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어둠을 소재로 한 어설픈 묵시록 (오락성 5 작품성 5)
베니싱 | 2011년 4월 1일 금요일 | 김한규 기자 이메일

아침에 눈을 떴는데, 도시에 사람들이 사라진 상태라면 어떤 느낌이 들까? 지역 TV 리포터 루크(헤이든 크리스텐슨)는 이 거짓말 같은 상황에 직면한다. 사람들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지고, 그들이 입고 있었던 옷만 길거리에 널브러져 있다. 방송국에 도착한 그는 영문도 모른 채 사람들이 어둠속으로 사라지는 영상을 보게 되고, 밝은 빛이 있으면 안전하다는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된다. 랜턴과 라이터를 이용해 72시간을 연명하던 루크는, 검은빛으로 물든 도시 한 가운데에서 보조 동력으로 빛을 밝히고 있는 술집을 찾게 된다. 그곳에서 혼자 엄마를 기다리고 있는 소년 제임스(제이콥 라티모어), 물리치료사 로즈마리(탠디 뉴튼), 영사기사 폴(존 레귀자모)을 만난다. 그리고 이 지옥 같은 도시를 벗어날 방법을 강구한다.

<베니싱>은 등장인물이 적고, 한정된 공간 안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다는 점에서 스릴러의 모양새를 띤다. 공포의 근원인 어둠은 극적 긴장감을 불러일으키며, 생과 사의 갈림길에 서있는 인물들을 죽음의 길로 몰아넣는다. 하지만 스릴러는 외피일 뿐, 영화는 윌 스미스의 <나는 전설이다>와 니콜라스 케이지의 <노잉>처럼 인류 종말에 대한 이야기가 핵심이다. 사람들이 사라지고, 폐허로 변해버린 생기 잃은 도시는 자연스럽게 묵시록적인 느낌을 들게 한다.

<머시니스트>에서 범죄를 저지른 한 인간의 죄의식과 구원의 과정을 면밀히 보여줬던 브래드 앤더슨 감독은 이번에도 죽음과 삶의 기로에 선 인물들에게 집중한다. 그는 네 인물들을 통해 인류 종말로 치닫는 광경을 묵묵히 담아내고, 인류 종말이 또 다른 생명의 시작점이 될 수 있다는 희망적인 메시지를 드러낸다. 하지만 차별화된 묵시록을 만들기 이전에 감독의 아니한 선택이 큰 화를 부른다. 그 화의 근원은, 실체가 불분명한 ‘어둠’이라는 존재. <베니싱>은 주인공을 추격하는 존재가 외계인이라는 것을 밝힌 <노잉>과 다르게, 원인불명의 현상이 왜 일어나는지에 대해 설명 하지 않는다. 그것이 어디에서 왔고, 왜 사람들을 사라지게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없이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니, 허망함이 밀려올 뿐이다. 행여나 추상적인 의미만 던지는 감독의 불친절한 연출력에 관객들의 얼굴이 흑빛으로 변하지 않을까 걱정 된다.

2011년 4월 1일 금요일 | 글_김한규 기자(무비스트)     




-하루아침에 갑자기 사람들이 사라진다는 설정 자체는 흥미로운데.
- <해프닝>의 ‘바람’만큼 무서운 <베니싱>의 ‘어둠’.
-도대체 어둠의 정체는 뭐야!
-배우들보다는 라이터와 랜턴 상표만 기억난다. PPL 제대로 했네.
1 )
adew82
스토리만 봤을땐 다소 진부한 느낌이.. 리뷰 잘 읽었습니다. 개봉작 선택해서 보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요 무비스트^^   
2011-04-07 08:35
1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