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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노센스(2004, Ghost in the Shell 2 : Innocence / イノセンス)
제작사 : Production I.G. / 배급사 : (주)시네마 서비스
수입사 : 대원 C&A 홀딩스 / 공식홈페이지 : http://www.innocence-movie.co.kr

이노센스 예고편

[스페셜] 낭만가을을 위한 시네마 빅 가이드 04.10.06
[리뷰] 이노센스 04.10.05
나는누구인가.. 인간이란 무엇인가 snpsoul 07.10.11
이노센스 ppopori486 07.04.06
원작만큼 깔끔하진 못하네요 ★★★☆  onepiece09 10.10.30
이야기는 더 복잡해지고 영상은 더 화려해지고 ★★★☆  ninetwob 10.03.24
정말 재미있었다. ★★★★★  ew425 09.08.27



<공각기동대> 이후 9년.
세계는 또 다른 걸작을 기다려 왔다!!!
1995년 일본 애니메이션에 파란을 일으키며 등장한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 GHOST IN THE SHELL>는 이후, 전세계로 파장의 강도를 높혀가며 유명세를 떨쳤다. 수많은 아티스트들이 <공각기동대>의 오프닝에서 주인공 쿠사나기가 시니컬한 웃음을 지으며 열광학 위장술로 천천히 사라지던 장면을 비롯한 많은 부분을 자신들의 영화, 애니메니션 등에 차용하며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철학세계에 경배를 올렸다.

그후, 9년!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신작은 전 세계인들의 영화의 전당인 “칸느 영화제”를 통해 한층 더 심오해진 철학세계를 펼쳐보인다.
2029년의 세계를 그렸던 <공각기동대>는 몸을 기계화, 전뇌화(電腦化)한 주인공들이 네트를 조작하는 정보 테러리스트와 싸우는 사이버 펑크 액션과 주인공 ‘쿠사나기’가 육체를 버리고 정신(고스트)만 존재하는 컴퓨터 네트워크의 바다 속으로 사라지는 충격적 결말은 전세계에 많은 파장을 일으켰다.

<공각기동대>의 영화 속 시간에서 3년이 지난, 2032년을 배경으로 한 <이노센스>는 ‘쿠사나기’의 동료였던 ‘버트’를 주인공으로 한다. 단지, 영화속 물리적인 시간은 3년 후 이지만, 오시이 마모루 감독은 <이노센스>를 통해 기존의 SF 장르 뿐 아니라 자신이 <공각기동대>에서 이뤄냈던 모든 공식과 사고의 깊이 등을 훌쩍 뛰어넘어, 자신이 새로운 차원으로 진화했음을 보여준다.

관객은 자신에게 남은 실낱 같은 인간성에 희망을 거는 고독한 사이보그 형사 버트의 안내를 따라 미로와 같은 영화 속을 여행하며, 유일한 인간 캐릭터라 할 수 있는 토그사의 입을 통해 다양한 인형들의 이야기를 듣게 된다. 밀턴과 데카르트, 공자, 성경 등을 인용한, 더욱 심오해진 철학 사상과 ‘천로역정’과도 같은 여정을 통해 오시이 마모루 감독은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인간 중심주의나 인간 중심의 휴머니즘이 얼마나 오만과 이기적인가를, 인간 존재와 정체성에 대한 철학적인 화두와 함께 관객에게 던짐으로, 우리들에게 깊은 사유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다시 전세계를 충격에 빠트린
오시이 마모루 패밀리의 야심작!!!

