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태용 | | + 생년월일 : 1969년 12월 9일 화요일 / 국적 : 한국 | + 성별 : 남자 | | | | | | | |
| 1969년 서울 출생. 1994년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후 1995년 독립프로덕션 서울텔레콤 PD를 거쳐 1998년에 한국영화아카데미 13기를 졸업한 이후 2002년 호주 국립영화학교를 졸업했다. 한국영화아카데미 동기인 민규동 감독과는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 외에도 단편영화 <창백한 푸른 점>과 <열일곱>도 공동 연출한 바 있다.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로 백상 예술 대상 신인 감독상 (2000), 슬램댄스 영화제 최우수 촬영상 (2001) 그리고 베르자우베르트 영화제 최우수 작품상 (2001)을 수상했다. 연극 <매혹> (2004)을 연출하면서 연극 연출자로서의 면모도 보여주었으며 2003년부터 2년간 ‘EBS 시네마천국’을 진행했다. 2004년 영화 <동백꽃>의 ‘동백아가씨’ 편에서 동성애자 역할을 맡아 연기에도 도전한 바 있으며 2005 민규동 감독의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에 까메오 출연하기도 했다.
두 번째이자 홀로 한 첫 영화 <가족의 탄생> 또한, 따로인 듯 이어지는 독특한 이야기 구조와, 어느 한 사람 미워할 수 없이 각자의 사연과 개성이 관객을 사로잡는 앙상블의 호연으로, 웃음도 눈물도 강요하지 않으면서 누구든 인생의 어느 한 대목에서 떠올릴 법한 깊은 공감을 남겼다. 특정 장르에 대한 기대나, 통념과 상관없이 등장인물들이 말로 하지 않더라도 전해지는 그들의 사정에 먼저 눈이 가게 하는, 그래서 관객 스스로가 자신을 긍정할 수 있게 해주는 묘한 힘을 발휘하는 작가이자 감독 김태용.
<만추>는 현빈, 탕웨이와 함께 그가 처음으로 ‘남과 여’라는, 가장 밀접할 수 밖에 없는 관계를 통해 만남과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는 영화다. 네 번씩이나 만들어진 원전, 이만희의 <만추>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지만 그의 전작들이 예측과 무관했듯이, 그 만의 시선으로 만들어 낸 그와 그녀의 이야기가 또 어떤 울림을 던지는 영화적 순간으로 이어질지 기대해 볼만하다.
이처럼 다양한 행보를 이어오던 그가 오랜만에 장편영화 <원더랜드>를 선보인다. <원더랜드>는 죽은 사람을 인공지능으로 복원해 영상통화하는 가상의 서비스 ‘원더랜드’를 소재로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을 마주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탄탄한 연기력을 갖춘 대세 배우들을 한데 모은 역대급 캐스팅과 이들이 빚어내는 빛나는 순간들, 공감을 자극하는 스토리와 아름다운 영상미, 감미로운 음악까지 다채로운 영화적 볼거리가 어우러져 관객들의 관람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여기에 자신의 삶과 소중한 인연을 되돌아보는 기회를 마련하는 동시에 따뜻한 위로의 메시지를 전하며 마음을 울리는 상상력이 더해진 감성 영화의 탄생을 기대하게 만든다.
