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대중은 '호구'가 아니다. 태풍
fagdade 2005-12-23 오전 3:41:55 11629   [13]

전국적으로 많은 폭설이 내리고

세계적으로 촉망받던 교수조차 그의 업적이 사기로 판명난 지금,

어둔운 2005년 끝자락에서

한국 영화의 최대 손실 업적을 이루며

연말의 완벽한 마무리를 지을 대작(혹은 대패)영화가 개봉했다.

'친구'라는 영화로 정말로 우연찮게,

천재일우의 우연의 결과로

전국적 흥행을 일구웠던 곽감독.

그 영화에서 모든 공은 분명히 배우들의 혈연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화의 흥행에 묻어서 함께 이름값이 오른 곽감독이

이번에는 무려 200억이라는

나같이 빌어먹고 사는 인간이라면

꿈이라도 꿔봤으면 좋을 액수의 돈으로

제목도 거창한 태풍이라는 영화를 만들었다.

그의 투자자들은 과연 곽감독의 무비그라피를 알고계셨는지,

혹 친구라는 영화 달랑 한편만 보고 돈을 대줬는지,

과연 당신네들의 쪽박찰 인생은 예상이나 하셨는지,

어찌댔건 그결과로 나온 이 영화를 본 나로썬

분명 그네들은 그냥 돈을 태풍에 쓸려 보낼것이다.

아무리 영화를 뜯어봐도 돈들인 구석이라곤

개구리 코딱지만큼이라도 찾을 수 없었다.

심지어 중간에 나오는 그래픽으로 그려진 헬리콥터는

차라리 만원짜리 프라모델을 기용하는 게 더 낳을 뻔했다.

하지만 그런 기대도 하지않은 '영상미'를 제외하고라도

대체 이영화의 국적이 과연 한국인지

아니면 한국 배우들이 나오는 외국영화인지 조차 구분하긴 쉽지 않다.

많은 나라를 넘나들며 되지도 않는

어눌한 외국어를 하는 배우들을 보고 있자면

과연 이것이 스토리만의 문제인지 진지하게 고민하게 된다.

곽감독도 200억이라는 돈을 받았으니

아마도 세계에서 통하는 블록버스터를 만들려고 했나보다.

근데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라는 표어를

지나가는 3살꼬마도 알고있는 이 시대에

쓸데없이 쏼라쏼라 외국어만 해대면

세계적인 것이라고 착각하는 곽감독의 시대착오 센스가 참으로 신선하다.

이런 영화에 200억 들일 바에야

차라리 신데렐라 드라마 200편을 찍는 게

더욱 경제적이라는 것을 투자자들도 인지하여야 한다.

그리고 영화속의 이정재도

드라마에서나 어울릴 만한 연기를 보여준다.

장동건도 그의 다른 영화에서 보여주었던

'미간에 八자 그리며 목청껏 소리지르기'를 또 다시 선사한다.

오직 이미연만이 괜찮은 연기를 하지만

허나 이것도 캐릭터의 설장이 제대로 안잡혀서

연기자 개입의 소지가 컷던 것이 분명하다.

많은 투입을 했다고 많은 이익을 건지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적은 예산으로 만든 훌륭한 영화를 많이 봤다.

찌라시에서 블록버스터라 광고한다고

저절로 그 영화의 팬이 되지는 않는다.

현대사회에서 예술도 하나의 상품이 되어버렸고

그 상품의 구매자가 생산자의 사정을 고려하여 제품을 구매할 필요는 없다.

태풍은 국산품이라는 도장이 찍힌

구매자들에게 애국을 호소하는 '질낮은' 한국제품일 뿐이다.

 

---여기서 부터는 글쓴 후 '덧붙이기'입니다.

댓글에 많은 말이 있네요.

거기에 대한 답변을 달고자 합니다.

원래는 저도 댓글로 덧붙이려고 했지만 너무 길어져서요...

한국인이 아니라도 공감할 수 있지 않느냐에 관해서 입니다.

그렇다면 이 영화의 스토리가 왜 꼭 남북분단현실을 이용했어야 할까요?

 그렇다고 분단에 관해 감독이 특정한 시선을 가진것도 아니고,

거기에 특별한 해결책을 제시한 것도 아니란 말입니다.

