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공채 탤런트로 합격하면서 연기 경력을 시작한 김원희는 드라마 [서울의 달]에서 최민식을 사랑하는 시골 처녀 호순을 연기하며 주목받기 시작, 이후 [홍길동]과 [장희빈]에서 참한 이미지를 선보였고, [임꺽정]에서는 야생녀 운총으로 등장, 왈가닥 캐릭터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쇼 프로그램에서는 능청스러운 코믹 연기를 보여주며 톱 엔터테이너로 자리잡았다.
영화로는 첫 주연작 [울랄라 시스터즈]에서 맡은 역할도 그런 이미지의 연장선에 있는 캐릭터로 이 영화에서의 코믹연기로 많은 인기를 모았다. [동해물과 백두산이], [맹부 삼천지교]에서 카메오로 출연했다. 솔직한 화법과 명랑한 캐릭터가 최고 매력인 그녀는 모처럼 본업인 연기를 시작하며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부터 도전하고 싶다며 코미디를 택했다. 때문에 영화 <가문의 위기- 가문의 영광Ⅱ>에서는 그 동안 장르를 넘나들며 갈고 닦아온 절대 코믹감각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그리고 <가문의 부활-가문의 영광3>에서 다시 한 번 코믹 연기에 도전하는 그녀는 위기의 가문을 부활시키는 중책을 맡게 되면서 <엔트랩먼트>의 제타 존스를 능가하는 S라인을 공개한다. 거기에 맏아들 ‘인재’(신현준 분)와 함께 펼치는 최강 커플 댄스는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사랑방 선수와 어머니>에서는 상상을 초월한 철 없는 행동은 딸 옥희에게 마저 비웃음을 사지만, 옥희에게 아빠를 만들어주겠다는 은밀한 소원을 품은 순수하고 해맑은 심성의 소유자 혜주 역을 맡았다. 겉보기에는 딸에게조차 면박 받기 일쑤인 철없는 엄마지만, 마음 깊은 곳에 간직한 애틋한 모녀지정까지 표현해내야 하는 쉽지 않은 배역을 데뷔 15년차인 베테랑 연기자답게 코믹과 감동을 자유자재로 넘나들며 완벽하게 소화해내 ‘김원희표 사랑방 어머니’로 완성시켰다. 영화와 드라마, MC와 꽁뜨에 이르기까지 만능 엔터테이너로 맹활약 중인 그녀가 성별, 세대별 구분 없이 사랑받고 있는 데에는 역시 그녀만의 뭔가 특별한 매력이 있기 때문이다.
Filmography _영화 <가문의 부활-가문의 영광3>(2006) / <가문의 위기-가문의 영광2>(2005) / <맹부삼천지교>(2004) / <동해물과 백두산이>(2003) / <울랄라 씨스터즈>(2002)
_TV 드라마 <한 지붕 세 가족>, <서울의 달>, <LA 아리랑>, <꿈의 궁전>, <임꺽정>, <은실이>, <퀸>, <도둑의 딸>, <허니허니>외 다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