Filmography 2018년 <꼭두 이야기> 각본/감독 (국악 공연 <꼭두>의 영화버전) 2016년 복합영화공연 <2016 필름 판소리, 춘향뎐> 총연출 (제4회 무주산골영화제 개막작) 2015년 단편 <그녀의 전설> 각본/감독 2014년 단편 <바람이 우리를 데려다 주리라> 감독 2014년 옴니버스 영화 <신촌좀비만화> 감독 (<피크닉>) 2013년 단편 <차라도 한 잔, 영화도 한 편!> 감독 2012년 옴니버스 영화 <뷰티풀 2012> 각본/감독 (<그녀의 연기>) 2011년 단편 <오랜 연인들> 감독 2011년 <만추> 각본/감독 2009년 단편 <모두들 하고 있습니까?> 각본/감독 (제6회 서울환경영화제 트레일러) 2009년 옴니버스 영화 <시선 1318> 감독 (<달리는 차은>) 2006년 <가족의 탄생> 각본/감독 2006년 다큐멘터리 <온 더 로드, 투> 감독 2005년 옴니버스 영화 <이공> 각본/감독 (<이 공을 받아줘>) 1999년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 각본/감독 (민규동 감독과 공동 연출) 1998년 단편 <창백한 푸른 점> 각본/감독 1998년 단편 <가리봉동 박형철> 감독 1997년 단편 <열일곱> 각본/편집/감독 (민규동, 박은경 감독과 공동 연출)
AWARDS 2011년 제61회 베를린영화제 포럼 부문 초청 <만추> 2011년 제12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 대상 <만추> 2011년 제20회 부일영화상 최우수 감독상 <만추> 2011년 제31회 올해의 최우수예술가 영화부문 <만추> 2011년 제25회 프리부르 국제영화제 특별언급상/청년심사위원상 <만추> 2010년 제35회 토론토국제영화제 공식 초청 <만추> 2007년 제27회 청룡영화상 감독상 <가족의 탄생> 2007년 제44회 대종상영화제 최우수 작품상/각본상 <가족의 탄생> 2007년 문화관광부 오늘의 젊은예술가상 2007년 제45회 영화의 날 유망감독상 2006년 제26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최우수작품상 <가족의 탄생> 2006년 제7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 최우수작품상/감독상 <가족의 탄생> 2006년 제47회 테살로니키 국제영화제 각본상/골든 알렉산더(최우수 작품상) <가족의 탄생> 2001년 베르자우베르트 영화제 최우수 작품상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 2000년 제36회 백상예술대상 신인 감독상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 1998년 제15회 부산단편영화제 작품상/관객상/매스컴상 <열일곱> 등 | |
1
관련 매거진 뉴스
- [인터뷰] 관계는 어디까지 확장되는가 <원더랜드> 김태용 감독
- [인터뷰] “군에서 스스로 돌아보는 시간 가져” <원더랜드> 박보검 배우
- [인터뷰] “남편과의 작업을 거부하는 건 불가능” <원더랜드> 탕웨이 배우
- [리뷰] 소재가 주는 힘 (오락성 6 작품성 6) - 원더랜드
- [뉴스종합] 왓챠 신작! <리멤버> <만추> <연화루> <기적: 키세키> 등
- [리뷰] 서로 다른 온도를 가진 여섯 가지 사랑 이야기 (오락성 4 작품성 4) - 서울연애
- [뉴스종합] 보자마자 한마디! 각기 다른 감독의 각기 다른 3D영화 <신촌좀비만화>
- [리뷰] 제목만큼 어우러지지 못한 아이디어의 파편들 (오락성 3 작품성 4) - 신촌좀비만화
- [뉴스종합] 전주영화제 개막작 <신촌좀비만화> 기자회견
- [리뷰] 사람을 움직이는 연기의 힘 (오락성 6 작품성 7) - 그녀의 연기
- [뉴스종합] 2013년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 개막작은 <카이로의 붉은 장미>
- [뉴스종합] 영화감독 40명, 문재인 후보 지지 선언
- [뉴스종합] 윤은혜·공효진·김고은, ‘서울독립영화제 2012’ 빛낸다
- [뉴스종합] 안성기, “올해는 내가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심사위원장”
- [뉴스종합] [BIFF] 오픈토크. 안선배가 탕여신을 만났을 때
- [뉴스종합] [BIFF] 부산국제영화제 개막! 탕웨이- 안성기, 호흡 척척
- [뉴스종합] 탕웨이, 해외배우 최초로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 사회자 선정
- [뉴스종합] <늑대소년> <범죄소년>, 나란히 토론토 행 확정
- [뉴스종합] <만추> 중국서 한국영화 흥행 신기록, 불법유통 차단 덕분?
- [인터뷰] 정글숲을 헤쳐 나온 소녀, 성장하다 <미확인 동영상 : 절대클릭금지> 박보영
- [뉴스종합] 현빈·탕웨이 <만추>, 중국에서 흥행 가도 달려
- [뉴스종합] 탕웨이 청룡영화상 참석 위해 내한, 세 번째 여우주연상 탈까?
- [뉴스종합] 청룡영화상 <고지전> VS <최종병기 활>, 복병은 <도가니>
- [인터뷰] 달콤살벌 Miss Park < Mr. 아이돌> 박예진
- [뉴스종합] <고지전>, 대종상 이어 영평상 4관왕
- [뉴스종합] 제48회 대종상영화제, 영광의 얼굴은 누가 될까?
