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정사(2001, Intimacy)
배급사 : 스크린조이
수입사 : 스크린조이 / 공식홈페이지 : http://www.jung-sa.co.kr

정사 예고편

[뉴스종합] 영화 <정사> 18세 이상 관람등급으로 무삭제 심의 통과 03.10.20
[뉴스종합] 120분 중 35분이 침실노동 신 03.09.27
정사가 제목이고 정사가 내용인(?) 영화 joynwe 07.10.25
정사는 정사일뿐~ sbkman84 07.01.04
기대됩니다. 최고의 영화 ★★★★★  clzlsakdy 14.12.16
한쪽은 섹스파트너 한쪽은 애인 그 결과는??? ★★★  karl4321 08.12.24
매력적인 영화에요 ★★☆  wizardzean 08.03.13



2001 베를린영화제 3개 부문 수상작
[트래픽] 등을 제치고 최고 영화로 등극

지난 2001년에 열린 제51회 베를린영화제. [정사]는 적나라한 섹스씬에 관한 소문이 무성해지면서 영화제 기간 중에 최고의 화제작이 되었다. 하지만 [정사]는 단순히 스캔들 메이커에 만족하지 않았다.
폐막을 앞두고 열린 경쟁부문 시상식. [정사]는 그랑프리에 해당하는 금곰상을 수상함으로써 그해 최고의 영화로 추앙받았다. [정사]는 금곰상 이외에도 주연을 맡은 케리 폭스가 은곰상(여우주연상)을 받았으며 최우수 유럽 영화에 주어지는 블루 엔젤상까지 가져갔다.
베를린영화제처럼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영화제에서 한 작품이 여러 개의 상을 독식하는 것은 매우 드문 일. 더욱이 금곰상 수상이 유력시됐던 스티븐 소더버그 감독의 [트래픽]을 비롯해 쟁쟁한 경쟁작들이 즐비한 상황에서 거둔 개가라서 [정사]의 3개 부문 수상은 이변으로까지 받아들여졌다.

격정의 35분, 이건 연기가 아니다!
오럴 섹스가 묘사된 적나라한 정사씬 화제

[정사]는 약 2시간에 달하는 러닝타임 중 섹스씬이 무려 35분이나 차지하고 있다. 비단 정사씬을 담은 필름의 길이에서 그치지 않는다. [정사]는 영화 속 섹스씬의 표현 수위가 포르노그라피의 그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적나라하게 묘사된 오럴 섹스 장면은 [정사]를 결국 포르노그라피의 경계선에 아슬아슬하게 세우고 만다.
[정사]는 이처럼 노골적인 성행위 묘사 때문에 영화가 처음으로 공개된 당시 배우들이 삽입 섹스까지 실연했을 거라는 예측이 거의 정설처럼 받아들여졌다. 감독과 배우들은 [정사]가 평단과 관객 사이에서 섹스쪽으로만 관심이 집중되는 것을 경계했지만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 그만큼 [정사]가 담아낸 영상이 사실적이었기 때문이다.
[정사]가 영국 개봉을 앞두고 치렀던 곤욕 하나. 단 한 장면의 삭제도 없이 [정사]에 18세 이상 관람가 등급을 내린 영국영화등급위원단에 여론의 비난이 쏟아졌던 것이다. 비난의 이유는 오럴 섹스까지 묘사된 영화를 무삭제로 심의 통과 시켰다는 거였다. 당시 등급위원단이 피력한 사실은 [정사]가 평등한 관계에 놓인 두 사람의 섹스를 표현했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없다는 것. 영국에서의 등급 파문은 뛰어난 작품성에도 불구하고 표현수위 때문에 [정사]가 치러야 했던 홍역의 일례에 지나지 않는다.
한편, [정사]가 국내에 최초로 소개된 것은 지난 2001년 부산국제영화제에서였다. 오픈시네마 부문에서 상영된 [정사]는 해외로부터 전해들은 소문에 들뜬 영화팬들의 행렬로 넘쳐 났으며 영화를 본 관객들을 충격 속으로 몰아 넣었다. 그리고 한 가지 의문을 남겼다. 과연 국내 개봉이 성사될 수 있을까, 하는.

