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의 마틴 카운티 고등학교를 다녔고, 남 캘리포니아의 클레르몽 대학에서 정치과학을 공부한 후 연극 공부를 위해 마틴대학에 들어갔다. 그의 타고난 코믹하고 드라마틱한 능력으로 뉴욕의 줄리어드에 입학, 명망높은 배우 존 후즈만과 유명교수들에게서 3년간 연기수업을 받는다. 1988년 스티브 마틴과 함께 Mike Nichols의 오프브로드웨이 무대 [고도를 기다리며]에 오른다. 현재 그는 다양한 사회기구를 위해 일하고 있으며 홈리스들을 위해 매년 5000만불 이상의 원조를 하고 있는 Comic Relief의 핵심 멤버로 활동하고 있다.
[죽은 시인의 사회] [굿 윌 헌팅]에서는 따뜻하고 지적인 교사. [패치 아담스]에서는 인간미 가득한 천재의사. 배리 래빈슨의 기념비적인 작품 [굿모닝 베트남] [사랑의 기적] [피셔 킹] 등 주옥같은 작품들의 히어로로 미국의 국민배우로 꼽힌다. [후크] [버드케이지] [미세스 다웃파이어] 등 출연작들이 연이어 블록버스터를 강타하여 감동과 재미의 대명사가 되었다.
뉴욕의 줄리어드 음대를 졸업한 그는 <로봇>에서 자신의 실력을 십분 발휘해 “기름 속에서 난 노래하네(Singin’ in the Oil)” 이라고 개사 된 노래, “싱잉 인 더 레인(Singin’ in the Rain)”을 신나게 부르며 영화의 유쾌함을 더해줬다. <피셔 킹><죽은 시인의 사회><굿모닝 베트남>을 통해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던 그는 1997년 구스 반 산트 감독의 <굿 윌 헌팅>에서 수학천재를 상담하고 조언하는 의사 숀 맥과이어를 연기함으로써 아카데미와 함께 영화배우 조합상을 동시에 거머쥐었다. 그는 또한 로버트 드니로와 연기한 <사랑의 기적>으로 미국 비평가협회가 수여하는 특별 공로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이밖에 그의 대표작으로는 <미세스 다웃파이어><버드케이지><쥬만지><후크><패치 아담스><바이센테니얼 맨> 등이 있으며 이제는 고전이 되어버린 디즈니 애니메이션 <알라딘>에서는 램프의 요정 지니를 연기하면서 골든 글로브 평생공로상과 4회의 그래미상, 그리고 3회의 에미상을 수상했다.
2005년 할리우드 외신기자협회 선정 세실 비 드빌상을 수상했다. 스탠드업 코미디언 출신인 그는 최근 전회 매진의 성과를 거두며 미국 순회공연을 했고 마지막 공연 장소인 브로웨이에서 찍은 <로빈 윌리암스: 브로드웨이 라이브>는 에미상 5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연기 이외에도 인권, 교육, 환경보호 등 전세계적인 자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그는 지난 해 빌리 크리스탈, 우피 골드버그와 함께 한 허리케인 카트리나 피해자들을 돕는 특별 공연을 통해 현재까지 5천만 불이 넘는 수익금을 피해자들에게 전달하는 등 따뜻한 마음으로 감동을 주고 있다.
Filmography <어거스트 러쉬>(2007), <해피 피트>(2006), <박물관이 살아있다!>(2006), <로봇> (2005), <인썸니아>(2002), <바이센테니얼 맨>(1999), <패치 아담스>(1998), <천국보다 아름다운>(1998), <굿 윌 헌팅>(1997), <잭>(1996), <버드케이지>(1996), <쥬만지>(1995), <미세스 다웃파이어>(1993), <후크>(1991), <피셔 킹>(1991), <사랑의 기적>(1990), <죽은 시인의 사회>(1989) 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