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2023, Evil Does Not Exist)
배급사 : 그린나래미디어(주), (주)레드아이스 엔터테인먼트
수입사 : 그린나래미디어(주) /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 : 메인 예고편

[리뷰] 엔딩크레딧부터 영화는 시작된다 (오락성 6 작품성 8) 24.03.26



동시대의 거장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
베를린, 칸, 아카데미 그리고 베니스까지
영화계의 그랜드 슬램 달성!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은 명실공히 일본을 넘어 전 세계가 주목하는 거장이다. 영화사에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는 그의 국제적 명성은 2015년 영화 <해피 아워>가 제68회 로카르노영화제에서 4명의 주인공 모두 공동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며 시작됐다. 이어 2018년에는 <아사코>로 제71회 칸영화제 경쟁 부문에 공식 초청되었다. <아사코>는 그 해 여러 평론가들의 극찬과 더불어 봉준호 감독의 2010년대 베스트 영화 10편에 뽑히며 국내에서도 이름을 알렸다. 2020년에는 도쿄예술대학 시절부터 스승이었던 <큐어>, <도쿄 소나타>의 감독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과 함께 <스파이의 아내> 각본을 공동 집필하며 타고난 이야기꾼으로의 면모를 가감없이 보여주었다.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이 거장 반열에 오르게 된 것은 <드라이브 마이 카>와 <우연과 상상>이 공개된 2021년이었다. 감독은 <드라이브 마이 카>로 제74회 칸영화제에서 각본상을, <우연과 상상>으로 제71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심사위원대상을 수상하며 한 해에 국제영화제 주요 상을 휩쓸며 하마구치 신드롬을 만들어냈다. <드라이브 마이 카>는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색상, 국제장편영화상까지 4개 부문 후보에 이름을 올렸으며, 그중 국제장편영화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일본 영화가 아카데미 작품상 후보에 오른 것은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이 처음이다. 그리고 마침내 신작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가 제80회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심사위원대상을 수상하며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은 칸, 베를린, 베니스, 그리고 아카데미에서 모두 수상을 하는 대기록을 세우며 영화계의 그랜드 슬램을 달성했다. 이는 일본 영화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전설적인 감독인 구로사와 아키라 이후 두 번째 기록이다.

하마구치 류스케 신드롬은 여전히 뜨겁게 진행 중이다. 봉준호 감독은 “감독 이전에 나 역시 하마구치 류스케의 열렬한 팬”이란 말을 할 만큼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에게 진심이며, <드라이브 마이 카>와 <우연과 상상>의 개봉 이후, 수많은 감독과 배우, 그리고 평단과 관객까지 하마구치 류스케의 행보에 기대를 보이고 있다. 국내에서는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처음 공개됐던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티켓 전쟁을 일으킨 최고 화제작이었으며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이 내한해 국내 관객들과 만난 스페셜 토크까지 역대급 반응을 모았다.

<드라이브 마이 카> 음악 감독 이시바시 에이코의
라이브 퍼포먼스 영상으로 시작된 프로젝트!
하마구치 류스케의 새로운 세계를 만나다!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드라이브 마이 카>의 음악 감독이었던 이시바시 에이코의 라이브 퍼포먼스 영상으로 기획되었다가 극영화로 발전된 작품으로, 자연과 가까이 살고 있는 부녀의 작은 마을에 갑작스레 글램핑장 건설을 위한 사람들이 찾아오면서 시작하는 이야기이다.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가 제작된 것은 3년 전 <드라이브 마이 카>에서 연이 닿았던 이시바시 에이코 음악 감독이 자신의 라이브 퍼포먼스용 영상을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에게 의뢰한 것이 계기였다.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은 이시바시 에이코와 데모 음악과 영상을 주고받는 동안 “뮤직 비디오는 찍을 수 없다. 평소처럼 영화로 연출하지 않으면 이시바시 씨의 음악에 맞설 수 없다”라며 영화의 각본을 새로 쓰기 시작했다. 그렇게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이시바시 에이코의 아름다운 음악과 함께 하나의 독립된 영화로 완성되었다.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제작된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덕분에 음악적인 요소가 또 하나의 중심축을 이루며 인간과 자연, 영상과 음악적 요소가 묘한 작용을 일으킨다. 전작들과는 또 다른 매력으로 보는 이들을 사로잡는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작품 세계가 어디까지 넓어지고 깊어질 수 있을 지에 대한 기대를 고조시킨다.

