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전국 고교농구대회,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지만 우리는 누구보다 빛났다 심장이 뜨거워지는 부산중앙고 농구부의 기적 같은 감동 실화!
2012년 대한농구협회장기 전국 중·고교농구대회, 6명의 엔트리로 출전한 최약체 팀이 모두의 예상을 뒤엎고 코트 위에서 파란을 일으킨다. 과거의 명성을 잃고 존폐 위기에 놓였지만 간신히 선수들을 영입해 팀을 꾸린 신임 코치와 6명의 선수들이 일궈낸 연승의 쾌거가 세상을 놀라게 만든다. 바로 부산중앙고 농구부의 실제 이야기다.
<리바운드>는 2012년 전국 고교농구대회,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던 최약체 농구부의 신임 코치와 6명의 선수가 쉼 없이 달려간 8일간의 기적 같은 이야기를 그린 감동 실화다. 5명의 선수가 뛰는 농구 경기는 상대 진영을 날카롭게 파고드는 스피드와 빠른 공수 전환, 치열한 몸싸움이 필요해 선수 교체의 제한이 없는 게 특징이다. 많게는 십수 명의 엔트리를 가진 다른 학교들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숫자, 6명의 선수만으로 대회에 출전한 부산중앙고는 본선에 올라 무서운 돌풍을 일으킨다. 이를 가능하게 한 것은 바로 주인공들이 가진 농구를 사랑하는 순수한 마음과 포기를 모르는 열정 덕분이다. 고교농구 MVP 출신이라는 화려한 이력을 뒤로하고 2부 리그를 전전하다 공익근무요원이 된 강양현은 모교인 부산중앙고 농구부 코치직을 맡는다. 가슴 속에 묻어두었던 꿈을 다시 꺼내든 그는 하나둘 선수들을 모은다. 슬럼프에 빠진 천재 가드 기범, 부상으로 꿈을 접은 규혁, 점프력만 좋은 축구선수 출신의 순규, 길거리 농구만 해온 강호, 만년 벤치 신세의 재윤, 자칭 마이클 조던 진욱까지 눈에 띄지 않는 최약체 팀으로 출발한다. 이들은 경기 일정 중에 녹록지 않은 현실 앞에 무너지기도 하지만, 실패 앞에 무릎 꿇지 않고 ‘리바운드’라는 기회를 잡고 결국 다시 일어선다. 영화 <리바운드>가 더 빛나는 이유는 선수 개개인이 아닌 하나 된 마음으로 농구 코트 위를 땀과 눈물로 누비는 부산중앙고 농구팀 모두를 조명하기 때문이다. 주인공들이 갈등을 풀어내고, 위기를 함께 돌파해가며, 팀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자면 어느새 자기도 모르게 선수들을 응원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모두가 불가능이라 말할 때 열정과 패기로 기적을 만들어낸 부산중앙고 농구부가 관객들에게 덩크 슛처럼 내리꽂는 감동은 실패 앞에서도 굴하지 않고 다시 해볼 수 있다는 용기와 희망, 따뜻한 위로를 건넬 예정이다.
<리바운드>가 가진 매력은 실화가 주는 감동은 물론 농구 코트 위를 함께 뛰는 듯한 생생한 현장감과 압도적인 몰입감 등 스포츠 영화의 재미까지 겸비했다는 점이다. 두 눈을 사로잡는 선수들의 플레이와 두 손을 마주 잡게 하는 긴박감까지, 농구를 잘 아는 관객부터 잘 알지 못하는 관객까지 두 눈을 뗄 수 없게 한다. 남녀노소 모두를 아우르는 재미와 감동, 웃음과 눈물이 담긴 영화 <리바운드>, 극장에서 꼭 경험해야 할 2023년 최고의 감동 실화가 관객들의 마음속에 강렬한 인상을 남길 것이다.
유쾌한 에너지 장항준 감독 X 탄탄한 스토리의 힘 권성휘 & 김은희 작가 대한민국 대표 스토리텔러들이 선택하고 <범죄도시> 제작진이 10년간 공들인 이야기!
