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구 범죄조직을 통합해 정식 기업으로 얼굴을 바꾼 주식회사 골드문은 현재 폭풍전야다. 회장이 의문의 교통사고를 당하면서 후계자리가 공석이 되었고, 서열 2,3위의 실세들이 아귀다툼을 준비하고 있다. 경찰은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범죄자들의 전쟁에 끼어든다. 강과장(최민식)은 세대를 바꾸는 범죄 조직의 우두머리 자리에 꼭두각시를 앉히려는 신세계 프로젝트를 개시한다. 조직 내에서는 후계로 화교 출신 정청(황정민)이 물망에 오른다. 그의 곁을 형제처럼 지키는 이자성(이정재)이 경찰이 잠복시킨 비밀요원이라는 것을 모른 채. 8년째 파견 근무 중인 이자성은 그만둘 날 만을 기다리지만, 강과장은 그를 놔주지 않는다.
<신세계>는 분명 느와르를 표방한다. 여기에 한국적이라는 수식이 가능하도록 서울 출신의 성골, 화교 출신의 반골이라는 순혈주의를 대입했다. 그리고 잠복한 위장 경찰이 8년을 보내면서 적과 어느새 스스럼없이 브라더라 부르는 살가운 정을 가져왔다. 임무와 의리, 그리고 정체성 사이에서 고민하는 남자라니, 여기까지는 느와르를 위한 모든 재료를 준비하고 있다. 이 클리셰 위에 옹립한 <신세계>는 이상할 만치 건조하다. 낭자한 혈흔과 뼈가 전시되지만 긴장과 이완이 전무한 채 물 흐르듯 흐른다. 드라마와 관계가 갖는 역학에는 허점이 없고 모든 인물이 제 자리에서 역할을 수행하지만 결정적인 한 수가 빠져있다. 문제는 이 황폐한 정서를 의도한 것은 연출의 묘가 아니라는 데 있다. 흑이냐 백이냐를 고민하며 성장하는 결정적 인물인 이정재의 얼굴은 입체적이지 않고, 임무 앞에 괴물이 되어야 하는 최민식의 육체 또한 둔탁할 뿐이다. 이 오리무중에 빠진 신세계에서 황정민만이 홀로 이상한 활력으로 장르를 활용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장르 영화의 클리셰의 총합체가 된 <신세계>는 안이하다기보다는 안타깝다. 완벽한 로고스 뒤에 파토스가 결여되어 시원하게 폭발하지 못 한다. 한국형 느와르에게 두기봉이 뿜어내는 끓는점이나 마이클 만이 전달하는 어는점을 기대하는 건 과욕인가. 충무로 지형에 나타난 새로운 가능성으로 해석하기에도 아쉬움이 남는다. 신인감독 박훈정의 각본으로 완성된 <부당거래>, <악마를 보았다>를 떠올려보면, 노련한 각본가였던 감독에게 시나리오는 여전히 완벽하다는 평가는 독이 될 수도 있겠다. 전작이자 데뷔작인 <혈투>를 생각해보면 이 신인감독에게서 완성형이 아닌 성장형의 필모그래피를 보게 될 것 같다.
2013년 2월 22일 금요일 | 글_프리랜서 양현주(무비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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