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하해방전선><할 수 있는 자가 구하라> 윤성호 감독의 신작! 육상의 도약종목 장대높이뛰기 계의 김연아를 꿈꾸다!
거부할 수 없는 감성 코믹 본능 윤성호 감독이 장대높이뛰기를 둘러싼 청춘들의 재기 발랄한 꿈과 사랑을 그린 영화 <도약선생>을 들고 돌아왔다. <도약선생>은 한국 도시를 배경으로 하는 영화 만들기 프로젝트 ‘영화, 한국을 만나다’의 두 번째 시즌 작품으로, 2011년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가 개최되는 대구를 배경으로 육상의 도약종목인 장대높이뛰기를 소재로 한 영화다. ‘영화, 한국을 만나다’의 첫 번째 시즌에서 제주도를 배경으로 한 <여행>을 연출했던 배창호 감독의 권유로 프로젝트에 합류한 윤성호 감독은 올해 열리는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 맞춰 ‘대구’와 ‘육상’이라는 두 가지 키워드를 제안 받았다. 마침 여자 장대높이뛰기의 소프트한 팬이었던 감독은 이 도약종목에 얽힌 톡톡 튀는 청춘들의 기상천외한 꿈과 사랑을 특유의 웃음 코드와 감성으로 그려낸다.
단골출연 박혁권, 본격출연 박희본, 처음출연 나수윤! 윤성호 사단 최상의 호흡을 이루다!
<도약선생>은 한국 육상계의 원대한 도약을 꿈꾸는 전영록 코치와, 꿈과 사랑을 위해 장대높이뛰기에 도전하는 두 육상꿈나무 원식과 재영의 풋풋한 도전기를 그린 청춘 드라마이다. <은하해방전선>의 박혁권이 수영의 박태환, 피겨 스케이팅의 김연아를 잇는 장대높이뛰기 종목의 스타선수 배출이 꿈인 수상한 코치 전영록 역을 맡았으며, 그의 황당한 훈련에 동참하게 된 두 육상꿈나무 재영과 원식 역에 <할 수 있는 자가 구하라>의 박희본, 뉴페이스 나수윤이 맡았다. 윤성호 감독의 단편 작품부터 쭉 함께해오며 ‘윤성호 페르소나’설에 휘말렸던 배우 박혁권은 <도약선생>을 통해 처음으로 감독의 삶과 심정을 담은 진정한 ‘페르소나’로 거듭났다. 거기에 <할 수 있는 자가 구하라>를 시작으로 윤성호 감독과 본격적인 합을 맞춘 배우 박희본과 단편 영화를 통해 반짝이는 가능성을 보여줬던 배우 나수윤이 트리오를 이루어, 엉뚱한 도전정신으로 똘똘 뭉친 감성 코믹 캐릭터를 완벽하게 소화해냈다.
각본은 여럿이! 촬영은 무한도전 찍듯이! 창의적 제작 과정 속에 탄생한 육상꿈나무들의 막무가내 도전기!
<도약선생>은 Canon DSLR 5D mark 2로 전체 촬영이 이루어진 작품으로, 영화의 촬영 컨셉은 ‘극영화는 극영화이되, 촬영은 무한도전, 1박2일 찍듯이’였다. 윤성호 감독의 기본적인 트리트먼트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대사와 동선을 배우와 스태프가 함께 만들어나갔다. 장소 및 캐릭터, 그날 그날의 트레이닝 미션을 설정해두고 대사와 오가는 시선, 동선을 틈틈이 상의하여 반영한 결과 각본만 7명인 전무후무한 엔딩 크레딧이 탄생했다. 또한 영화 속에 등장하는 모든 시는 배우들 각자 자신이 읊는 시를 현장에서 직접 창작한 것으로 톡톡 튀는 재미와 감성을 전하며, 각 캐릭터의 성격을 재치 있게 설명해준다. 이처럼 자유스럽고 창의적인 제작 과정 속에 뭉친 감독과 스태프, 배우들의 활력과 열정, 그리고 재기 발랄함이 고스란히 스크린을 통해 전해오며 관객들의 반짝이는 호기심과 감성을 자극할 예정이다.
싱그러운 그라운드와 어우러진 감성 사운드트랙! 홍대 감성인디밴드 ‘9와 숫자들’ 음악과 ‘아마츄어증폭기’ 우정출연!
싱그러운 청춘 드라마 <도약선생>과 젊은 감각의 홍대 뮤지션들이 만났다. 감성 인디밴드 ‘9와 숫자들’의 리더 9송재경이 영화음악을 담당했으며, 자립음악가 ‘아마츄어증폭기’가 전격 우정 출연해 4집 앨범 [수성랜드]의 대표곡 ‘마네킨’을 깜짝 선보인다. <할 수 있는 자가 구하라>에서 음악을 협찬해준 바 있는 9송재경은 이번엔 본격적으로 영화음악을 담당하여, <도약선생>의 주제곡 ‘도약은 패턴’을 작곡했다. 엔딩곡 ‘도약은 패턴’은 80년대 라디오프로 시그널송 같은 분위기의 곡으로, 감독과 배우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노랫말을 완성시켜 영화의 정체성을 함축해주는 대표곡이다. 한편 꾸밈없는 가사와 멜랑콜리한 선율, 그리고 눈길을 사로잡는 남다른 비주얼로 마니아 층을 형성하고 있는 ‘아마츄어증폭기’ 한받은 극중 원식을 짝사랑하는 유원지 알바생으로 우정 출연해 전영록 코치의 비밀을 폭로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맡아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