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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리우드 할리우드(2002, Bollywood/Hollywood)
제작사 : Different Tree Same Wood / 배급사 : (주)동숭아트센터
수입사 : (주)동숭아트센터 /

발리우드 할리우드] 20자평 wizard97 03.05.15
볼만한것 같아염!!! 음악이 새로와염 pso0728 03.05.14
사랑의 전주곡과 같은 매력적인 영화에 찬사를... ★★★★★  jjks511 07.08.19
인도식 문화를 느낄수 있는 영화 ★★☆  xcv0448 05.07.28
전형적인 인도영화. ★  wfbaby 05.05.01



About Bollywood Movie - 발리우드 영화란?

발리우드 영화의 배경

북미 영화산업에 헐리우드가 있듯이 인도 영화산업에는 봄베이(현재 뭄바이)가 있다. 때문에 발리우드(Bollywood)는 인도 영화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어왔다.
발리우드는 첫 번째 무성 영화가 상영되었던 1913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현재 영화산업은 대규모적으로 이루어지는데 매년 평균 500 편의 장편영화가 개봉되며, 그 중 반 수 이상이 힌두어 영화이나 춤과 노래가 주된 코드로 작용하는 발리우드 영화에서 언어는 큰 장애물이 아니다.
최근 인도인 거주지의 확산에 따라, 발리우드 영화는 뭄바이, 다카르, 두바이, 뉴욕, 토론토 및 기타 수많은 주요 도시들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상호 연결하고 있다. 할리우드와 마찬가지로, 많은 현대 발리우드 영화들은 시간을 초월한 고전들을 통해 발전해온 특유의 장르적 컨벤션을 따르고 있다.

컨벤션

발리우드 장편 영화들은 모두 헐리우드가 선호하는 전형적인 영화적 장르 - 코미디, 액션, 로맨스, 가족 멜로, 드라마, 서스펜스 - 와 그 다양한 변형, 그리고 조합들을 가지고 있다. 할리우드 영화와 발리우드 영화를 구분하게 만드는 것은 이야기 그 자체가 아니라 이야기의 방식이다. 다음은 전형적인 발리우드 영화의 주목할만한 특징들이다.

1. 음악

모든 발리우드 영화는 오리지널 노래의 녹음으로 구성된 뮤지컬이다. 음악은 관객의 감정적 몰입을 극대화시킨다고 알려져 있으며, 따라서 발리우드 영화에 있어서 노래는 필수적 요소로 간주된다. 즉, 발리우드의 노래란 대사의 감정선에 필적하는 것이다. 따라서 한 영화에는 전형적으로 위기상황 이전의 행복을 반영하는 노래, 주인공이 위기에 봉착했을 때의 비애를 그린 노래, 그리고 성공적인 결과를 축하하거나 실패의 슬픔을 표현하는 노래들이 모두 담겨있다. 이렇게 하여 한 영화마다 대략 대여섯 개의 노래가 있으며, 각각의 노래는 약 5분의 오리지널 악보가 있다. 발리우드 관객들은 노래가 없는 영화는 낯설게 여기며, 상영 수익이 절대적으로 감소할 정도로 이러한 음악적 구성에 편안함을 느낀다.

2. 테마

전통에 대한 찬양은 발리우드 영화를 관통하는 지배적인 테마로서 전통은 새로운 것에 비하여 항상 도덕적으로 우위에 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시골이 도시보다, 통가(마차)가 트럭보다, 인디아(인도)가 인디애나보다 선호된다. 전통이 뒷받침되는 또 다른 방법은 전통적 의례에 관한 자세한 묘사, 특히 결혼식에 대한 특별한 관심이 그것이다. 많은 발리우드 영화 (특히 1990 연대 영화들)들은 이러한 멀티 스테이지 / 멀티 데이 이벤트를 잘 보여주고 있다.

3. 전형

남, 녀로 구성된 집안 어른들은 발리우드 영화의 장르적 특징을 잘 나타내는 인물들이며, 이에 반해 변화의 주체로서의 주인공은 늘 가족의 젊은 세대가 대변한다.
여자가 주인공인 몇몇 발리우드 영화들도 간혹 있지만, 보통 여자 주인공은 위기 상황에 있는 남자 주인공의 정서적 의지가 되는 역할을 하며, 발리우드 영화의 주인공은 언제나 남자가 맡는다. 전형적인 발리우드 영화의 플롯은 관습과 변화를 대변하는 두 인물간의 충돌과 상호작용으로 이뤄지며, 이러한 상호작용이 코미디, 비극, 심지어는 액션영화로 까지 변형되기도 한다.