전 세계 관객들을 충격속에 빠트렸던 <공각기동대>의 성공이후, 오시이 마모루 감독은 <인랑>의 오키우라 히오유키 감독, <블러드 더 라스트 뱀파이어>의 기타쿠보 히로유키 감독 등 후진 양성에 힘쓰며 바쁜 나날을 보낸다. 그러는 사이에도 오시이 마모루 감독은 <공각기동대>를 능가하는 획기적인 작품을 구상하는 것을 게을리 하지 않았고, <공각기동대>의 화두였던 “과연 인간의 기준은 무엇인가?”에 대한 연장선이자,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작품을 목표로 1999년 새로운 작품에 돌입하게 된다.
기존 애니메이션에서는 느낄 수 없는 실사 영화 같은 시간의 흐름, 현실과 가상 현실을 넘나드는 교묘한 편집, 치밀하고도 현란한 비주얼, 영화 곳곳에 포진한 위트어린 유머 등에서 관객과 소통하기 위한 오시이 감독의 고민과 노력이 여실히 드러난다. 특히 <스왈로우테일 Swallowtail> <킬 빌 vol.1 Kill Bill vol.1> 에서 프로덕션 디자인을 담당했던 타네다 요헤이가 창조해낸 미래 도시의 디스토피아적인 비주얼은 <공각기동대>를 능가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조지 루카스가 설립한 것으로 유명한 미국의 스카이워커 사운드에서 맡은 사운드 디자인은 기존의 애니메이션에서는 좀처럼 찾아볼 수 없는 완벽한 음향으로 가와이 겐지의 몽환적인 음악과 주제곡 “Follow Me”와 함께 영화의 품격을 한단계 높게 완성했다. 이 외에 <쉘 위 댄스> <워터 보이즈> <으랏차차 스모부> 등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코미디 배우 ‘다케나카 나오토’가 KIM역으로 목소리 출연 흥미를 더했다.

일본 애니메이션계를 대표하는 최고의 스탭과 더불어 기획 2년, 제작 3년이란 총 5년 간의 노력 끝에 결실을 맺은 <이노센스>는 보면 볼수록 매번 새로운 무엇인가를 발견하게 되는, 새로운 세대를 위한 애니메이션의 바이블로 기억될 것이다.


[프로덕션 I.G], [스튜디오 지브리]와 제작 협력

이것은 일본 애니메이션 업계에 굉장한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켰다. [프로덕션 IG]의 이시가와 프로듀서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성사된 [스튜지오 지브리]의 제작 협력은, 영화 제작 및 진행은 [프로덕션 IG]에서 영화 홍보 및 마케팅은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담당한다는 것.
이로써 일본 최고의 마케팅 귀재 스즈키 토시오 PD가 <이노센스> 마케팅을 담당하게 된다. 스즈키 토시오 PD는 <천사의 알>로 오시이 마모루 감독과 작업을 한 후 18년 만의 재회이다. <이노센스>라는 타이틀과 주제곡 “Follow Me”는 스즈키 토시오 PD의 안으로 오시이 감독과 [프로덕션 IG]에 의해 받아들여져, 영화에 도입되었다.

2D와 3D의 절묘한 조화

세계 애니메이션계는 3D 애니메이션으로 재편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노센스>를 보면 인간이 만들어 내는 감동과 섬세함에 대해 경의를 표하게 된다. 예를 들어 영화 중반에 등장하는 기이한 축제 장면은 3D로 작업한 것처럼 보이지만 90%이상이 아날로그 기법으로 만들어진 장면이다. 또한 인형을 연결한 실이 끊어져 인형 속에 있던 혼이 나가는 장면도 애니메이터들이 각각의 요소들을 끔찍할 만큼 세밀하게 계산해서 일일이 손으로 그려낸 장면이다. 특히 식료품점의 총격씬은 6개월 이상 걸려서 완성되었다 한다.
<이노센스>는 점차 3D 애니메이션으로 재편되고 있는 애니메이션계에 2D와 3D의 절묘한 조화와 사람의 작업이 얼마나 섬세하고 감동을 주는가를 알려준다.

<이노센스>는 일본 애니메이션으로는 최초로 2004년 칸느 국제 영화제 경쟁 부분에 출품, 우리나라의 <올드 보이>,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 등 많은 실사 영화 작품들과 어깨를 나란히했다. 따라서 지금까지 칸느 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한 애니메이션이 <판타스틱 플레닛(1973)>과 <슈렉(2001)>, <슈렉2(2004)> 정도였음을 볼 때, 이 작품이 작품성과 흥행성 모두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았음을 알 수 있다.

