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장동윤’부터 염혜란, 진선규, 박철민, 권해효, 태인호 등 믿고 보는 실력파 배우들까지! 최고의 목소리 캐스팅!
장동윤, 염혜란, 진선규, 권해효, 박철민, 태인호 등 애니메이션 영화 <태일이>를 완성시킨 것은 대세 스타와 연기파 배우가 총출동 한 목소리 캐스팅 라인업이다. 애니메이션만의 따뜻한 영상미가 실력파 대세 배우들의 진정성 있는 목소리 연기를 만나 완성도를 높였다.
먼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언제나 밝고 남을 위하는 따뜻한 청년 태일 역의 목소리는 배우 장동윤이 맡았다.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땐뽀걸즈], [조선로코 - 녹두전] 등 굵직한 작품들을 거쳐 OCN 드라마 [써치]까지 차근히 자신만의 필모그래피를 쌓고 있는 배우 장동윤은 데뷔에 앞서 편의점 강도를 막아내며 뉴스 인터뷰를 통해 정의롭고 용감한 대학생으로 먼저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건실하고 바른 이미지로 사랑받고 있는 장동윤은 “세상에 관심이 많다. 다른 사람들보다는 영향력이 조금 더 큰 직업을 갖게 됐으니 언젠가 이 힘을 좋은 데 쓸 수 있게 되길 바란다”라고 밝힌 과거 그의 인터뷰 속 포부처럼 선한 영향력을 가진 배우로 성장해 그가 선보일 밝고 건강한 태일이의 모습을 더욱 기대하게 만든다.
가족의 생계를 위해 몸 바쳐 일했으며 전태일의 사후 아들이 세상에 전하고자 했던 뜻을 이어나간 태일의 어머니 역(이소선 여사) 목소리는 명불허전 연기파 배우 염혜란이 연기한다. 염혜란은 2000년 연극 [최선생]으로 데뷔해 2016년 [디어 마이 프렌즈]에서 나문희의 딸인 ‘김순영’ 역으로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이며 TV 드라마에 본격 등장한 이후 [도깨비], [슬기로운 감빵생활], [라이프], [동백꽃 필 무렵], [경이로운 소문] 등 다양한 작품 속에서 연기파 배우로서 극의 몰입도를 높여왔다. 특히 영화 <아이 캔 스피크>와 <증인>에서 각각 ‘진주댁’과 ‘미란’ 역을 맡아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배우 진선규, 권해효, 박철민, 태인호도 <태일이>에 합류했다. 무뚝뚝하지만 태일이의 뜻을 믿어주는 태일 아버지 역에는 <범죄도시>, <극한직업> 등을 비롯한 한국영화의 흥행을 이끌었고, 음악극 [태일]을 통해 전태일 역을 열연하며 남다른 인연을 자랑하는 배우 진선규가, 평화시장 한미사 사장 역에는 다양한 작품에서 극의 중심을 잡아주는 관록의 배우 권해효가, 평화시장의 재단사 신 씨 역에는 장르를 불문하고 유쾌하고 인간적인 연기를 보여주는 배우 박철민이, 창동경찰서 오형사 역에는 드라마 [미생]에서 얄미운 성대리 캐릭터를 완벽 소화하며 대중들에게 눈도장을 찍은 이후 [라이프], [시지프스] 등 다수의 작품에 출연한 태인호가 목소리 연기에 참여했다.
2011년 <마당을 나온 암탉> 에 이은 두 번째 도전 <태일이>!
2011년, 220만이 넘는 관객을 동원한 한국 애니메이션 사상 최고의 흥행작 <마당을 나온 암탉>을 통해 한국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가능성을 입증한 명필름. 명필름이 전태일 재단, 그리고 홍준표 감독의 스튜디오루머와 협력하여 두 번째 애니메이션 <태일이>를 선보인다. <태일이>는 <카트>, <아이 캔 스피크> 등의 작품을 통해 노동과 사회 문제에 대해 꾸준한 관심을 가져온 명필름의 차기작인 것으로도 그 의미가 남다르다. 명필름 이은 대표는 “애니메이션이라는 장르를 통해 전태일 정신을 보다 친숙하게 관객들에게 알리고자 한다”며 “<마당을 나온 암탉>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전작을 뛰어넘는 완성도와 대중성을 두루 섭렵한 작품으로 완성할 것”이라는 포부를 전했다.