- [뉴스종합] [16th BIFF] 탕여신이 돌아왔다 <무협> 갈라 프레젠테이션 기자회견
- [뉴스종합] 김준성, 할리우드 영화에 잇따라 캐스팅
- [뉴스종합] 씨네큐브 한국예술영화 특별전 ‘2011 한국예술영화의 별들’
- [뉴스종합] 이병헌, 47회 백상예술대상의 주인공 되다 - 악마를 보았다
- [뉴스종합] 소통! 스마트! 유쾌! 제12회 전주국제영화제 기자회견 - 제12회 전주국제영화제
- [스페셜] ‘아듀’ 현빈씨, 군입대하는 지도층 김주원씨를 잠시 떠나보내며 - 현빈
- [뉴스종합] 개구리소년 <아이들…> 2주 연속 박스오피스 1위 - 국내 박스오피스
- [뉴스종합] 그때 그 사건 <아이들...> 박스오피스 1위로 데뷔 - 국내 박스오피스
- [리뷰] 안개 속의 남과 여 (오락성 7 작품성 8) - 만추
- [뉴스종합] 보자마자 한마디! 가을처럼 짧았던, 3일간의 사랑 <만추> - 만추
- [뉴스종합] 베를린국제영화제, 한국영화 풍년 - 사랑한다, 사랑하지 않는다
- [뉴스종합] 현빈·탕웨이 주연 <만추>, 베를린국제영화제 초청 - 만추
- [뉴스종합] 친구들과 영화의 즐거움을 맛보자! ‘2011년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 기자회견 - 2011년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
- [스페셜] 15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만난 영화들 (1) - 부산국제영화제
- [뉴스종합] 현빈·탕웨이 주연 <만추> 11월 개봉 확정 - 만추
- [뉴스종합] 부산국제영화제 인기작들, 초고속 매진! - 부산국제영화제
- [인터뷰] 마음 편히 내 연기를 바라볼 수 있었다 <시라노 ; 연애조작단> 엄태웅 - 시라노 ; 연애조작단
- [뉴스종합] 15번째 영화 축제, 부산국제영화제 10월 7일 개막 - 부산국제영화제
- [뉴스종합] 현빈 - 탕웨이 주연 <만추>, 토론토 영화제 초청 - 만추
- [뉴스종합] 윤성호 감독, 시트콤에 도전하다
- [뉴스종합] 현빈, 탕웨이 늦가을 문턱에 서다
- [뉴스종합] 봉태규, <생존>(가제)에서 사이코패스 연기 도전
- [뉴스종합] 현빈 탕웨이, 김태용 감독 리메이크 신작 <만추>(가제) 캐스팅!
- [인터뷰] 새로운 인생을 위한 적절한 쉼표 <날아라 펭귄> 문소리
- [뉴스종합] 봉태규, <웃음의 대학>에서 연극을 공부하다.
- [스페셜] <여고괴담5-동반자살> 개봉 기념! <여고괴담> 시리즈에 관한 10년간의 플래시백
- [리뷰] 관람안내! 김태용, 윤성호 감독의 단편을 주목하라. - 시선1318
- [인터뷰] 대사와 대화 가운데 산다. <실종> 문성근
- [인터뷰] 과속해도 괜찮아!!! <과속스캔들> 박보영
- [인터뷰] 내가 변해야 세상도 변한다. <서양골동양과자점 앤티크> 민규동 감독
- [인터뷰] 여인으로 피어나다. <미인도> 김민선
- [스페셜] 여고괴담 다섯 번째 이야기를 기대하며. '이춘연 대표님, 당신이 나의 유일한 희망이에요.'
- [인터뷰] 봉준호 감독은 이해할 수 없는 현실적 공포를 영화로 환기시킨다.
- [인터뷰] 청춘은 저물어도 삶은 거듭된다, <라듸오 데이즈> 류승범
- [뉴스종합] 토론토 영화제, 한국영화 6편 진출!
- [스페셜] [2006 상반기 결산 특집] 기자들이 뽑은 최고 vs 최악 영화는?
- [인터뷰] 느긋하게 천천히 배우로 탄생한 엄태웅
- [리뷰] 최초평가! 낯설다, 그래도 살맛나는 수작 흥행성? 작품성? - 가족의 탄생
- [뉴스종합] 그들에게선 수상한 냄새가 난다! - <가족의 탄생> 티저 포스터 공개
- [뉴스종합] 속이 궁금한 특별한 커플들의 가족만들기 - <가족의 탄생> 크랭크 업
- [뉴스종합] 문소리, 엄태웅, 고두심 가족이 탄생하다! - <가족의 탄생> 본격 촬영 중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