이렇게 민감한 부분을 겉햝기 식으로 대충 다루려고 한다면 차라리 건드리지를 말란 말입니다.

여기저기서 남북분단에 관한 영화가 쏠쏠한 수익을 거두니까 대세에 따른 겁니까?

그리고 이 영화의 스토리에 관해서는 별 할말이 없습니다.

아시다시피 워낙에 구멍이 숭숭뚤린 스토리라 이야기가 이어지지 않아요.

일명 '맥끊기' 스토리죠.

사건은 개별적으로 나열되어 나타나며 인물들의 관계에 비해 상황은 너무 비약적으로 흘러갑니다.

웃기지도 않는 농담도 나오고, "수개월후"같은 뒤통수를 때리는 개그도 터집니다.

주인공들에게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많습니다.

씬의 경우, 그의 누이와 함께 살 방법도 있어으며,

강세종의 경우에도, 꼭 그 폭풍속으로 뛰쳐들 이유는 없었습니다.

심지어 처음에는 그 폭탄이 한국으로 올것을 몰랐으니

정부가 꼭 그 사건에 뛰어들 이유도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영화는 시작부터가 삐걱거렸던 것 같네요.


(총 1명 참여)
gtgta
처음에 나오는 강세종의 여단장의 국어책 낭독 말투에서부터 뭔가 아니다고 생각했습니다. 더불어 이어지는 막무가내 영웅, 친구만들기 스토리는 이전 남북관계영화에 비하면 최악이었습니다.   
2006-01-05 15:33
jjang1224
옳은 생각이긴 한데 .. 그래도 그렇게 나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해외 로케로 많이 찍은 탓에 돈이 많이 들어간건 아닌지; 여하튼 아쉬운 영화임에는 틀림없죠   
2005-12-28 00:58
puresola23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뭐 킹콩쪽이 더 재미있긴 했습니다만..^^;; 극장을 나오면서 내내 침울한 기분이었던 영화였습니다. 스토리.. 슬프네요..   
2005-12-27 13:23
puresola23
것도 아니고.. 배우들의 연기력도 솔직히 박수칠 정도는 아니지만, 꽤 훌륭했다고 보는데요?(살기찬 눈동자라던지..) 제작비같은 세세한 부분까진 몰랐지만,꽤 괜찮은 영화였다고 봅니다   
2005-12-27 13:22
puresola23
솔직히 전 이렇게까지 이 영화가 악평을 받아야 된다는 것에 심히 의문스럽습니다. 글쎄요. 극작과 사람들과 함께 봤던 영화지만서도 시나리오상의 헛점이 (물론 있지만) 무수하게 떠오른   
2005-12-27 13:20
ramseswoo
이 영화는 한국영화발전을 위해서 빨리 간판 내려야 합니다.   
2005-12-26 15:11
kmb82
흐음....이러니 저러니 해도......태풍 2주째 1위.-_-;;;;;예매권등 많은 이벤트로 인한것도 있겠지만.....하여튼 2주동안 1위...   
2005-12-26 13:41
intomy
태풍이 한국인의 애국심을 자극하는 부분도 있지만, 꼭 한국인이 아니라고 해도 명주와 명신의 고통스런 인생에는 충분히 연민을 느낄수 있지 않을까요??   
2005-12-25 23:42
ektha97
웬만하심 텍스트에 대해서 진지하게 접근을 하심이... 머 태풍 투자자 걱정까지 하시고... 태풍이 지루한 영화긴 하지만... 제작비 꼬나 박은 만큼 때깔(기술적 완성도)은 제법..   
2005-12-25 11:28
mazzoni
동감합니다. 정말 시원하게 긁어 주셨네요 ㅋㅋ 영화보는 내내 어디에 200억을 썼을까만 고민했습니다. 200억이면 건물 수십개 짓고도 남을 돈인데..   
2005-12-24 20:47
konan1492
넌싫으니?난좋은데~어쩌니~ㅎㅎㅎ 태풍 화이팅!!한국영화화이팅!!!!!   
2005-12-24 08:32
liberal79
동감합니다. 다만 전 이미연이 좀 오버하고 이정재가 캐릭터에 맞게 연기를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2005-12-23 22:00
pretender
허거걱! 일요일에 보기로 예매까정 다했놨단 말입니다. 윗분말 근거가 있는건지요??   
2005-12-23 16:11
anne382
같은 생각입니다.   
2005-12-23 14:35
ysj715
동감 한 표   
2005-12-23 13:53
romaessb
당신 장동건이나 이정재에게 열등감 느껴서 이런 식으로 밖에 못 느끼는거지?   
2005-12-23 13:36
doncry
정말 동감합니다. 감독의 의도와 전달하고자 하는 건 있겠지만, 태풍이라는 거창한 제목과 배우들에 기대에 부흥하지 못한 것이 너무 아쉬었읍니다.   
2005-12-23 11:43
1


