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려오는 순간 걸려들었다! 피해자는 있는데 가해자는 찾을 수 없다! 대한민국 최초 보이스피싱 리얼범죄액션!
2021년 9월, 대한민국 최초로 보이스피싱을 소재로 한 리얼범죄액션 영화가 찾아온다. 영화 <보이스>는 보이스피싱 조직의 덫에 걸려 모든 것을 잃게 된 '서준'(변요한)이 빼앗긴 돈을 되찾기 위해 중국에 있는 본거지에 잠입, 보이스피싱 설계자 ‘곽프로’(김무열)를 만나며 벌어지는 리얼범죄액션. <보이스>는 누구나 알고 있으나 그 실체에 대해서는 누구도 알지 못했던 보이스피싱을 소재로 한 국내 첫 리얼범죄액션 영화다.
대검찰청 측 발표에 따르면 2020년 보이스피싱 피해금액 및 피해건수는 각각 7,000억원과 39,713건으로 드러났다. 이 중 피해금액의 환급률은 절반 미만으로 많은 피해자들이 피해금액에 대한 구제를 받지 못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대출 등 다양한 방식으로 비대면 피싱 사건이 기승을 부리며 보이스피싱은 우리의 삶에 더욱 깊숙이 뿌리내리고 있다.
범죄 초창기 단순히 전화를 걸어 현금을 요구하던 이들은, 이제는 공권력을 완벽히 사칭하고 스마트폰 어플, SNS 메신저 등을 이용해 고도화된 작전을 펼치고 있다. 이로 인해 피해자는 날로 늘어가지만 의문의 목소리 뒤에 숨은 가해자를 찾는 것은 더욱 어려워졌고, 이들이 검거된다 하더라도 피해자들의 돈은 전국, 전 세계에 흩어져 찾을 수 없게 되어버렸다. <보이스>는 이렇게 기술의 발전과 함께 진화해온 범죄인 보이스피싱을 소재로 차별화된 범죄액션을 탄생시켰다. 특히 피해자인 서준이 직접 보이스피싱의 세계로 뛰어들어 모든 것을 파헤치는 과정은 소름 돋는 공감과 통쾌한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 지금껏 한국 영화에서 본 적 없는 보이스피싱의 세계를 배경으로 <보이스>만의 개성있는 범죄액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처럼 <보이스>는 보이스피싱이라는 가깝고도 치명적인 범죄와 리얼범죄액션이라는 장르가 만나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영화인만큼, 보이스피싱의 치밀함과 스릴, 범죄액션 장르의 통쾌함을 잘 살린 올가을 극장가 최고의 다크호스가 될 예정이다.
적을 알기 위해 본거지로 뛰어들다 거대하게 조직화된 보이스피싱의 실체를 낱낱이 드러낸다
십수 년에 걸쳐 보이스피싱 조직의 방식은 고도화되었으며, 의심하고 또 의심하는 피해자를 낚기 위해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치밀한 계획을 펼친다. <보이스>는 그동안 베일에 싸여 있던 보이스피싱 세계의 최심부로 들어가 그 실체를 낱낱이 파헤치는 흥미로운 영화다.
<보이스>는 부산 건설현장 직원들을 타깃으로 한 대규모 보이스피싱의 피해자가 된 서준이 가해자를 찾고 빼앗긴 가족과 동료들의 돈 30억을 되찾기 위해 직접 보이스피싱의 본거지에 잠입하며 본격적인 이야기가 시작된다. 서준이 목격하는 보이스피싱 본거지는 지금까지 전화기 몇 대로 상대방을 속일 거라 생각했던 관객들의 예상을 완전히 뒤집어 놓는다. 거대하고 치밀하게 조직화된 보이스피싱 조직의 존재는 이 범죄에 우리가 피할 수 있는 길이 있을지 막막하게 만든다. 이른바 보이스피싱 범죄기획에 맞는 개인정보들을 불법으로 수급하고, 금융 전문가에 가까운 이들이 리얼한 작전 대본을 완성한다. 누구나 속을 법한 위장 어플, 위장 홈페이지를 이용해 순식간에 피해자를 낚아채는 대규모 콜센터의 등장은 우리가 아무리 조심하고 의심해도 보이스피싱 범죄가 기승을 부리는 이유를 설명한다.