한편, 제작 프로듀서로는 다수의 단편 애니메이션과 TV 시리즈를 제작하였으며, 2006년 <아치와 씨팍>을 제작하여 시체스국제영화제 최우수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한 김선구 PD가 맡았다. 그는 명필름과 함께 영화 <마당을 나온 암탉> 제작에 이어 영화 <태일이>를 통하여 또 한 번의 의미 있는 도전에 나섰다.
故 조영래 변호사가 저술한 [전태일 평전], 1995년 개봉한 영화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최호철 작가의 만화 [태일이] 등 전태일을 다룬 영화, 소설, 만화 등이 있지만 장편 애니메이션으로는 <태일이>가 최초다. “애니메이션이 가진 힘이 있다. 기본적으로 세대의 벽이 많이 허물어지는 것 같고, 무거운 소재의 이야기라 할지라도 조금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한다”는 홍준표 감독의 말처럼 <태일이>는 전 세대를 아우르며 ‘전태일’이라는 인물을 관객들에게 보다 친숙하게 다가감과 동시에 보다 진일보한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로서의 성취를 이뤄내고자 한다.
1970년대 평화시장을 섬세하고 리얼하게 담아내다! 시대의 공기를 담아낸 배경 작화부터 배우와의 캐릭터 싱크로율까지 완벽 구현!
<태일이>는 <마당을 나온 암탉>을 통해 한국 애니메이션의 기술력을 입증한 ‘명필름’과 개성 있고 창의적인 아티스트로 구성된 ‘스튜디오루머’의 따스하고 포근한 작화가 만나 기대감을 높인다. 특히, 젊은 아티스트로 구성된 스튜디오루머는 기존의 업계에서 사용하는 작업 툴이나 프로세스에 얽매이지 않고 자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다양한 시도를 펼쳤고, <태일이>는 기획 단계를 제외하고 프로덕션과 미술, 배경 파트만 꼬박 1년, 애니메이션 파트만 1년 반 이상의 기간 동안 작업했다.
무엇보다 <태일이>는 공간과 배경을 최대한 실제와 동일하게 구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홍준표 감독은 인터뷰를 통해 “첫 번째는 틀리지 않기 위해 노력했고, 다음으로 관객들이 그 공간에 들어가 있는 것처럼 느끼길 바랐다. 가령 벽에 포스터를 그린다고 해도 당시의 연도와 달, 계절에 쓰인 것을 찾아서 넣었다. 이렇게까지 사실적으로 표현해도 되는 건가 싶을 만큼 있는 그대로를 복원하고자 했다”라며 실제 공간 구현에 엄청난 공을 들였음을 밝혔다. 여기에 <태일이>는 실사에서 구현할 수 없는 애니메이션 특유의 자유로운 표현력을 활용해 창의적이고 아름다운 영상미를 곳곳에 담아냈다. 희망찬 모습과 풍광은 청명하고 싱그러운 분위기로 따스하게 담아냈고, 서정적인 골목의 풍경들, 가난한 가정집의 모습까지 섬세하게 표현해냈다. 또한, 주인공 태일이를 비롯해 어머니 이소선 여사, 아버지, 공장 노동자들의 모습 또한 실제 특징을 담으면서도 친근한 느낌으로 구현해 더욱 몰입감을 높인다. 특히, 목소리 배우 캐스팅이 확정된 후, 캐릭터 디자인에도 배우들의 실제 이미지를 녹여내 캐릭터와의 높은 싱크로율을 구현해냈다.
엔딩크레딧만 9분 이상 되는 벅찬 감동! 서포터즈부터 크라우드 펀딩까지 모두가 함께 만드는 영화! 시민참여형 애니메이션 영화 <태일이>
영화 <태일이>는 제작비 마련과 응원의 과정도 특별하다. 첫 번째로 영화의 제작비 마련을 위해 2018년 11월 20일부터 2019년 2월 19일까지 카카오같이가치와 함께한 크라우드 펀딩은 목표 금액인 1억원을 훌쩍 넘어 2억원에 육박하는 액수를 달성하며 성황리에 종료됐다. 이 모금의 참여 건수는 카카오같이가치를 통해 직접 기부한 인원이 2,709명, 응원 및 공유 등으로 참여한 인원이 13,978명, 전태일 재단 계좌를 통해 입금한 인원이 552명으로, 중복 참여를 고려해도 무려 1만 명이 넘는 국민들이 모금에 참여한 것이다. 여기에 모금을 알리기 위해 진선규, 문성근, 문소리 등 배우들을 비롯해 단병호 평등사회교육원 이사장, 이정미 전 정의당 대표와 심상정 의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과 박용진 의원 등 정치계, 노동계, 문화계 인사들이 릴레이 응원 영상을 보내며 힘을 보탰다. 또한 모금에 참여한 많은 국민들이 응원의 댓글을 통해 대한민국 노동운동 史의 상징인 전태일에 대한 감사함을 표현했다.