Director's Note - 디파 메타(Deepa Mehta)

서로 다른 두 영화 장르가 충돌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헐리우드에 로맨스가 항상 있다면 발리우드에는 특유의 과장이 존재한다. 헐리우드 영화엔 우연과 운명이 가미된 플롯이 필수이고 발리우드는 이유없이 갑작스레 노래를 부르는 장면이 빠지지 않는다. 헐리우드는 늘 예쁘고 통제 가능한 여성 캐릭터를 요구하고 이에 발리우드에선 남자들을 잘 통제하는 어머니에 대한 관습적인 표현이 주류를 이룬다.
그렇다면 결과는 바로 하이브리드(hybrid)이다. 사랑의 노래를 부르는 것은 양 쪽 모두에 해당하는 컨벤션이다. 나에게 있어 위와 같이 도식적으로 나눠본 발리우드와 헐리우드의 로맨스를 가장 상큼하게 표현해내는 방법은 전복적인 코미디였다.
[발리우드 할리우드]의 저변에 놓인 주제는 나의 전작 [화이어]나 [대지]와 다르지 않다. 하지만 스타일엔 차이가 있다. [발리우드 할리우드]는 로맨틱하고 문화를 오가는 유희가 넘치며, 또한 정통적인 것과 동시대적인 것(즉 전통적인 것과 개인적 열망) 사이의 충돌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물론 이것은 북미 대륙, 캐나다라는 공간에서 스스로 만들어진 특유의 스타일에서만 가능한 일이다. 외지에 사는 인도인들은 그들의 집에서는 발리우드를 숭배하지만 집밖에 나가는 순간 할리우드와 함께 비난받는다.

Background

[발리우드 할리우드]는 백만장자에서부터 자동차 수리공, 도도한 에스코트 걸과 보수적인 할머니서부터 반항적인 십대까지에 이르는 다양한 삶을 살아가는 인도출신 캐나다인들에 대한 로맨틱 코미디이다. 그러나 이들은 그 이질적인 성향만큼이나 공통된 열정, 즉 발리우드를 공유하고 있다.
본 적도 없는 고향에 대한 향수에 젖은 이민자들은 자신들의 근원을 봄베이 영화들에서 찾고 발리우드는 고향과 그들을 직접 이어주는 매개체가 된다. 십대 소녀들은 묘령의 인도영화의 여주인공들처럼 차려 입으며, 젊은 청년들은 발리우드의 아이돌 스타 샤흐 루크 칸(Shah Rukh Khan)처럼 거들먹거리며 걷고 흐리틱 로샤한(Hritik Roshan)같은 춤을 춘다.
이 장르의 인기와 영향은 인도의 국경을 넘어 북아메리카와 세계 전체로 뻗어나갔으며 남아시아 본토에서 밀려난 많은 이민자들이 세계 곳곳에서 발리우드식 의식을 집행한다. 혼례, 생일, 심지어 장례에 있어서의 의복 양식과 전통 의식들이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모방되고 있다. 그런데 역설적으로 대부분의 발리우드 영화들은 현대의 주류 할리우드 영화로부터 영감을 받은 것들이다. 물론 줄거리는 인도인들의 정서에 맞게 바꾸어놓았고 음악과 춤들 또한 인도 특유의 것이지만 뭄바이의 제작자와 감독들은 대단한 자부심을 가지고 그들의 진짜 흥행 영화들이 대형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들의 충실한 복사본이라고 얘기한다는 것이 알려져왔다.
여러면에서 발리우드의 인기는 지리적인 경계의 관점을 넘어 피할 수 없는 하나의 경향으로 보인다. [발리우드 할리우드]를 제작하기 전부터 디파 메타 감독은 주요 미국 제작사들로부터 발리우드 현상에 대한 작품을 만들자는 요청을 받았다. 그리고 2002년에 [라가안]은 최우수 외국어 영화상에 노미네이트 되었다. 이에 대해 메타 감독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오스카의 역사상 최초로 발리우드 영화가 최우수 외국어 영화상에 노미네이트 되었고 영화의 길이는 세 시간 반에 여덟곡의 노래가 들어있습니다. 발리우드는 이제 사람들이 진정으로 알게되고 흥미를 느끼게 되고 접하고 싶어하는 것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자, 그럼 기묘하고 아름다운 동서양의 혼합과 충돌 속에 조화가 존재하는 세상! 강렬함과 감동! 로맨스와 파토스! 가족이라는 가치에 흠뻑 젖어드는 [발리우드 할리우드]의 노래와 춤의 세계로 들어가보자.