<보이스>는 보이스피싱의 본거지 콜센터에 잠입한 서준을 따라가며 관객들에게 이 세계의 비밀을 보여준다. 연출을 맡은 김선, 김곡 감독이 “보이스피싱 범죄는 굉장히 복잡하고 광범위해서 109분의 영화에 모두 담아낸다는 게 불가능했다”고 말할 정도로 현실의 범죄가 방대한 바, <보이스>는 최대한 사실적이고 디테일하게 보이스피싱의 모든 것을 담아 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특히 보이스피싱 작전을 기획하는 과정, 그것을 실천하는 이른바 ‘보이스들’의 모습, 체계화된 현금 인출책들의 움직임 등 보이스피싱의 A부터 Z까지 영화 속에 낱낱이 드러나며 대한민국 보이스피싱 범죄에 경종을 울리고 관객들에게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는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변요한, 김무열, 김희원, 박명훈, 이주영 범죄액션 장르에서 만난 신선도 100% 조합
<보이스>는 피해자인 서준(변요한), 본거지 기획실 총책 곽프로(김무열), 지능범죄수사대 이규호 팀장(김희원), 콜센터의 절대적 감시자 천본부장(박명훈), 보이스피싱 네트워크에 침투하는 블랙해커 깡칠(이주영) 등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의 존재와 이들의 호흡이 만들어낸 신선한 범죄액션이 강력한 볼거리가 될 영화다.
보이스피싱의 피해자인 서준은 가족과 동료들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걸고 보이스피싱 본거지에 잠입하는 인물. 오직 자신의 모든 것을 앗아간 김현수 변호사의 목소리를 찾기 위해 물불을 가리지는 않는 서준 역에는 영화를 위해 몸을 내던지는 배우 변요한이 적격이었다. 서준은 극중에서 가장 많은 액션 장면을 소화해야 했다. 떼로 몰려드는 적들과의 격투는 물론, 건물 옥상에서 뛰어내리고 엘리베이터 안을 타고 오르는 거친 추격씬까지 변요한은 대부분의 액션을 직접 소화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지금껏 본 적 없는 새로운 악역의 탄생을 예고한 곽프로 역은 배우 김무열이 맡았다. 곽프로는 대사 한 마디 한 마디 깊은 욕망과 서늘함, 정교한 악함을 보여주어야 하는 어려운 인물. 김무열은 끊임없는 고민과 연구를 통해 소름 끼치는 말을 내뱉으면서도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악역의 전형성을 벗어난 새로운 악역을 탄생시켰다. 이에 김선, 김곡 감독은 김무열 배우가 곽프로를 맡아 정말 운이 좋았다고 생각했다는 전언이다.
보이스피싱 범죄의 뿌리를 뽑고 싶어하는 지능범죄수사대 이규호 역을 맡은 김희원은 역할을 위해 실제 형사들에게 직접 자문을 구하기도 하고, 내가 만약 진짜 형사라면 보이스피싱 범죄를 어떤 식으로 수사해서 잡을지 깊이 고민하며 역할에 몰입했다. 처음 시나리오를 읽었을 때부터 어떻게 하면 보이스피싱을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는 김희원은 피해자들의 억울한 심정을 어루만지면서도 보이스피싱 조직을 일망타진하기 위해 자신의 임무를 우직하게 수행하는 이규호 역에 완벽히 녹아 들며 극을 탄탄하게 만들었다. 마지막으로 콜센터의 절대적 감시자 천본부장 역은 충무로에서 가장 뚜렷한 개성을 보여주는 배우 박명훈이 맡았다. 곽프로가 보이스피싱 본거지의 두뇌라면 천본부장은 팔다리 역할을 맡아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하며 조직을 이끌어간다. 박명훈은 직접 국적을 알기 힘든 모호한 헤어스타일을 설정하고, 특유의 강렬한 눈빛 연기를 입혀 천본부장 캐릭터에 자신만의 색을 더했다. 서준의 보이스피싱 조직 잠입을 돕기 위해, 그들의 네트워크에 침투한 블랙해커 깡칠 역은 배우 이주영 배우가 맡았다. 이주영은 <독전>,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등 다양한 영화에서 만나왔던 모습과 또 다른 매력으로 범죄 영화의 풍성함을 더한다.
변요한은 “말을 하지 않아도 서로의 포지션을 정확히 알고 있었다. 덕분에 연기를 하면서 너무 행복했다”며 개성 넘치는 네 캐릭터의 신선한 조합과 네 배우의 완벽한 호흡이 뛰어났다고 말한 바 있다. 이처럼 <보이스>는 스크린에서 새롭게 만난 변요한, 김무열, 김희원, 박명훈, 이주영이 각자의 개성 넘치는 매력을 드러내며 그 시너지를 마음껏 발휘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전 국민이 타겟 피해자는 있는데 가해자는 찾을 수 없다 2021년 무조건 봐야 하는 ‘보이스피싱 백신’ 영화
매년 보이스피싱 범죄가 더 치밀한 수법으로 우리의 삶을 파고들고 수천억 원의 피해를 발생시키는 가운데, <보이스>는 날로 거대해지는 보이스피싱의 실체를 낱낱이 파헤치는 국내 첫 리얼범죄액션 영화로 주목받고 있다.