하마구치 류스케의 새로운 작업 방식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이시바시 에이코의 라이브 콘서트를 위해 대사를 빼고 무성 영상으로 따로 편집한 버전 <Gift>도 베니스국제영화제에 이어 독일에서 열리는 겐트국제영화제를 통해 최초 공개한 것이다. 이시바시 에이코는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의 음악 제작에 대해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은 음악적이면서 시적인 방식으로 작품을 만든다. 모든 제한으로부터 자유를 갈망하면서도 배려와 통찰력이 넘친다. 그와 함께라면 재미있는 작업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라고 전했다.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은 <Gift>를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보다 먼저 편집했다는 후문을 전했다. 촬영이 끝난 후, 편집 감독에게 각본도 주지 않은 채로 <Gift> 편집을 부탁했는데 이는 영화와는 전혀 다른 가능성을 탐험하고 싶었기 때문이라 밝혔다.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의 또 다른 버전이자 완전히 새로운 작품일 <Gift>도 국내에서 만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Gift>는 영화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가 보고 있는 꿈이라는 이미지”
-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심상치 않은 시작
그리고 심오한 질문을 던지는 충격적 결말
영화는 당신에게 무엇을 말하는가?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가 시작된 곳은 도쿄에서 2시간 정도 떨어진 나가노 현에 위치한 이시바시 에이코 음악 감독의 작업 스튜디오였다. 그녀의 음악이 태어난 곳에서 영감을 얻기로 한 것이다.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은 그곳에서 자연이 꿈틀거리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한다. 그래서 풍경 자체가 영화의 모티브가 되었고, 지역 주민들과 대화를 나누며 이야기를 발전시켜 나갔다.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영화는 항상 개인적인 이야기를 다루고 있지만, 이는 사회와 정교하게 직조되어 있다. 감독은 “장기적으로 어떤 일을 초래할지 예상하지 않고 단기적 이익을 좇는 전형적인 패턴이 문제라 생각한다”라며 이런 행위가 반복되면서 환경 파괴가 일어나고, 인간의 신체와 정신 또한 파괴되는 것이라 말한다. 이는 영화 속 “상류에서 한 일은 반드시 하류에 영향을 줍니다. 상류에 사는 사람에겐 의무가 있습니다. 눈앞의 돈벌이에 급급해 더러운 물을 전부 하류에 흘려보내서는 안 됩니다”라는 대사에서도 감독의 문제의식을 엿볼 수 있다.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에게 영화 제목은 매우 중요하다. 관객이 어떤 영화인지 느낄 수 있게 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제목을 지을 땐 항상 깊은 고민에 잠긴다고 한다. 감독은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를 궁극적으로 악이 존재하는지 아닌지를 알 수 없게 연출했다. 그는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제목을 보고 나면 관객들이 영화 속에서 자신만의 답을 찾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자연에는 선과 악, 그리고 정의가 없다. 악은 어디에든 존재하지만 이러한 통념에 카운터 펀치를 날리고 싶었다”라며 제목을 선정한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다른 제목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고, 이 이상의 타이틀은 없다고 생각했다며 덧붙였다.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숨이 멎을 듯한 충격적인 결말을 관객들에게 선사하며 답을 내리는 데 평생이 걸릴 수도 있는 질문을 던진다.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에게 영화란 어떤 문제에 답을 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와 함께 살아가도록 촉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동시대를 살아가는 거장 감독이 던진 거대한 물음표는 관객들이 각자의 답을 찾게 만들 것이고, 그리고 이 과정은 결국 그들의 세상을 움직일 것이다.



(총 0명 참여)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