영화 <리바운드>의 출발은 201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영화 <범죄도시>의 제작사 BA엔터테인먼트 장원석 대표는 뉴스에서 우연히 부산중앙고 농구부의 이야기를 접하고 심장이 뜨거워지는 감동을 느꼈다. 단박에 영화화를 결심한 그는 오랜 시간 공들인 끝에 장항준 감독과 함께 세상에 <리바운드>를 꺼내놓았다. 장항준 감독이 <리바운드>에 매료된 데는 실화의 힘이 무엇보다 컸다. 시나리오를 처음 접한 후 “이게 실화냐? 라고 물었다. 이런 일이 한국에서 있었나 싶어 이야기를 자세히 찾아봤다”고 말할 정도로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고 전했다. 충무로의 탁월한 이야기꾼이자 맛깔난 재담꾼인 그가 선택한 이야기 <리바운드>에는 장항준 감독 특유의 밝은 웃음과 유쾌한 유머, 따뜻한 공감의 메시지까지 두루 녹아져 있다. 자신만의 재량을 한껏 발휘한 작품으로 오랜만에 스크린을 찾은 장항준 감독의 옆에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스토리텔러들이 든든한 기둥이 되어 주었다. 먼저 영화 <공작>, 넷플릭스 시리즈 [수리남]까지 실화를 스크린에 길어 올리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해온 권성휘 작가가 각본을 맡아 강렬한 이야기의 중심축을 잡았다. 장항준 감독은 “시나리오가 굉장히 굵직굵직하고 힘이 있었다”라며 생동감 넘치는 이야기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여기에 넷플릭스 시리즈 [킹덤], 드라마 [시그널] 등으로 전 세계를 사로잡은 김은희 작가가 참여해 힘을 보탰다. “더욱더 실화에 가깝게, 최대한 이미지나 상황들을 실제와 같게 만드는 것”이 목표였던 장항준 감독의 의견에 뜻을 모아 시나리오를 각색한 김은희 작가는 [싸인] 이후 오랜만에 장항준 감독과 협업에 나서 작품의 완성도를 탄탄하게 다졌다.
장항준 감독은 뜨거운 감동의 순간들을 고스란히 스크린에 옮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했다고 밝혔다. “실화에 가깝게, 실제와 같은” 리얼리티를 위해 캐스팅, 촬영, 미술 등 모든 영역에 공을 들였다. 첫 출발은 캐스팅이었다. “실제 선수와 비슷한 신장, 생김새를 가진 배우”를 찾는 동시에 농구 선수 못지 않은 실력을 갖춘 배우를 캐스팅하기 위해 대대적인 오디션을 열었다. 수백 명의 지원자가 몰린 오디션은 실제 농구 체육관을 빌려 진행이 되었고, 전 농구 국가대표 조상현 감독이 참관해 날카로운 평가를 도왔다. KBL의 적극적인 협조로 실제 심판진이 극 중 심판 역할을 맡아 더욱 사실감을 불어넣었다. 스포츠해설가로 활약 중인 박재민과 조현일 해설위원이 극 중 해설 중계진 역할로 참여해 생동감을 더했다. 이 외에도 강양현 코치가 감독으로 몸담고 있는 조선대학교 농구팀의 코치와 선수진이 트레이닝과 경기 장면의 촬영 현장을 지키며 자문을 도왔다. “실제 농구인이 봐도 ‘와 진짜 농구다’라는 얘기를 듣고 싶었다”는 장항준 감독이 안팎에서 쌓아 올린 디테일과 치밀함을 영화의 모든 장면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실화의 힘으로 가득한 <리바운드>가 더욱 기다려지는 이유다.
농구공처럼 통통 튀는 캐스팅 안재홍X이신영X정진운X김택X정건주X김민X안지호 풋풋하고 청량한 청춘 케미 폭발!
