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트시네마에서 2009년 1월 29일부터 3월 1일까지 ‘2009년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 가 개최된다.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 는 서울 유일의 민간 시네마테크전용관인 서울아트시네마를 후원하는 영화인들의 모임인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이 관객들과 함께 보고 싶은 영화를 직접 선정하여 소개하는 국내 유일의 영화제다.
2006년 첫 번째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 가 개최된 후, 네 번째 열리는 ‘2009년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 는 ‘공간의 발견, 행복의 시네마테크’ 란 슬로건으로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이번 영화제에서는 고전 영화를 대중적으로 소개하기 위해 준비한 ‘시네마테크 고전 라이브러리’를 처음 소개하는 ‘시네마테크의 선택: 할리우드 고전 컬렉션’, 시네마테크의 친구들이 직접 자신이 관객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영화를 선택해 상영하고 자신이 선택한 작품에 대한 소개를 진행하는 ‘친구들의 선택’, ‘시네마 엔젤’ 에 참여한 배우들이 조성한 후원금으로 구매•기증한 영화를 소개하는 ‘천사들의 선택’ 등의 행사가 진행된다.
영화 상영 섹션 외에도 서울아트시네마를 후원하기 위해 촬영한 사진들이 ‘서울아트시네마 후원 사진전’ 과 지난 8년 동안 시네마테크의 활동을 통해 제기된 제도적, 법적 문제에 대한 논의와 시네마테크의 현재와 고민 중인 문제들을 토론하는 시간이 마련될 예정이다.
2009년 1월 29일부터 열리는 ‘2009년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 에 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영화제 홈페이지(www.cinematheque.seoul.kr)를 참고하면 된다.
2009년 1월 5일 월요일 | 글_한대수 기자(무비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