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만 관객 돌파 빅히트! 연이은 매진 행렬에 입석 관객 속출! 일본 2030 세대를 열광에 빠트리다! 신드롬을 몰고 온 화제작 국내 상륙
지난해 4월 19일 일본 개봉 당시 2030 여성 관객들 사이에서 신드롬을 일으키며 일본 영화계에 지각 변동을 몰고 온 화제의 영화 <사랑이 뭘까>는 가끔은 자상하고, 대부분 이기적이지만 미워할 수 없는 남자 마모루와 그런 그를 향해 전력질주하는 ‘마모루 지상주의’ 테루코의 현실 공감 로맨스.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일본을 대표하는 여성주의 작가 가쿠다 미쓰요의 동명 소설을 기반으로 한 탄탄한 원작을 바탕으로, 로맨스의 독특한 변주를 보여주는 이마이즈미 리키야 감독의 연출, 키시이 유키노, 나리타 료, 후카가와 마이, 에구치 노리코, 와카바 류야 등 현재 일본에서 가장 핫한 라이징 스타들의 열연이 더해져 일찌감치 기대를 이끈 작품이다.
뜨거운 반응 속에 개봉해 연이어 매진을 기록했고, 메인 상영관인 도쿄의 신주쿠 극장에서는 95%의 좌석 점유율을 달성, 개봉 후 한 달 간 71번의 입석 상영(2019년 5월 19일 기준), 개봉 3주차에는 상영관이 확대되는 현상까지 발생하며 뜨거운 입소문으로 5백만 달러(약 60억 9500만원)의 흥행 수익, 30만 관객 돌파라는 성적으로 이례적인 흥행 돌풍을 이어갔다. 또한, 일본의 영화 리뷰 사이트 “coco” 내 관객 만족도 조사에서 <어벤져스: 엔드 게임>을 제치고 만족도 94%를 기록, 2019 일본 키네마준보 베스트 10에 랭크되는 등 2019년 최고의 화제작으로 떠올랐고, SNS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이끌었다. “올해의 베스트 일본 영화”, “테루코의 마음을 너무 잘 알겠다”, “인간의 본질적인 부분을 건드리면서 깊고 위험한 토크를 펼칠 수 있을 것 같다”, “상영 후에 이야기할 수 있는 친구와 가길 추천한다”, “<사랑이 뭘까>가 그렇게까지 세상 여자들을 홀리게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등 사랑을 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감성 가득한 리뷰들이 SNS를 장식하며 극찬이 끊이지 않았다.
국내에서도 개봉 전 미리 아트나인 ‘2020재팬무비페스티벌 – 지금, 그녀들의 영화가 궁금하다’를 통해 국내 관객들과 만난 <사랑이 뭘까>는 “역시 해피든 새드든, 남의 사랑이 제일 재미있다”(kay****, 인스타그램), “연애는 게임이다. 더 좋아하면 지는 거다. 근데 그냥 지고 싶을 때도 있다”(겨*, 왓챠), “왠지 모르게 이해가 갔다”(lau**, 왓챠) 등 기존 일본 로맨스 영화와는 다른 현실 연애의 달콤 쌉싸름함을 섬세하게 담아냈다는 극찬과 함께 색다른 현실 공감 로맨스로 주목받고 있다.
“영화를 보니 다시 책을 읽고 싶어졌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일본의 대표 여성 작가 가쿠다 미쓰요 소설 원작! 탄탄한 원작을 스크린에 섬세하게 옮기다!
영화는 탄탄한 원작에 힘입어 사랑에 빠진 주인공들의 섬세한 감정선을 스크린에 고스란히 옮겨내며, 일본 관객들을 사로잡았을 뿐만 아니라 원작자마저도 사로잡은 원작의 성공적인 영화화 사례로 손꼽힌다. 원작자인 가쿠다 미쓰요 작가는 일상을 재조명하는 농밀한 심리묘사의 대가이다. 1990년 [행복한 유희]로 데뷔와 동시에 카이엔 신인문학상을 수상했으며, 이후 [대안의 그녀]로 일본 최고 권위 문학상 ‘나오키상’을 비롯해 다수의 문학상을 수상하며 일본의 대표 여성작가로 입지를 확고히 한 인물이다. [사랑이 뭘까], [공중정원], [대안의 그녀], [8일째 매미], [종이 달] 등 국내에서도 30여 권이 한국어로 번역되어 발간되었을 만큼 한국 독자들에게도 사랑을 받는 작가로 꼽힌다. 뿐만 아니라 <8일째 매미>(2011), <종이 달>(2014), <사랑이 뭘까>(2018)까지 다수의 작품이 영화화되었을 만큼 영화계에도 영감을 주는 작품들로 유명하다.
