 어린이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기도 했다. <내니 맥피2 : 유모와 마법 소동>은 그녀가 각본을 집필한 다섯 번째 영화로, 다양한 연령대와 다양한 계층이 모두 즐길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 목표였다고 전한다. 마치 수수께끼에 둘러싸인 듯한 신비롭고 매력적인 캐릭터를 만들어내고자 했다는 엠마 톰슨은 2편을 통해 1편과 같은 놀라운 마법 실력은 그대로 유지하되,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고, 언제라도 어디든 갈 수 있는 내니 맥피의 캐릭터를 탄생시켰다.
뿐만 아니라 TV 드라마 작품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각본 활동까지 더하며 제68회 아카데미와 제53회 골든 글로브 각본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특유의 재치와 유머로 좌중을 사로잡은 그는 영화 <크루엘라>를 통해 그간 보여준 연기와는 또 다른 카리스마와 매력을 선보이기도 했다. 한편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배우답게 여성의 인권을 위해 앞장서며 소신있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Filmography <마틸다>(2022). <크루엘라>(2021), <닥터 두리틀>(2020), <라스트 크리스마스><잃어버린 세계를 찾아서><칠드런 액트><맨 인 블랙: 인터내셔널>(2019), <미녀와 야수>(2017), <브리짓 존스의 베이비>(2016), <더 셰프><러브 펀치>(2015), <세이빙 MR. 뱅크스>(2014), <뷰티플 크리처스>(2013), <메리다와 마법의 숲><맨 인 블랙 3>(2012), <해리포터와 죽음의 성물-2부>(2011), <내니 맥피 2-유모와 마법 소동>(2010), <언 애듀케이션>(2009), <나는 전설이다>(2007), <스트레인저 댄 픽션>(2007), <해리포터와 불사조 기사단>(2007), <내니 맥피-우리 유모는 마법사>(2006), <해리포터와 아즈카반 죄수>(2004), <러브 액츄얼리>(2003), <센스 센서빌리티>(1996), <하워즈 엔드>(1993) 외 다수
수상경력 제68회(1996년) 아카데미 각색상 - <센스, 센서빌리티> 제53회(1996년) 골든 글로브 각색상 - <센스, 센서빌리티> 제53회(1996년) 골든 글로브 여우주연상 - <센스, 센서빌리티> 제65회(1993년)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 <하워즈 엔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