영화의 연출을 맡은 김선, 김곡 감독은 “누구나 보이스피싱의 타겟이 될 수 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가해자들을 찾기가 쉽지 않다”며 날이 갈수록 피해가 증가하는 안타까운 현실에 주목했다. 실제로 영화 <보이스>의 주역인 배우들조차 보이스피싱 범죄에 노출될뻔한 위기가 있었음을 밝혔다. 변요한은 “<보이스>의 시나리오를 읽고 며칠 후 가족에게 제 매니저의 이름으로 돈을 요구하는 문자가 왔다”며 우리 주변 가까이에 범죄가 있다는 점을 절감했고, 영화 속에서나마 이런 범죄들을 처단하고 싶었다고 언급했다. 김무열과 김희원도 각각 “가족들에게 내 이름으로 돈을 요구하는 문자가 왔었다”, “실제 함께 있는 지인의 이름으로 전화가 와서 돈이 급하다고 요구하기도 했다”며 대한민국 전 국민 누구나 타겟이 될 수 있는 보이스피싱 범죄의 위험성을 전했다. 박명훈 또한 “조카를 납치했다며, 돈을 요구하는 보이스피싱 전화가 가족에게 온 적도 있다. 시나리오를 보면서 그 때의 소름 돋았던 경험이 떠올랐다”며 범죄의 위험성과 경각심을 전하는데 꼭 함께 하고 싶었다고 참여 의도를 밝혔다.
이처럼 누구나 타겟이 될 수 있지만 누구도 보이스피싱 실체에 대해 쉽사리 알기는 힘든 점을 김선, 김곡 감독은 짚어내며 영화에서 그들의 실체를 파헤치고 쫓는데 집중했다. “영화상에서나마 가해자들을 쫓고 추격하는 통쾌함을 드림과 동시에 보이스피싱의 치밀함을 보여드리면서 경각심도 함께 보여드릴 수 있겠다 싶었다”고 전한 김선, 김곡 감독은 범죄의 치밀한 수법과 실제 사례들을 녹여 현실성을 극대화했다. 방대한 자료 조사와 자문을 통해 <보이스>는 인출책, 환치기, 가로채기앱 등 범죄 전문 용어들과 그들의 수법을 낱낱이 파헤치며 리얼한 범죄를 영화 상에서 쫓아갈 예정이다.
김무열은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생각한다. 영화에서 그들의 수법과, 실제 범죄 단계를 보시면서 영화적 긴장감과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느끼실 수 있을 거다”라며 “보이스피싱 백신 영화가 될 것”이라는 재치 있는 멘트로 추천 이유를 덧붙였다. 이처럼 <보이스>는 리얼하고 소름끼치는 현실의 범죄를 영화 속에서 긴장감 넘치게 풀어내며 보이스피싱 범죄의 경각심과 함께 액션이 전하는 통쾌함을 고스란히 전할 것으로 기대 된다.
REAL VOICE 보이스피싱 전문가들의 보이스로 녹여낸 거대하고 치밀한 보이스피싱의 실체 금융감독원, 경찰청, 한국인터넷진흥원, 화이트 해커 등
대한민국 최초로 보이스피싱 소재를 다룬 리얼범죄액션 영화 <보이스>는 김선, 김곡 감독을 비롯한 제작진의 철저한 사전조사와 상상력으로 탄생한 작품이다. <보이스>의 기획-제작을 담당한 민진수 대표는 “실제 보이스피싱에서 활용되고 있는 사례와 최근 피싱 기법들을 찾고 또 찾아서 최대한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범죄 상황을 담으려고 했다”며 하루도 쉬지 않고 일어나지만 누구도 그 실체에 대해 알지 못하는 ‘보이스피싱’ 범죄를 리얼하게 그려내고자 했음을 밝혔다.
“2016년부터 영화를 기획하고 준비하면서 보이스피싱 사례들이 계속 진화하고 발전했다. 가장 최근 보이스피싱 사례들까지 반영하려고 했다”고 밝힌 민진수 대표는 수많은 실제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녹여내기 위해 다양한 전문가들을 만났다. 가장 먼저 기획 단계에서는 보이스피싱 범죄자들과의 사투, 그 최전선에 있는 지능범죄수사대를 만났다. 지능범죄수사대와의 사전 자료조사 인터뷰를 통해 구체적인 사례, 보이스피싱 조직도, 체계화된 인출 과정 등의 디테일한 정보를 영화 속에 담을 수 있었다. 또한 제작사는 “중국에서 어떤 해커들이 어떻게 파밍을 만들고 어떤 작업을 하는지에 대해서 국내에 계시는 화이트 해커 분들을 찾아서 새로운 조사를 많이 했다”며 발신 번호를 조작하는 변작소, 가로채기앱 등 기술적으로 진화하는 부분의 자료조사를 위해 다방면의 전문가를 만났음을 전했다. 이 외에도 은행 관계자, 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 전담반, 논문 등 철저한 사전 조사를 거쳤다.