“여성의 문제를 다루고 싶었다. 일본 사회는 아직도 남성 중심의 사회다. 남성이 겪는 문제는 표면화되기 쉽고, 크게 이슈가 되지만 여성은 그렇지 않다”(인터뷰 출처: 조선일보)고 소신을 밝힌 가쿠다 미쓰요 작가. [종이 달]에서 범죄와 일탈에 빠져들어가는 평범한 주부의 어두운 내면을 다뤘다면, [사랑이 뭘까]에서는 사랑에 전력으로 질주하는 ‘테루코’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사랑에 빠진 여성의 심리와 연애방식을 섬세하게 묘사한다. 이러한 탄탄한 원작을 바탕으로 일본 로맨스의 새로운 물결을 선도하는 이마이즈미 리키야 감독의 연출, 키시이 유키노, 나리타 료, 후카가와 마이, 에구치 노리코, 와카바 류야 등 라이징 스타들이 총출동한 캐스팅으로 원작의 복잡미묘한 감정선을 고스란히 담아내며 영화의 완성도를 높였다. 가쿠다 미쓰요 작가는 “영화를 보니 다시 책을 읽고 싶어졌다”고 영화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또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영화에는 기묘한 밝음과 해방감이 있다”, “더 좋아하면 지는 것이라고 생각할 때도 있었다. 이 영화를 보면서 당시 젊었던 나에게 연애에 이기고 지는 일 없으니 안심하라고 말해주고 싶다”(코멘트 출처: tjapan.jp) 등 영화에 대해 찬사를 보내기도 했다. 이처럼 영화는 상대와의 관계성에 따라 입장도 달라지는, 다채로운 형태의 사랑을 보여줄 것을 예고한다.
일본 로맨스 영화의 뉴웨이브 이마이즈미 리키야 감독 키시이 유키노, 나리타 료, 후카가와 마이, 에구치 노리코, 와카바 류야 지금 가장 HOT한 라이징 스타들의 만남!
이마이즈미 리키야 감독은 장편 영화 감독으로 데뷔 후 <새드 티>(2013), <세임 올드, 세임 올드>(2016) 등을 통해 독특한 개성과 ‘확실한 정답이 없는 사랑’이라는 콘셉트로 꾸준히 영화를 만들었다. 젊은 세대들의 연애 감정을 현실적으로 그려내며 꾸준히 흥행에 성공해 일본 로맨스 영화계를 이끌어 갈 차세대 감독으로 떠오르고 있는 이마이즈미 리키야 감독. “정통 로맨스와는 조금 다른 좋아하는 감정의 차이, 엇갈림 등을 표현하고 싶었다”라고 말하며 원작 속 사랑에 빠진 여성의 복잡미묘한 심리를 스크린에 고스란히 녹여냈다.
일본 로맨스 뉴웨이브에 어울리는 가장 주목 받는 라이징 스타들도 총출동했다. 주인공 테루코 역을 맡은 키시이 유키노는 2014년 도쿄 가스 광고 ‘어머니의 성원’편에 출연해 취업 준비생의 서러움을 현실적으로 그려내 일본을 울린 배우로 주목 받기 시작해 영화, 드라마, 연극 등 다방면에서 활약 중이다. <사랑이 뭘까>에서는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있기 위해 모든 일을 뒤로 미뤄두는 인물로 짝사랑할 때 느낄 수 있는 애절함, 설렘, 씁쓸함, 사랑스러움을 모두 표현해내 평단과 관객의 찬사를 받았으며, 이번 작품으로 제43회 일본아카데미상 신인여우상까지 거머쥐었다. 가끔씩 이기적이지만 미워할 수 없는 남자 마모루를 연기한 나리타 료는 사랑을 받는 입장과 사랑을 주는 입장을 모두 가지고 있는 입체적인 캐릭터를 매력적으로 소화해냈다. 나리타 료는 모델로 데뷔한 이후 일본 TV시리즈로 연기에 도전, 남다른 존재감을 드러내 현재 일본에서 캐스팅 1순위로 꼽히며 주목 받고 있다. <빵과 버스와 두 번째 첫사랑> 이후 이마이즈미 리키야 감독과 또 다시 뭉친 후카가와 마이는 2016년 아이돌 그룹 ‘노기자카46’을 졸업하고 배우로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으며, 이번 작품으로 사랑 앞에서는 까칠하지만 친구에게는 의리 넘치는 역할로 연기 변신에 성공했다.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전쟁과 한 여자>, <그들이 진심으로 엮을 때> 등 작품마다 개성 넘치는 매력으로 관객을 사로잡은 실력파 배우 에구치 노리코는 마냥 미워할 수 없는 쿨한 매력을 발산한다. 풋풋한 짝사랑 남학생부터 악역까지 어떤 역할도 소화해내는 카멜레온 같은 배우 와카바 류야는 이번 작품에서 순애보적인 사랑을 바치는 청년으로 분했다. 이렇듯 현재 일본에서 가장 핫한 라이징 스타들이 총출동한 화려한 캐스팅과 이들의 연기 앙상블은 다양한 청춘들의 로맨스를 담은 <사랑이 뭘까>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인다.
