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2년 3월 31일 교토 출생. 교토 대학에서 정치사회학과 법학을 전공하면서 교토 학생연맹 부의장을 지낼 정도로 학생운동에 열심이었던 오시마 나기사 감독은 54년 졸업 후 곧 ‘쇼치쿠’ 영화사에 조감독으로 입사했다. 오시마 나기사는 오즈 아스지로, 미조구치 겐지, 구로자와 아키라로 대변되는 일본 영화 전통으로부터 과감히 일탈해 그 당시 일본의 현실을 비판하는 영화를 만들어 이른바 ‘쇼치쿠 누벨바그’의 선봉에 서게 된다. 입사 후 몇 년의 조감독 생활을 거친 그는 1959년 데뷔작 <사랑과 희망의 거리>를 완성했는데, 사회 비판적인 신랄함이 담긴 이 영화는 가난한 비둘기 장수와 어느 중산층 여인과의 관계를 그리고 있다. 1960년 반항과 방황으로 점철된 일본 젊은이들의 참혹한 일상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청춘 잔혹 이야기>를 만든 오시마 나기사는 이 작품으로 일본감독조합의 신인상을 수상했다. 그 당시 젊은이들은 이 작품에 열광했으며, 이 영화를 통해 오시마 나기사는 ‘일본의 장 뤽 고다르’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의 다음 작품인 <태양의 묘지>는 그를 일본 뉴웨이브의 기수로써 자리하게 만들었으며, 그는 이 작품으로 일본감독협회의 신인 감독상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60년대 미일 안보 투쟁을 다룬 그의 네 번째 작품인 <일본의 밤과 안개> ‘쇼치쿠’ 영화사의 눈밖에 나게 되며, 결국 개봉한지 4일 만에 상영이 중단되면서 쇼치쿠와의 인연을 끊게 된다.
이후 그는 60년에 결혼한 여배우 코야마 아키코와 함께 독립 프로덕션인 ‘소죠사’ 를 설립하고, 더욱 열정적으로 작품들을 내놓기 시작한다. 첫 작품인 ‘The Revolutionary’를 제작한 이후 63년 피식민지 국가로서의 한국 문제를 다룬 다큐멘터리 작품인 <잃어버린 황군> 과 <청춘의 비> 에서 다시 역사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다. 오시마 나기사는 3년간의 휴식을 가진 후, 1965년에 이르러 '쇼치쿠'와 협동으로 제작한 <열락>으로 영화계로 돌아왔고, 이후 이 영화의 연장선상에 있는 <교수형>과 <의식>으로 그는 칸느 영화제의 감독주간에 초청된다.
1976년 프랑스 자본으로 제작한 <감각의 제국>은 세상의 변화하는 공기를 호흡하지 못하고 오직 섹스에만 집착하는 황국 신민의 모습을 통해 허무주의와 패배감이 만연한 일존 사회의 음울한 풍경을 그려내고 있으며, 1976년 칸 영화제에서 감독주간 오프닝 작품으로 상영되었다. 오시마 나기사는 2년 후 <열정의 제국>으로 그 해 칸 영화제에서 최우수 감독상을 거머쥐었다.
80년대 데이빗 보위, 비트 다케시, 류이치 사카모토 등의 호화배역으로 화제를 모았던 <전장의 메리 크리스마스>와 침팬치를 애완 동물이 아닌 애정이 대상으로 보는 외교관 부인을 다룬 <막스, 내사랑>를 감독한 이후 활동을 중단했던 오시마 나기사 감독은 13년만에 사무라이 세계를 색다른 시선에서 바라 본 <고하토>로 돌아왔다.
Filmography
1959 사랑과 희망의 거리(愛と希望の街) | 1960 청춘 잔혹이야기(靑春殘酷物語)/일본의 밤과 안개(日本の夜と霧)/태양의 묘지(太陽の墓場) | 1961 사육(飼育) | 1962 the Revol t | 1964 윤복이의 일기(ユンボギの日記) | 1965 열락(悅樂) | 1966 백주의 살인마(白 晝の通り魔) | 1967 닌자 무예장(忍者武芸帳)/일본춘가고(日本春歌考)/동반자살, 일본의 여름(無理心中日本の夏) | 1968 교사형(絞死刑)/돌아온 주정뱅이들 歸って來日たヨッパ ライ | 1969 신주쿠 도둑일기(新宿泥棒日記)/소년(少年) | 1970 도쿄전쟁전후비화(東京 戰爭戰後秘話 | 1971 의식(儀式) | 1972 여름의 누이(夏の妹) | 1976 감각의 제국(愛 のコリ-ダ) | 1978 열정의 제국(愛の亡靈) | 1983 전장의 메리크리스마스(戰場のメリ -クリスマス) | 1987 막스, 내 사랑(マックス、モン•アム-ル) | 1991 교토, 내 어머니 가 사는 곳 | 1995 일본영화 100년| 1999 고하토(御法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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