그 과정에서 김선, 김곡 감독과 제작진들은 보이스피싱의 본거지 모습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본거지를 촬영한 영상이나 사진 자료가 없는 점이 힘들었다. 있더라도 몰래 촬영했기에 화질이 매우 안 좋거나 다 떠난 후의 모습이기에 영화와 맞지 않았다”고 비하인드를 밝힌 김선, 김곡 감독은 전문가 자문을 비롯한 여러 자료를 기반으로 상상력을 더해 보이스피싱 본거지 공간을 현실성 있게 구현하려고 노력했다. 여기에 이나겸 미술감독의 디테일도 추가되었다. “욕망이 소비로 표현되는 커다란 쇼핑센터가 공허하게 비워져 있는 모습을 처음 떠올렸다. 그 공간에 비틀어진 또 다른 욕망이 들어오게 되면서, 그것이 범죄로 발생한다는 점이 컨셉적으로 잘 맞았다”고 전한 이나겸 미술감독은 영화 속 보이스피싱 본거지인 ‘콜센터’에 디테일을 추가해 생동감을 더했다.
이처럼 다양한 전문가들과의 인터뷰, 논문, 책, 실제 사례 피해자 인터뷰 등을 통해 철저한 사전 자료 조사를 거친 영화 <보이스>는 거대하고 치밀한 보이스피싱 범죄를 리얼하게 그려내며 본격 보이스피싱 백신 영화가 될 것으로 보인다.
REAL ACTION 절실함과 처절함 200% 살린 리얼 액션 구현
<보이스>는 연출의 큰 틀이었던 ‘리얼함’을 액션에도 담아내기 위해 출발부터 많은 논의를 거쳤다. 김선, 김곡 감독은 “이 영화는 리얼 범죄 영화고, 리얼리티를 담보로 해야 하기에 액션이 화려해서는 안 되고, 현실적이어야 했다”고 밝히며 보이스피싱 범죄가 우리 주변에서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범죄임을 더욱 강조했다.
현실적인 액션을 위해 전재형 무술감독과 김선, 김곡 감독은 좁은 공간에서의 액션을 중심으로 액션 시퀀스를 구성했다. “화려함보다 리얼로 가야 했다. 실제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이기에 ‘진짜’라는 점에 초점을 맞춰 공간을 정리했다”고 밝힌 전재형 무술감독의 언급에 이어 김선, 김곡 감독은 “환풍구를 기어간다든지, 좁은 승강기 통로 같은 좁은 공간 안에서의 액션이 주를 이루었다. 이 좁은 공간 안에서 가장 격렬하게 재미있게 일어날 수 있는 액션들을 무술감독님과 함께 구상했다”며 액션 장면의 기획 의도를 전했다.
모든 것을 잃고 본거지에 잠입한 피해자 ‘서준’역의 변요한도 자신의 몸을 아끼지 않고 리얼 액션을 실감나게 표현하고자 노력을 기울였다. 김무열이 “온 몸을 던지는 액션을 현장에서 본 건 처음이었다. 액션팀에서도 걱정할 정도로 정말 불사 지르는 액션 연기를 보여주었다”며 피나는 변요한의 노력을 언급했다. 전재형 무술감독 또한 “‘저거를 배우가 했다고?’ 싶은 액션도 본인이 다 했다. 스턴트적인 요소도 변요한 배우가 다 직접 했다”고 전하며 리얼함을 그대로 구현하고자 했던 변요한에게 감탄을 아끼지 않았다. 변요한은 “서준이 히어로같은 존재가 아니라 목숨을 다 걸어서라도 되찾아야 한다는 절실함, 절박함을 보여드리려고 했고, 계속 그런 감정들을 세밀하게 쪼개서 액션에도 담으려고 했다”며 완벽한 액션과 함께 캐릭터의 섬세한 감정이 액션에도 녹아 들게끔 심혈을 기울였음을 밝혔다.
이처럼 컨셉부터 철저한 사전 조사와 논의를 거쳐 탄생한 <보이스>의 리얼 액션. 크랭크인 전부터 무술팀과 하드 트레이닝으로 훈련을 거듭한 변요한의 열정과 디테일한 액션 장면들이 만나 관객들에게 짜릿한 통쾌함을 선사할 것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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