태풍(2005, Typhoon)
제작사 : 진인사필름 / 배급사 : CJ 엔터테인먼트
공식홈페이지 : http://www.typhoonthemovie.com
공지 티켓나눔터 이용 중지 예정 안내! movist 14.06.05
공지 [중요] 모든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 관련 안내 movist 07.08.03
공지 영화예매권을 향한 무한 도전! 응모방식 및 당첨자 확인 movist 11.08.17
32332 [태풍] 짜증이 밀려와..... (2) tgtgo 05.12.29 1490 6
32289 [태풍] 늦은 새벽에 심야영화 보구서 ^^ (2) sexy1027 05.12.28 1212 3
32288 [태풍] 내가 본 태풍은... amalti1229 05.12.28 1010 1
32286 [태풍] 블록버스터 영화 chungyoun 05.12.28 622 2
32285 [태풍] 감상평 kjy0703 05.12.28 653 1
32284 [태풍] 영화보고서~ sayclub 05.12.28 722 0
32276 [태풍] 태풍 불어 어민들만 죽게 생겼다. sungil 05.12.27 1023 4
32271 [태풍] 볼만하던데...... ussuss 05.12.27 679 2
32267 [태풍] 잘만든 영화~!? dream0103 05.12.27 693 3
32259 [태풍] 지나친 집착!(스포일러 있음) (7) songcine 05.12.27 5487 10
32257 [태풍] 평보다는 나았던.. kookibabo 05.12.26 599 1
32253 [태풍] '한국적' 블록버스터.. 로서는 실패. (2) instant 05.12.26 1081 2
32251 [태풍] 소름이 끼치는 영화 idchecker 05.12.26 1334 3
32246 [태풍] 관객들은 볼권리가 있다.. (1) xexs 05.12.26 720 4
32243 [태풍] 아악! 왜 좋은 평이 없는거냐구 (2) ange135 05.12.26 1328 5
32242 [태풍] 태풍을 일으킬 배우들. sjhkjh 05.12.26 645 3
32241 [태풍] 올해 본 영화중에서는 최고.. (1) stars0978 05.12.26 793 3
32240 [태풍] 짧은 시간에 많은 이야기.. popory13 05.12.26 556 2
32238 [태풍] 아쉬움도 있다..그러나 더 큰 감동이 있다. intomy 05.12.25 560 6
32235 [태풍] 실망스러운 것은 기대가 컸기에 stlim77 05.12.25 642 3
32218 [태풍] 킹콩과 태풍의 공통점....... miyaz 05.12.25 901 4
32210 [태풍] 대단해야 한다는 강박관념 ty1234 05.12.24 656 2
32204 [태풍] 웬지 약했던 태풍 meow80 05.12.24 612 0
32196 [태풍] 오랜만에 호탕하게 웃게한 영화. (2) singa0823 05.12.24 1373 10
32189 [태풍] 거창한 홍보에 속지 말길.. yhc1130 05.12.24 732 2
32182 [태풍] 태풍속으로~ movier 05.12.23 646 0
32181 [태풍] 영화보고 이런저런 생각 typoonnn 05.12.23 628 2
32178 [태풍] [태풍] 이 영화에 관한 쓴소리 한잔 mjey08 05.12.23 1171 4
32175 [태풍] 주연배우들 연기력!! people77 05.12.23 700 6
32174 [태풍] 오랫만에 영화다운 영화하나봤네요~ ariple 05.12.23 687 5
32172 [태풍] 실망입니다. anne382 05.12.23 570 1
현재 [태풍] 대중은 '호구'가 아니다. (17) fagdade 05.12.23 11629 13

1 | 2 | 3 | 4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