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로봇복싱에서 휴머니즘 꽃 피네 (오락성 8 작품성 7)
리얼 스틸 | 2011년 10월 7일 금요일 | 유다연 기자 이메일

때는 2020년, 로봇들이 링에서 결투를 벌이는 로봇복싱이 인기인 시대다. 삼류 로봇 프로모터로 근근이 살아가고 있는 전직 복서, 찰리 켄튼(휴 잭맨). 그 앞에 어느 날 11년 동안 외면했던 아들 맥스(다코타 고요)가 나타난다. 맥스가 발견한 고철 로봇 ‘아톰’을 통해 두 사람은 한 팀이 된다. 찰리와 맥스는 아톰을 훈련시키고 경기장에 진입, 거친 승부의 세계에서 승자를 꿈꾼다.

<리얼 스틸>의 시대적 배경은 (가까운) 미래다. 하지만 로봇 등장 씬 외에는 오히려 복고적인 분위기가 강하다. 허허벌판의 시골마을이나 카우보이모자를 쓴 찰리의 컨츄리풍 의상 등에서 그런 느낌이 묻어난다.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조합은 이뿐만이 아니다. 영화는 로봇과 부정(父情) 등 이질적인 요소를 한데 엮어 휴머니즘을 자아낸다. 휴머니즘을 이끄는 세 주역은 찰리와 맥스 그리고 ‘아톰’으로, 모두 버려진 존재들이다. 이들이 한 팀을 이루는 순간 셋은 저마다 스스로 존재의 이유를 찾으며, 드라마의 신호탄을 쏜다. 스티븐 스필버그가 제작자란 사실이 환기되는 부분이다.

영화 제목 <리얼 스틸>은 극 중 로봇복싱 프로경기의 타이틀이기도 하다. 말 그대로 제일 센 놈, ‘진짜’ 철강이 누구인지 가려보잔 거다. 사람이 조종하는 로봇복싱이라니, SF 액션 장르에 걸맞는 매력적인 소재다. 한편, 로봇이 생각보다 유연하게 관객에게 다가오는 이유는, CG와 더불어 실제로 제작된 로봇 모형이 적절히 섞여 연출된 까닭이다. 극 말미, ‘아톰’의 승부를 위해 찰리는 복싱을 한다. 마치 실제 링 위의 복서가 된 것처럼 최선을 다하는 찰리의 모습은 영화의 하이라이트다. “나를 위해 싸우는 아빠”의 모습을 원한 맥스와 늘 연인 찰리의 전성기가 재현되길 꿈꾼 베일리(에반젤린 릴리)의 바람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순간이다.

(로봇)복싱을 소재로 한 영화답게 <리얼 스틸>은 수시로 완급조절을 한다. 로봇복싱 액션은 영화의 잽이며, 찰리와 맥스의 드라마는 훅, ‘리얼 스틸’ 빅 매치는 펀치다. 그리고 일심동체가 된 것 같은 찰리와 ‘아톰’의 복싱 장면은 (좋은 의미에서) 관객의 녹다운을 노린 영화의 강펀치다. 아쉬운 건 하이라이트를 향해 치닫는 로봇복싱 경기의 라운드가 다소 싱겁게 진행된다는 점이다. 마치 피아노 악장에서 고음을 점점 세게 쳐서 느낌을 살려야하는 ‘크레센도’ 지점에서, 페달로 한 번에 ‘악센트’를 주는 느낌이다. 그러나 <리얼 스틸>은 127분이라는 긴 러닝타임을 즐기는데 무리 없이, 재미와 감동을 고루 주는 이야기다.

2011년 10월 7일 금요일 | 글_유다연 기자(무비스트)    




-로봇과 게임에 환장하는 남정네들
-춤추는 로봇 봤어? 것도 관절꺾기, 게다가 아이와 듀엣으로
-좀 과장하자면, 링 위의 ‘트랜스포머’랄까
-‘링 위’의 트랜스포머라니깐
-에반젤리 릴리 출연에, 센 로맨스를 기대했다면
-마지막 라운드로 치닫는 과정이 다소 싱거울 수도
5 )
actr106
액션 5에 억지감동 7쯤... 비중이 되는 가족영화군요. 중학생까지는 엄청 재밌는 작품일듯.   
2011-10-23 00:40
c0339
토요일에 유료시사회로 보고 왔는데 단순히 화려한 영상만을 보여주는 영화가 아니라 가슴 따뜻해지는 드라마도 있어서 정말 좋았어요.. ㅎ 무엇보다 아톰이 상대에게 KO펀치를 날릴때는 저도 모르게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함성을 지를뻔 했다는.. ^^;; 올해 본 영화뿐만 아니라 제가 살아오면서 본 영화들중에서 손에 꼽을만큼 재밌게 본 영화인것 같아요.. ^^   
2011-10-11 00:24
hs1955
트랜스포머 저는 전편이 다 별루였는데(사실 마이클베이 영화 다 좋아하지 않음) 이 영화는 좀 다를까요?   
2011-10-10 22:16
sighup
로맨스나 감동보다는 액션에 치중된 SF인가요? 그래도 스티븐스틸버그만의 감동을 전해줄 것 같았는데 평이 기대보다는 별로인 듯 해서 조금 실망인데요   
2011-10-08 22:46
c106507
오늘 유료시사회 보러갈건데 기대감을 더해주시는 기사네요.. ㅎㅎ 리얼스틸 정말 재밌을것 같다는.. ^^   
2011-10-08 16:21
1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