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소재는 참신하나 내용은 익숙 (오락성 6 작품성 6)
댓글부대 | 2024년 3월 25일 월요일 | 박은영 기자 이메일

[무비스트=박은영 기자]

감독: 안국진
배우: 손석구, 김성철, 김동휘, 홍경
장르: 범죄, 드라마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시간: 109분
개봉: 3월 27일

간단평
대기업 ‘만전’의 비리 기사를 썼다가 오보로 판명되어 정직당한 기자 ‘임상진’(손석구). 일명 ‘기레기’로 낙인찍힌 데다 6개월 후 복직이라는 약속은 오간 데 없어진 난감한 상황에 처한다. 회심의 일격을 노리던 그에게 SNS를 통해 한 남자가 접근해 와 그간 온라인 여론조작을 해왔다고 밝히며, 상진이 썼던 기사가 오보가 아니라고 하는데….

동명 소설을 바탕으로 한 <댓글부대>는 소재는 참신한데 내용은 익숙하고, 서사와 캐릭터는 평타인 작품이다. 한마디로 무난, 무난함이 영화의 장점이자 단점으로 크게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범죄사회드라마다. 그간 온라인 여론 조작을 본격적으로 다룬 영화가 없었기에 이를 어떻게 풀어낼지 기대감을 높였는데 현실감은 있지만, 놀라움은 없는 편이다. 극 중 등장하는 여론 조작의 움직임, 그러니까 의뢰 후 기획부터 커뮤니티에 퍼뜨리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보자면 ‘진짜’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겠다 싶다가도 한편으로는 SNS를 떠도는 온갖 썰과 카더라, 밈을 소집한 인상이라 기시감이 강하다. 또 기자 임상진과 제보자 ‘찻탓카’(김동휘)를 이야기 주체로 내세운 전개 방식은 두 방향으로 이야기를 진척시켜 나가는 데 유효하지만, 아쉬운 면도 있다. 임상진이 제보자를 통해 그간의 조작 행태를 전해 듣는 입장이다 보니 긴박감과 현장감이 아무래도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론 조작하는 ‘팀알렙’ 3인방인 ‘찡뻤킹’(김성철) ‘찻탓캇’ ‘팹택’(홍경)의 매끄러운 호흡과 뒤통수치는 반전, 기사보다 썰에 훨씬 크게 반응하는 대중의 씁쓸한 현실 반영까지 재미와 의미를 나름대로 갖춘 작품이다. 장편 데뷔작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2015)로 평단과 관객에 호평받은 안국진 감독이 각본과 연출을 맡았다.


2024년 3월 25일 월요일 | 글 박은영 기자( eunyoung.park@movist.com 무비스트)
무비스트 페이스북(www.facebook.com/imovist)





-현실감 있는 여론 조작 현장 + 흥미로운 스토리로 평타는 치는
-실시간 여론 조작 현장의 긴박감을 기대했다면
0 )
1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