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CF와 뮤직 비디오에서 갈고 닦은 영상미를 통해 차별화를 꾀한 이철하 감독의 연출력은 클로즈업과 조명,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편집으로 국민의 여동생인(이었던) 문근영의 첫 성인연기를 성공적으로 데뷔시켰다. 시력장애로 인한 공허한 시선처리와 자신을 둘러싼 사람들의 탐욕을 한껏 비웃으며 내면의 상처를 감추려는 류민의 모습은 그녀가 전작에서 보여준 10대 특유의 해맑고 명랑한 이미지를 단숨에 덮는다.
특히 현지에서 음악과 대사, 연기력까지 회고의 찬사를 받았던 드라마를 영화화 했기에 ‘잘해야 본전’이라는 두 번째 과제에서 과감히 탈피, 한국 고유의 정서로 재해석한 서사구조는 영화의 엔딩 장면이 가진 모호함을 희석시키는 효과까지 발휘한다. 서로의 감정을 알아가는 에피소드들은 시간의 흐름에 자연스럽게 동화되고, 가짜 오빠 행세를 하는 ‘줄리앙’(김주혁)과 그 주변인물들의 갈등은 극의 김장감을 충분히 고조시킨다. 하지만 유산을 노리고 ‘민’에게 접근해야 했던 ‘줄리앙’의 이유 있는 과거가 짧은 언급으로 끝난다는 점과 그녀의 갑작스런 뇌종양 판정은 영화의 흐름을 끊고 몰입을 방해한다.
“영화와 드라마 둘 중 어느 한 작품을 먼저 보더라도 각자의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 “이라며 아도니스 클럽 최고의 호스트에서 진정한 사랑에 눈물 흘릴 줄 아는 남자로 거듭나는 김주혁의 변신 역시 상대배우의 연기를 살린다는 점에선 충분히 멋지다. 그러나 이미 울 준비가 되어 있는 관객들의 눈물샘을 한방에 자극시킬 충분요소가 없다는 게 <사랑 따윈 필요없어>가 풀어야 할 최종 숙제일 것이다.
2006년 11월 4일 토요일 | 글_이희승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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