두 번째, 영화의 완성과 개봉을 위해 ‘태일이 친구들’이란 이름으로 사회 각계 각층 인사들이 1970명을 목표로 제작위원 참여운동을 제안했다. 166인 제안자로는 <전태일평전>을 썼던 고 조영래 변호사를 함께 추모하는 김도형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회(민변) 회장, 김민문정 여성민우회 대표, 김장범 보건의료단체연합 상임대표, 김진석 민주평등사회를 위한 전국 교수협의회(민교협) 상임의장, 박래군 인권재단 사람 소장, 조진태 5.18재단 상임이사, 최승호 뉴스타파PD, 권정오 전교조위원장,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표, 문정현 신부, 명진 스님, 가수 정태춘, 영화배우 문성근, 신학철 화백, 시인 송경동 등 사회 각계 인사들, 그리고 전태일 열사 사후 정신계승에 함께 해왔던 70년대 여성노동자들인 원풍모방의 박순희, 동일방직의 이총각, YH무역의 최순영 씨 등이 포함되어 있다. 단병호 초대 전노협위원장을 비롯해 권영길, 이수호, 한상균 등 전 민주노총 위원장단이 함께 했고, 현재도 복직투쟁 중인 한진중공업의 김진숙, 과거 96일간의 단식농성을 해야 했던 기륭전자 비정규직 김소연, 뉴코아이랜드 비정규직이었던 홍윤경, 이채은 청년유니온 위원장, 알바노조 박정훈, 아시아이주인권연대 대표인 이란주 씨 등도 함께 했다. 김정헌 4.16재단 이사장, 유경근 4.16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 김미숙 김용균재단 이사장, 장남수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회장 등까지 한국사회 시민사회계 전체가 <태일이> 1970인 제작위원 운동에 함께 한다는 결의를 모았다. 이들은 <태일이>에 소액투자 및 홍보를 돕는 방법 등으로 활동했다.
<태일이>만의 빛과 공기를 만든다! 캐릭터의 성격을 나타낼 수 있는 비주얼 설정부터 실제 당시 소품과 비교하며 만들어낸 디테일까지!
<태일이>의 애니메이션 디자인의 핵심은 ‘빛’이었다. 애니메이션만의 특징은 작업자가 원하는 대로 빛을 넣고, 또 뺄 수 있기 때문에 캐릭터의 감정과 그 감정이 고스란히 느껴지게 만드는 색감을 강조하기 위해 다양한 빛을 활용했다. 태일이가 일했던 창문 하나 없는 평화시장의 한미사의 경우, 섬유들로 인해 부유하는 먼지들을 뿌연 빛으로 포착해내고, 다양한 빛을 활용해 태일이가 있는 공간 곳곳을 사실적이면서도 아름답게 그려냈다. 특히, 태일이 가족들과 함께 보내는 공간, 태일이의 출퇴근길, 삼동친목회 회원들과 시위를 도모하는 카페, 태일이의 마지막 순간까지 태일이의 주변을 비추는 작은 빛들은 영상만으로도 작은 희망과 용기를 느끼게 한다.
또한 <태일이>에는 어느 애니메이션보다 다양한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한 두 명의 주인공으로 이야기를 끌어가는 것이 아닌, 태일이를 중심으로 삼동친목회, 한미사 공장의 미싱사들, 어린 여공들, 태일이의 가족 등 주요한 캐릭터들이 극을 함께 이끌어간다. 제작진들에게 있어 캐릭터들이 비주얼만으로도 각각 어떤 성격을 나타낼 수 있는지 찾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였다. 때문에 의상에도 남다른 공을 들였다. 단순히 계절감에 따른 의상의 변화가 아닌, 영화의 시작부터 끝까지 주요 캐릭터들이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부터 시작하여 함께 재미있게 일을 할 때의 모습, 태일이의 마지막 장면까지 의상만으로도 다채로운 볼거리를 줄 수 있게 디테일들 더했다. 여기에 <태일이>는 실화를 바탕으로 하는 만큼 실제 존재했고 지금도 판매하는 상품들 또한 곳곳에 등장한다. 관객들에게 그 당시의 제품과 현재 제품의 패키지 디자인 등을 비교하면서 볼 수 있도록 소품 하나하나 그 시대를 완벽하게 구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