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주연배우들 보다 조연이 더 웃긴 코미디!
최초평가! 김관장 대 김관장 대 김관장 | 2007년 1월 25일 목요일 | 이희승 기자 이메일

한 ‘웃김’한다는 세 배우가 뭉친 <김관장 대 김관장 대 김관장>은 택견, 검도, 쿵후 도장을 배경으로 한 코미디 물이다. 영화는 충청도의 한 작은 마을에서 고만고만한 아이들을 데리고, 원생 유치(?)에 힘쓰던 택견 김관장(신현준)과 검도 김관장(최성국) 사이에 쿵푸 김관장(권오중)이 등장해 ‘상도’를 무시하며 동네 꼬마들을 모조리 앗아가면서 시작된다. 세 관장들끼리의 싸움은 당연지사. 이들의 대결은 단순히 수련생 모집에서 벗어나 건물 주인의 딸 ‘연실(오승현)’을 향한 연적관계로 이어진다.

<김관장…>은 이들의 대결 외에도 각 인물들의 트라우마를 전면에 배치하면서 ‘단순히 웃기지만은 않겠다’란 의도를 숨기지 않는다. 하지만 조상의 얼을 잇는 자부심으로 뭉쳐있던 김관장의 어린 아들 ‘도령’이 이들 세 무술 사이에서 가장 강한 남자가 되기 위해 검도와 쿵후를 번갈아 가며 비밀 수련에 힘쓰는 모습이나 시골에서 벗어나 서울로 이사 가기를 바라는 연실이 재개발을 위해 비밀 투입된 ‘세 쌍둥이(이한위, 박철민, 김병만)’의 꼬임에 빠져 건물을 팔려고 하는 장면들은 너무나 작위적이다. 이들의 갈등은 세 명의 김관장 대 세 쌍둥이들의 피할 수 없는 대결로 그려지고 영화는 각 무술들의 현란한 액션을 선보인다.

사실 배우들이 보여주는 캐릭터들은 나름의 웃음 코드로 중무장되어 있다. 왕년의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를 벗어 던지고 점차 코믹 연기로 영역을 넓혀 나가는 신현준은 마냥 무너지는 캐릭터를 선보인다. 그러나 무장 해제된 표정연기 속에 스치는 그만의 사연은 너무 뻔하게 흘러간다. 특히 최성국의 뻔뻔한 코믹함은 더 이상 새로울 게 없어 보인다. 그나마 셋 중에서 가장 정상에 가까운 모습으로 그려지는 권오중은 너무나 진중해서 겉도는 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비밀을 간직한 은둔거사와 매사에 폼생폼사인 사범, 시종일관 바른말만 하는 무도인의 결합은 소란스럽기 그지없다.

영화의 웃음은 되려 전혀 닮지 않은 세 쌍둥이로 나오는 배우들이 출연할 때만 터진다. 특유의 ‘R’발음을 굴리며 육두문자를 날리는 큰형 이한위와 박철민의 서슬 퍼런 칼잡이 연기는 개그맨 출신 김병만이 보여주는 엉뚱함과 맞물려 확실한 웃음폭탄을 날린다. 긴 제목만큼이나 기발한 상상력을 펼쳐 보인 박성균감독은 나름의 매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는 배우들의 완급 조절에 실패함으로써 장르적 의무를 상실했다. 그들의 과도한 코믹연기는 되려 불편함을 자아낸다. 세 명의 관장이 가진 내면의 상처를 보여주며 서로 융합되는 과정은 산만하고 ‘무에 타이’까지 이어지는 영화의 결말은 인기에 편승에 우후죽순처럼 생기는 대한민국 무술도장의 현실을 반영한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애매함으로 마무리됐다. 정작 메인 배우들이 웃기지 않는데도 코미디 영화의 의무를 다한 건 조연 배우들의 덕분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김관장..>은 제목부터 <김관장’s와 세 쌍둥이>로 바꿔야 하지 않을까?

2007년 1월 25일 목요일 | 글_이희승 기자




-예고편에 대한 미련을 못 버리는 분!(본인 역시 그랬다)
-세 쌍둥이의 진가를 두 눈으로 확인하고픈 자!
-<가문의 부활>을 재미있게 봤다면!
-평소 ‘최성국’표 코믹연기에 열렬한 지지를 보내왔던 분!
-권오중을 영원히 <순풍 산부인과>의 ‘오징어 삼촌’으로 기억하고 싶다면!
-신현준의 코믹 변신이 내내 거슬렸던 <은행나무 침대>속 ‘황장군’ 지지자들!
-영화의 복선을 누구보다 쉽게 알아채시는 분!
37 )
gaeddorai
차라리 셋이서 토크쇼를 해라.
그게 더 웃기겠다   
2009-02-15 19:00
callyoungsin
유치찬란 코미디... 망가지는 연기... 하지만 관객은 외면   
2008-05-13 14:33
kyikyiyi
유치한 코미디지만 웃을수 있어 괜찮았음   
2008-05-08 15:41
leadpow
난 별로더라... 왠지 정이 안가더라..   
2007-06-18 12:08
kpop20
ost도 인상적이던 작품   
2007-05-27 12:35
kangwondo77
갠적으로 코믹물은 별로인지라..   
2007-05-03 18:34
kmj1128
유치해   
2007-04-27 02:32
kgbagency
설정은 괜찮았으나 그다지 안웃겼던...   
2007-04-01 12:58
1 | 2 | 3 | 4 | 5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