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7년 중국 광동에서 태어나 가족을 따라 대만으로 이주하였다. 1972년 대만 국립 예술학교 영화과를 졸업한 후 영화계에 입문했다. 1980년 <귀여운 여인>으로 데뷔하였으며 대만 뉴웨이브 영화의 초석을 이뤘다고 평가 받는 <샌드위치맨> (83)을 비롯, 낭트 삼대륙 영화제에서 두번의 그랑프리를 수상한 <펭쿠이에서 온 소년>(83) <동동의 여름방학>(84)으로 세계적인 감독으로 발돋음 하였다. 1985년에는 <동년왕사>로 베를린영화제에서 국제비평가연맹상을 수상하였다. 1989년에는 대만에서는 금기시되었던 담론인 1947년 2.28 민주화운동을 소재로 한 영화인 <비정성시>를 만들어 베니스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하였으며 중국어로 만들어진 영화로는 최초로 국제영화제에서 수상하는 기록을 세우게 된다. <비정성시>이래로 93년 칸영화제 심사위원대상 수상작인 <희몽인생>, <호남호녀>(95)를 만들어 소위 “대만 현대사 삼부작”이라 일컬어지는 필모그라피를 완성하였으며 <호남호녀> <남국재견> <해상화>는 칸영화제 경쟁부문에 초청되었고 <밀레니엄맘보>로 칸영화제 기술상을 수상하였다. <카페 뤼미에르>는 베니스 영화제에 초청되어 호평을 받은 이후 <쓰리타임즈>로 세기를 넘나드는 사랑을 아름답게 보여주며 각종 국제영화제를 휩쓸었다.
필모그라피 <귀여운 여인>(80) <바람이 춤춘다>(81) <펑꾸이에서 온 소년>(83) *낭뜨 삼대륙 영화제 그랑프리 <샌드위치 맨>(83) <고향의 푸른 잔디>(83) <동동의 여름방학>(84) *낭뜨 삼대륙 영화제 그랑프리 <타이페이 스토리>(85) <동년왕사>(85) *베를린영화제 국제비평가연맹상<연연풍진>(86) <노랑구소>(86) <나일의 딸>(87) <비정성시>(89)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 <홍등>(91) <천사의 자취>(92) <희몽인생>(93) <호남호녀>(95) *금마장영화제 감독상 <남국재견>(96) <해상화>(98) <밀레니엄 맘보>(01) *칸영화제 기술상 <까페 뤼미에르>(03) <쓰리타임즈>(05) *칸영화제 경쟁부문, 금마장영화제 최우수 대만영화상, 여우주연상 수상 <빨간풍선>(07)*칸영화제 주목할만한 시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