영화 <리바운드>에 젊고 풋풋한 청춘 배우들이 총출동해 신선한 에너지를 불어넣는다. 최약체 농구부가 만들어낸 기적 같은 실화를 전하기 위해 최대한의 자연스러움을 추구한 장항준 감독은 국민 호감 배우 안재홍이 가진 인간미와 강양현 코치와의 높은 싱크로율을 보고 주저 없이 그를 선택했다. 안재홍 역시 “최대한 강양현 코치의 모습을 완전히 가져와야겠다”고 생각해 출연 결심 후 일주일 만에 체중을 증량, 실제 강 코치와 더욱 흡사해진 외모로 나타나 장항준 감독을 놀라게 했다. 당시의 모든 경기 영상, 인터뷰, 기사 자료를 샅샅이 분석한 안재홍은 외모는 물론 강양현 코치의 눈빛과 행동, 손동작까지 완벽에 가까운 싱크로율을 선보인다. “강양현이라는 인물이 시합 중에는 어떤 태도로 임하고 어떤 눈빛과 행동으로 선수들과 교감하고 이끌어 나가는지” 연구하며 캐릭터에 완벽 몰입한 안재홍은 작품의 중심을 잡고 팀과 함께 뜨겁게 호흡하며 전진한다. 싱그러운 청춘 배우들로 이루어진 부산중앙고 루키즈의 신선한 조합도 눈길을 끈다.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의 이신영이 농구부 리더이자 에이스 기범을, 가수 2AM 출신에서 배우로 날개를 단 정진운이 부상으로 꿈을 접은 올라운더 규혁을 연기한다. 기범과 규혁은 과거 같은 팀에서 함께 뛴 친구이자 동료였으나 일련의 사건으로 멀어진 채 부산중앙고 농구부에서 다시 만나 극에 긴장을 불어넣는다. 드라마 [연모]의 김택과 드라마 [어쩌다 발견한 하루]의 정건주는 운동부를 전전하다 농구와 사랑에 빠지게 된 순규와 강호로 분한다. 두 사람은 극 중 유쾌한 에너지를 뿜어내는 캐릭터처럼 특유의 파이팅으로 실제 촬영 현장에서도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톡톡히 했다는 후문이다. 드라마 [멧돼지사냥]의 김민, 넷플릭스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의 안지호가 초등학교 때부터 농구부였지만 경기 경험이 전무한 재윤과 열정 만렙, 자칭 마이클 조던 진욱으로 분해 극적인 드라마를 써 내려간다.
장항준 감독은 무려 400여 명에 달하는 오디션 참가자를 선별해 부산중앙고 루키즈를 꾸렸다. 치열한 오디션을 통과한 루키즈 배우들은 합숙 훈련을 시작하며 농구 기본기를 다지고 실제 경기 장면의 합을 맞춰갔다. 이 기간 동안 땀을 쏟아낸 배우들은 각자의 기량을 끌어올리며 동시에 탄탄한 팀워크를 다질 수 있었다. 촬영 한 달 전부터 하루도 빼놓지 않고 농구 연습을 강행한 이신영, 촬영 전 이미 실제 경기와 캐릭터 분석을 마친 정진운, 실제 휘문고 농구선수 출신으로 경기를 앞둔 순규의 감정까지 신경 쓴 김택, 콘티 영상을 반복해서 보며 경기의 합과 자연스러운 폼을 공부한 정건주, 농구 연습에 매진해 원래 캐릭터보다 실력이 너무 좋아져서 오히려 연습을 쉬었다는 김민, 어렸을 때부터 농구를 많이 해왔지만 기본기부터 다시 배우며 실제 선수 강도의 훈련을 받은 안지호까지 모든 배우가 현장감 넘치는 경기 장면을 위해 열정과 땀을 쏟았다. 장항준 감독은 “모두가 적역의 캐스팅이었다. 작품에 젊음의 패기, 풋풋함, 어설픔, 좌절과 희망 등이 잘 드러날 수 있을 것”이라며 농구 실력뿐 아니라 생김새와 행동까지 캐릭터에 완벽히 녹아든 중앙고 루키즈를 향한 깊은 신뢰와 애정을 드러냈다.
이신영, 정진운, 김택, 정건주, 김민, 안지호까지 모든 배우들은 촬영 전부터 오랜 기간 함께하며 자연스레 팀워크를 쌓아갔고 진짜 ‘원팀’이 되어갔다. 이들은 서로의 호흡에 대해 “고등학생 시절로 다시 돌아간 기분이었다. 촬영을 할수록 더욱 서로 의지했다”(이신영), “마지막 촬영 때 후련한 마음에 얼굴은 웃고 있지만 눈물이 펑펑 쏟아졌다. 너무나 좋은 동료들과 정말 한 팀이 됐고 친구가 되었다”(정진운), “함께한 시간이 길었고 같이 땀 흘리며 노력한 게 생각나서 뭉클했다”(김택), “평소에 농구를 좋아하던 친구들이어서 영화를 찍기 전부터 많이 친해져있었다”(정건주), “체력 소모가 필요한 촬영에 지쳐갈 때도 서로 ‘파이팅 하자’라며 서로를 북돋았다”(김민), “힘들어도 같이 힘들고 함께 웃고 재밌게 촬영하다 보니 더욱 끈끈해졌다”(안지호)라고 말하며 깊은 유대를 자랑했다. 안재홍 역시 “경기를 거듭해 나가면서 정말 우리가 무언가 돌파해 나가고 있다는 마음이 들었다”며 뜨거운 진심으로 함께했던 순간을 회상했다.