구성, 연기, 영상, 음악의 눈부신 조화

[정사]는 흥미로운 극적 구성과 탄탄한 스토리로 승부하는 작품이다. 남녀 주인공이 갈등의 정점에 이르기까지 팽팽한 긴장감이 밴 구성으로 영화를 몰아간다. [정사]가 베를린영화제에서 최고의 영화로 꼽힌 것도 이런 작품 내적인 성과 때문이다. 또한 뛰어난 작품성에도 불구하고 [정사]는 상업영화가 선사할 수 있는 영화적 재미를 모자람이 없이 갖추었다. 이 또한 유려하면서 리드미컬하게 전개되는 극적인 흐름 때문이다.
한편, [정사]가 실제 정사 논쟁을 불러 일으킨 와중에도 이견이 없었던 것은 배우들의 빼어난 연기였다. 베를린영화제 은곰상 수상이 입증하듯 여주인공으로 분한 케리 폭스는 황망한 일상 속에서 처절하게 섹스에 탐닉하는 유부녀의 내면을 완벽하게 연기했다. 상대로 분한 마크 라일런스의 연기 또한 스크린에 그 존재감을 온전히 새겨 넣는다. 관계로부터 자유로울 거라 믿었던 섹스가 어느 순간 사랑의 도전을 받을 때 중년의 남녀가 느끼는 감정의 소용돌이. 두 배우는 그 미세한 떨림을 사소한 얼굴 표정 하나에도 또렷하게 얹어 놓았다.
배우들의 연기와 더불어 [정사]는 영상과 음악으로도 관객의 마음을 휘저어 놓는다. 제이가 사는 허름한 런던 뒷골목, 클레어를 만나 사랑을 나누는 누추한 아파트. 카메라는 해사한 장면을 비추는 데 인색하지만 영화 속 풍광들은 인물들의 쓸쓸한 내면을 꼭 닮아 있어 각별하게 느껴진다. 몽환적인 마력이 느껴지는 영화 음악도 [정사]에서 절대 놓칠 수 없는 부분. 데이빗 보위, 이기 팝 등 유명한 뮤지션들의 노래는 [정사]의 독특한 영화적 분위기를 만드는 데 일조하고 있다.

단편 [나이트라이트]가 영화의 원작

파트리스 셰로 감독은 하니프 쿠레이쉬가 쓴 소설 인티머시를 영화로 만들고 싶어했다. 하니프 쿠레이쉬는 [나의 아름다운 세탁소] [새미와 로지] 등 스티븐 프리어즈 감독의 초기 작품을 썼던 작가. 하지만 셰로는 소설만으로는 영화를 만들 수 없다는 판단을 내렸으며, 그때 마침 쿠레이쉬의 또 다른 단편 소설인 [나이트라이트]가 그의 눈에 들어왔다. 총 5장으로 구성된 [나이트라이트]는 [정사]에 영감을 불어 넣었으며 감독은 소설 속 후일담을 새로 창작, 덧붙인 후 그것을 스크린에 옮겼다.

더 이상 불륜 앞에 숨죽이지 않는다!
이 시대, 여성의 능동적인 변화를 제시한 영화

최근에 스크린이 즐겨 호출해낸 영화의 소재 중 하나는 불륜이다. 베니스 영화제 입성에 성공한 임상수 감독의 [바람난 가족]이 그 좋은 예. [정사] 또한 불륜에 탐닉하는 여자 주인공을 내세운 작품이다.
이들 영화들이 관심을 끄는 것은 비단 자극적인 소재 때문만은 아니다. [바람난 가족]의 여주인공은 남편의 외도에 상심하거나 그 마음을 되돌리기 위해 발을 동동 구르지 않는다. 대신에 그녀 스스로 또 다른 불륜에 당당하게 빠져든다. 이처럼 새로운 여성상을 보여주는 영화가 바로 [정사]다.
[정사]의 여주인공은 남편과 자식이 있는 유부녀다. 여자의 남편은 그녀에게 헌신적이며 비록 아마추어 배우일지라도 여자는 가정 외에 활동 무대도 갖고 있다. 오히려 그녀의 남편은 모든 일상이 아내를 중심으로 돌아간다며 불만을 토로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자는 일주일 중 하루를 다른 남자와의 섹스에 바친다.
과거 불륜 소재의 영화 속에서 여성은 감정에 휘둘리기 일쑤였으며 금지된 사랑에 내려진 단죄 역시 여성의 몫이었다. 하지만 [정사]에서 상대에게 매달리는 것은 남자 쪽이다. 처음엔 그저 섹스일 뿐이라고 생각했으나 점점 심적인 부담감을 느끼다가 결국 사랑을 구걸하는 것은 여자가 아니라 남자인 것이다. [정사]의 결말이 안타까운 동시에 쿨하게 느껴지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정사]는 기존의 고정 관념을 깨친, 이 시대 여성의 능동적인 변화상을 보여준 영화로 평가받을 것이다.



(총 8명 참여)
kisemo
기대     
2010-02-13 14:13
wizardzean
섬세하네여     
2008-03-13 13:09
codger
여주인공의 오묘한 매력이 돋보임     
2008-01-08 00:24
qsay11tem
성인 영화네요     
2007-09-19 14:05
szin68
뭐하러 제목을 이렇게 졌는지...     
2007-04-24 01:26
voze
이영화짱재밋어요
막보지도빨고
자지도쑤시고>ㅅ<
나두남친이랑
이거보면서
섹스햇는데요
완죤좋앗어여^,^
남친아
앞으루 맨날
하루에 여섯시간정도씩
섹스하자
보지도빨고
자지도빨고
쑤시고박고
너무좋앗어
그리구
하루에 여섯시간씩
안해주면
나혼자 자위해버린다     
2007-01-19 20:01
sbkman84
맞아라!     
2007-01-04 01:29
imgold
완전히 이상한 영화일거라고 생각한것은 편견이었다.     
2005-02-14 18:45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