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 서레이 칼리지 아트 앤 디자인(West Surrey College of Art and Design)에서 미술을 전공했다. 화가에서 배우로 꿈을 바꾼 후, 런던에 있는 웨버 더글라스(Webber Douglas)아카데미에 입학한 그녀는 [폭풍의 언덕][The Rivals], [세일럼의 마녀들], [리허설]등의 연극에 출연했으며, [Hope and Charity]를 통해 런던 극장 비평가협회상을 수상했다. [Capital City]와 [Traffic]이라는 TV드라마로 두각을 나타낸 이후 마이클 앤더슨 감독의 TV영화 [영 캐서린]과 아이반 패서스 감독의 [스탈린]에서 로버트 두발의 아내 역을 맡으며 스타덤에 오른다.
1993년 피터 그리너웨이 감독에게 발탁되어 [The Baby of Macon]으로 영화에 데뷔한 그녀는 단 한 작품만으로 헐리우드에 전격 스카웃되어 최고의 스타 브래드 피트와 [가을의 전설]에 출연하며 세계적인 스타가 된다. 95년 [사브리나]에서 해리스 포드와 함께 출연한 그녀는 그 해 쇼웨스트 어워드(ShoWest Award)에서 올해의 여배우상을 수상했다.
기네스 펠트로우나 니콜 키드먼, 줄리아 로버츠, 맥 라이언과 같은 다른 배우들과 달리 그녀는 연기와 작품에 있어서 파격적인 도전을 서슴치 않는다. 97년 빌 어거스트 감독의 [센스 오브 스노우]를 비롯 98년 [러브 오브 시베리아] 등에서 보여준 그녀의 연기는 다른 스타들을 넘어서는 대담성을 보여준다.
최근 데이빗 린치 감독의 <인랜드 엠파이어>와 스티븐 소더버그 감독의 <체>에 출연했다. 뛰어난 배우일뿐만 아니라 인권 운동가로도 잘 알려진 그녀는 제작으로 참여한 세르비아 전쟁에서 살아남은 두 생존자를 그린 다큐멘터리 <Calling the Ghosts>로 에미상을 수상했다. 전세계 인신매매 종식을 위한 모임 ‘ASSET’의 회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UN 마약통제계획 친선대사로서 인신매매와 노예제를 근절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Filmography <체>(2008), <나는 누가 나를 죽였는지 안다>(2008), <인랜드 엠파이어>(2006), <레지스탕스>(2003), <프라임 기그>(2000), <러브 오브 시베리아>(1998), <센스 오브 스노우>(1997), <사브리나>(1995), <카멜롯의 전설>(1995), <가을의 전설>(1994) 외 다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