2012년, 뜨거웠던 경기를 고스란히 재현하다 ‘감동 실화’를 담아내기 위한 리얼리티 200% 프로덕션 비하인드
영화 <리바운드>는 2012년 당시의 뜨거웠던 열기의 순간들로 관객들을 불러낸다. 이는 현실감 있는 비주얼을 최우선 과제로 삼은 장항준 감독과 베테랑 스태프들의 치밀한 프로덕션 작업 과정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장항준 감독은 관객들이 자연스럽게 영화 속으로 몰입하게 만들기 위해 자신의 “상업 영화 필모그래피 중 처음”으로 올 로케이션 촬영을 진행했다. “중앙고만큼은 그들이 땀 흘렸던 그대로의 공간으로 만들길 원했”던 장항준 감독의 요청에 따라 이미경 미술감독과 제작진은 스테인리스 스틸로 바뀐 학교 정문을 10여 년 전처럼 녹슨 철문으로 교체하고 최근에 생긴 아파트와 아스팔트 바닥은 CG로 지워냈다. 모두 부산중앙고등학교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어 가능한 일이었고, 모두의 노력 덕분에 2012년의 부산중앙고를 그대로 스크린에 재현하는데 성공했다. 경기 장면이 촬영된 안동 체육관은 전국 곳곳의 농구장을 헌팅한 끝에 발견했고 객석의 높이, 농구장의 깊이 등을 고려했을 때 “그 당시의 치악 체육관을 구현하기에 적합한 곳”이었다. 경기장 바닥을 더욱 짙은 색으로 채색하고 전광판까지 그 시대를 재현해 놓는 등 당시의 체육관을 완벽히 구현해내어 관객들이 경기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그 당시의 자료들과 소품들을 모으는데 많은 공력을 들였던 미술팀의 노력으로 <리바운드>는 가만히 들여다볼수록 디테일함이 빛나는 작품이 되었다. 지금은 바뀌었지만 당시 사용됐던 공인구 브랜드의 공을 세팅했고, 당시 유행하던 스포츠 팔찌를 선수들이 차고 있는 등 작은 소품 하나도 놓치지 않는 리얼리티로 “농구인이 봐도 진짜” 같은 장면들을 탄생시켰다.
농구 경기 장면을 생동감 있게 전달하는데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다. 제작진은 화려하고 현란한 촬영 기법이 아닌 진짜 농구 경기의 생생함과 배우들의 감정을 고스란히 담는 촬영 방법을 택했다. 테스트 촬영에 만전을 기했다는 문용군 촬영감독은 철저한 사전 준비로 동선을 완벽하게 맞춰 농구 경기 장면들을 롱테이크로 화면에 담아냈다. 카메라는 코트 밖에서 선수들의 동선을 방해하지 않고 한 호흡으로 잡아냈고, 농구 장면을 완성하고 나서야 카메라가 코트 안으로 들어가 인물의 감정을 가깝게 담아냈다. 나아가 <리바운드>에는 900fps의 초고속 카메라를 사용한 장면도 등장한다. “고속으로 촬영한 후 편집에서 적절한 속도 조절을 통해 관객들에게 정보를 좀더 수월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하는 동시에 슬로우와 정속, 고속을 넘나드는 장면들 속에서 마치 관객 본인이 경기장 안에 존재하는 듯한 박진감과 몰입감을 느낄 수 있게 했다. 인물들의 성장 과정을 드라마틱하게 담아내는 데도 만전을 기했다. 대한농구협회장기 전국 중·고교농구대회에 나가기 전 부산중앙고 선수들의 본격적인 연습 과정이 담긴 장면들에는 블랙 프로미스트 필터와 스모그, 하레이션(피사체 주위에 나타나는 희미한 영상의 무리나 후광)을 통해 부드러운 느낌을 표현했다면, 협회장기 대회 과정부터는 필터를 배제하고 채도와 콘트라스트를 이용해 보다 선명하고 강한 느낌을 주면서 인물들의 노력과 꿈이 점점 현실화되어가는 과정을 표현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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