Production Note

"발리우드 영화와 헐리우드 영화엔 공통점이 많다. [발리우드 할리우드]는 두 영화 세계의 만남과 충돌에서 출발하는 유쾌한 코미디이다." - 감독, 디파 메타 -

헐리우드여! 발리우드를 노래하라

[화이어], [대지]에 이은 삼부작 [물]의 제작이 보류되고 있을 때, 디파 메타 감독은 자신이 웃을 수 있는 영화를 만들고 싶다고 했다. 그렇게 해서 나온 작품이 바로 [발리우드 할리우드]이다. 서구의 발리우드 문화를 다루는 한편 상업영화의 복합적인 면과 특징들을 전복적으로 다루는 코미디를 만들고 싶어서 시작했다는 이 영화를 통해 메타 감독은 서로 다른 문화간의 간극과 모국 인도와의 유대감을 다루고 있다.
"[발리우드 할리우드]는 이민자의 갈등과는 상관이 없다. 캐나다는 이민자들의 나라이고, 이주민일지라도 사람들은 캐나다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모국 인도와의 유대감은 그들의 존재에 중요한 양념으로 작용한다."
디파 메타 감독은 인도인 공동체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썼다. 라훌 가족에 대한 묘사는 감독 자신이 직접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조사한 내용에 기반한 것이며, 라훌의 가족은 캐나다에서도 최고 부유층에 속하지만 그들의 사고와 행동의 기반은 항상 인도에 있다라고 말한다.
노래와 춤이 가득한 [발리우드 할리우드]는 기존 발리우드 장르에 대한 오마주이면서, 동시에 과거와 현재의 할리우드 영화들에게도 큰 영향을 받았다. 기본적으로 [귀여운 여인]류의 전통적인 신데렐라 스토리를 차용한 가운데 프랭크 카프라, 빌리 와일더 등의 할리우드 감독들의 영화 스타일 또한 엿보인다. 특히 라훌의 캐릭터는 제임스 스튜어트, 캐리 그랜트 등 50년대를 풍미한 배우들을 참고했다고!
북미의 빌딩 숲이 발리우드와 만날 때, 인도의 맛과 향은 어떻게 변할까?!

세트

[발리우드 할리우드]는 토론토의 중심부를 포함하여 각지에서 촬영되었다. 디테일을 살리기 위해 미술감독 타마라 데베렐을 비롯한 미술팀은 인도문화와 힌두, 시크교에 대한 방대한 자료들을 검색했고 한편으론 캐나다에 거주하는 인도인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실질적인 자료를 수집했다. 디자이너가 가장 만족해하는 영화 미술작업은 세트인 수와 부모님이 함께 살던 이층집이었다고 한다. 이는 대부분의 타지에 사는 인도인들이 그렇듯 소음이 많은 공항 근처의 전형적인 인도계 가정의 집이기 때문이다.

색깔

한편 [발리우드 할리우드] 영화 속에는 가장 전통적인 인도 색깔 두 가지가 빠져있다. 그것은 바로 주황색과 초록색이다. 이는 감독이 직접 주문한 것으로 감독은 영화 전체적으로 적색과 푸른색을 주로 쓸 것을 요청했고 의상과 세트에서 녹색과 주황색은 사용하지 말아달라고 했다. 그 이유는 "주황색과 녹색은 인도의 풍경과 색감을 떠올리게 하는 색깔임에 분명하지만 [발리우드 할리우드]는 북미가 배경인 영화고 그 사실은 나에게 푸른색을 떠올리게 했다. 그리고 붉은색은 이민자들이 북미로 가져온 생동감을 의미한다"라고 말한다.

춤과 노래

다음은 발리우드 영화의 핵심인 춤과 노래인데, 영화에 출연한 대부분의 많은 배우들이 전혀 춤을 추지 못했다고 한다. 안무가인 데이빗 코넬리는 이 배우들을 멋지게 변신시켰는데, 특히 주연 배우인 라훌 카나는 몸치에 박치인 자신을 데이빗이 훌륭하게 변화시켰다며 즐거워 했다고. 이와는 대조적으로 리사 레이는 발리우드 영화에 출연해 춤을 춰본 경험이 있었는데 그녀는 데이빗이 춤과 노래에 있어 동서양을 적절히 섞는 것에 감동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발리우드 할리우드]에서의 춤과 노래는 환상적인 인도의 전통무용에 서구적인 변주를 준, 안무가 데이빗의 특별한 작업의 공(?)이 컸다는 후문이다.
한편 영화의 오리지널 사운드트랙을 담당한 샌딥 쵸우타는 동서양 음악의 만남을 통해 놀랍도록 유쾌하고 독특한 퓨전 리듬을 선사하고 있다. 이런 하이브리드 뮤직은 영화 내내 노래와 줄거리가 자연스럽게 함께 섞이고, 또한 극진행의 리드미컬한 진전에 톡톡히 한몫을 하게 된다. 로맨스와 노래, 춤과 이국적 문화가 어우러진 [발리우드 할리우드]는 감독의 전작에 비해 너무 관객을 바라보고 상업적인 목표를 가지고 만들어진 것이 아닌가라는 의심과 비판을 받기도 했지만, 이에 감독은 "...나 자신을 위해서 이 영화를 만들었다. 그래야 영화가 실패하던지 성공하던 지 최소한 내 영화라는 생각은 들 테니까..."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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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fl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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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2-22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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