애틋함, 순수함, 당당함으로 무장한 직구 러브 스토리! 사랑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울고 웃었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현실 공감 로맨스!
<사랑이 뭘까> 속 다섯 명의 주인공은 각기 다른 개성만큼 완전히 다른 연애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영화는 이러한 다양한 사랑의 형태들을 녹여내며 ‘둘이 연인이 되어 결국에 해피엔딩’으로 결론이 나는 일반적인 로맨스 영화들과 달리, 현재 2030 세대가 겪고 있거나 겪었던 사랑에 대한 다양한 사고와 고민을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이 각자만의 방식으로 풀어내며 공감대를 형성했다.
주인공 테루코는 일과 친구는 뒷전이고 오로지 짝사랑하는 마모루를 향해 전력질주하는 20대 후반의 직장 여성으로, 언뜻 사랑에만 목매는 시대착오적인 인물로 비춰질 수 있다. 하지만 일본 개봉 당시 관객들은 테루코의 사랑에 공감했으며, 특히 2, 30대 여성관객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사랑에 빠진 여자 주인공이 상대를 향해 전력 질주하는 모습이 그간 로맨스 영화 속 사랑 앞에 수동적이거나,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 여성 캐릭터와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표현되었기 때문이다. 자신의 사랑을 위해서, 아니 정확히 이야기하면 아직 손에 잡히지 않는 사랑을 찾아가는 테루코의 무모한 사랑의 방식이 혹자에게는 더 이상 사랑을 운운하지 않는 이 시대에 더욱 신선하게 다가왔을지도 모른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마모루가 동경하는 쿨한 매력의 스미레는 성격처럼 잡히지 않는 자유로운 사랑을 한다. 이미 사랑의 상처가 무엇인지 아는 스미레에겐 사랑은 멀리도 가까이도 하면 안되는 것. 매일 밤 친구들과 즐거운 파티를 하고 자신이 사랑을 주도하는 것처럼 큰소리를 내지만, 사실 그녀가 마음 편히 함께 여행 갈 수 있는 친구 한 명 없는 사실은 사랑에 겁내는 지독히도 외로운 존재임을 보여준다. 이런 테루코와 스미레 사이에 놓인 마모루는 테루코가 주는 무한한 사랑을 놓지 못하고 응석부리면서도, 자신과는 전혀 다른 스타일의 스미레를 향한 동경 역시 멈추지 못하며 자신의 마음을 명확하게 정의하지 못하고 갈팡질팡한다. 한편 연애 스타일은 달라도 테루코의 오랜 베스트 프렌드인 요코는 언제나 아버지에게 1순위가 아니었고, 무시당했던 엄마를 보고 자라며 생긴 마음의 상처로 “엄마처럼 사랑에 상처 받지 않을 거야”라고 선언하며 자신을 사랑해주는 사람에게 이기적으로 행동한다. ‘사랑에 빠지면 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요코는 언제나 받기만 하는 사랑을 원하며 상대에게 사랑을 주는 방법은 알지 못한다. 그런 요코를 사랑하는 나카하라는 요코의 모든 것을 포용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의 마음 속에는 미처 자신도 깨닫지 못한 상처가 쌓여만 간다.
이처럼 상대가 누군지에 따라서, 누가 더 좋아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 주인공들의 얽히고 설킨 관계는 사랑이나 인간관계의 본질에 대해서 곱씹어보게 만든다. <사랑이 뭘까>는 연애 스타일도, 개성도, 관계 맺는 것도 각기 다른 청춘의 연애담과 서로 다른 방향으로 향하는 러브라인으로 예측할 수 없는 재미를 전하는 것은 물론, 사랑하면서 겪게 되는 다채로운 감정들로 관객들의 마음을 건드리며 공감을 선사할 것이다.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