SPECIAL NOTES

1. 오시이 감독 일생의 테마, 인형
- 인간은 왜, 자신과 닮은 모습을 만들려고 하는 것일까?
학생시절 폴란드의 한스 베르메르(1920~1975)가 만든 ‘구체관절 인형’사진 1장을 접한 후, “인형”은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일생의 테마가 되었다. 이후 오시이 감독은 <이노센스>를 통해 기획 단계부터 “인형”에 집중, “인형”이란 테마를 완성시키기 위한 국제적인 로케이션 헌팅을 행했다. 이 결과 삿포로의 미술관에서 일본의 요츠야 시몬의 자화상적인 등신대 인형에서 영감을 받아 “KIM”가 탄생되었으며, 아타미의 인형 미술관 그룹에서 본 돌하우스와 오르골 박물관의 거대 자동 연주기로부터 힌트를 얻어, “KIM”이 사는 거대한 저택의 디자인이 결정되었다. 이 외에도 미국의 뉴욕 사진 미술관, 독일의 파 스페코라 등을 방문, 인형 피부의 질감과 영화의 설계도를 형상화했다.
<이노센스>는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인간은 왜, 자신과 닮은 모습을 만들려 하는 것일까?”라고 하는 일생(一生)의 테마에 대한, 감독 자신의 현재의 해답이자 관객을 향한 질문이다.

2. 오시이 감독의 아이콘, 개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작품을 보면 항상 바셋트하운드 견의 모습이 등장한다. 실제로 대단한 애견가인 오시이 마모루 감독은 자신의 영화마다 등장시키는 바셋트하운드 “가브리엘”과 잡종견 “다니엘”을 키우기 위해 10년 전부터 자택을 아타미로 옮기고 온천까지 만들었다 한다.
<이노센스>도 예외는 아니어서, 버트도 “가브리엘”을 모델로 한 바셋트하운드를 키우며 자신의 모든 개인적인 시간을 애견과 함께 보낸다. 즉 버트는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페르소나인 셈이다.
오시이마모루 감독은 “세상이 점점 기계화, 문명화, 도시화 되면서 인간은, 자신의 신체라고 하는 것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현대인에게 있어서 신체라고 하는 것은 이제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런 현대인이 개를 키우는 것은, 잃어버린 신체의 대체물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인 것이다.”라고 말한다.

3. 차이니즈•고딕 양식

- 과거와 미래, 경건함과 신경증적 불안감, 희망이 융합된 도시
“인형”이란 테마를 완성시키기 위해 일본 뿐 아니라 해외 로케이션을 감행했던, 오시이 마모루 감독은 뉴욕과 홍콩이란 도시에 반한다. 건물들로 인한 원경 없는 폐쇄성과 솟아오른 마천루의 단호한 수직선, 그 틈으로 비치는 빛 등, 오시이 감독은 이 도시들에서 고딕 양식의 거대한 사원의 느낌을 받았고, 이는 <이노센스>의 미술 설정에 큰 영향을 끼친다. 특히 홍콩을 방문했을 때, 폭우로 한순간 도시 전체가 운하로 변모된 것 같았던 영상은 <이노센스>의 무대가 되는 도시의 이미지를 완성하는데 결정적 요인이 된다. 이를 바탕으로 오시이 감독과 미술 감독은 작품의 배경이 되는 근(近)미래 아시아의 도시를 “차이니즈 고딕”이라는 독특한 양식의 도시를 탄생시켰으며, 이 도시의 풍경은 “쿠사나기”라는 한 여인의 기억을 간직한 채 도시를 배회하는, 폐쇄된 우물의 밑바닥과도 같은 버트의 심정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총 18명 참여)
apfl529
역시......     
2010-07-25 01:28
ninetwob
이번엔 바토 이야기     
2010-03-24 11:19
kisemo
보고싶습니다     
2010-02-09 15:47
wizardzean
흥미롭네요     
2008-03-20 13:13
qsay11tem
별로란 느낌이     
2007-09-21 23:51
loop1434
전편만큼의 센세이션은 아니지만, 여전히 주목할 가치가 있는 애니     
2007-07-18 00:32
fncpfbql
재미있네요.     
2007-05-30 22:01
say07
그림체가 맘에 안듬 ㅎㅎ     
2007-05-03 08:51
dreamcinema
알고볼수록 별 생각 없는 빈깡통 영화     
2007-04-30 13:24
codger
이거 괜찮군     
2007-04-28 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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