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 대한 깊은 애정을 바탕으로 대 서사 드라마를 만드는 명감독
1948년 덴마크 태생의 빌 어거스트는 스톡홀름의 기독교 촬영 스쿨을 거쳐 덴마크 영화학교에서 본격적인 영화수업을 마쳤다. 졸업 후 TV와 영화에서 각본과 연출로 경력을 쌓으며 '가능성 있는 감독'으로 명성을 얻기 시작한다. 1988년 빌 어거스트가 각본과 감독을 겸한 대서사드라마 [정복자 펠레]가 칸느영화제 황금종려상과 아카데미 최우수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하면서 일약 세계적인 감독으로 발돋움하게 된다. 이후 북유럽이 낳은 스웨덴의 세계적인 명감독 잉그마르 베르히만이 [최선의 의도]의 연출자로 빌 어거스트를 지목하면서 그의 두 번째 영광은 다시 시작된다. 베르히만 감독의 가족사를 다룬 이 작품으로 어거스트는 1992년 두 번째로 칸느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고 세계적인 명감독으로의 입지를 확실하게 굳힌다.
북유럽의 독특한 정서를 바탕으로 인간에 대한 깊은 애정이 담긴 대서사 드라마에 탁월한 재능을 발휘하던 빌 어거스트는 1993년 제레미 아이언스, 메릴 스트립, 글렌 클로즈, 위노나 라이더, 안토니오 반데라스 등 초호화 캐스팅으로 국내에서도 흥행에 대성공을 거둔 영화 [영혼의 집]으로 또 한 번 아카데미의 주목을 받게 된다. [센스 오브 스노우]의 경우 빌 어거스트 감독 작품으로는 드물게 미스테리 스릴러의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장대한 스케일과 인간적이며 섬세한 인물 묘사는 여전하다. 최근에 빌 어거스트 감독의 리암 니슨, 우마 서먼, 클레어 데인즈, 제프리 러쉬 주연의 영화 [레미제라블]을 끝냈다.
주요 연출작 1983 [Zappa](각본, 감독) 1984 [Buster's Berden], [Twist And Shout](각본, 감독) 1988 [정복자 펠레](각본, 감독) 1992 [최선의 의도] 1993 [영혼의 집](각본, 감독) 1996 [예루살렘](각본, 감독) 1997 [센스 오브 스노우] 1998 [레미제라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