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한 일상을 넘어 꿈꿀 수 있게 하는‘꿈과 희망의 요술나라’, 판타지란 그런 것이다. 용이 하늘을 날고 마법사가 가까이에 사는 상상이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아이들의 전유물’이라고 흔히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꿈을 꾸는 것은 누구에게나 즐거운 일이다. 세계 독자들을 사로잡았던 판타지소설이나 영화들이 굳이 ‘애들용’만은 아니었다는 것을 돌이켜 보라. <반지의 제왕>, <해리포터> 시리즈, 그리고 <나니아 연대기>는 독자(및 관객)의 연령, 피부색, 성별과 관계없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여기, 또 한 편의 작품이 있다. <반지의 제왕>, <나니아 연대기>와 더불어 세계 3대 판타지 걸작으로 꼽힌다는 <어스시(Earthsea)> 연작. 판타지 작가 중 노벨상후보가 나온다면 어슐러 K. 르 귄이 될 것이라는 명성과 함께 1968년 첫 권인 <어스시의 마법사>(출판사 황금가지)가 출간된 이후 세계판타지 팬들의 강력한 지지 속에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시리즈다. 최근 스튜디오 지브리의 신작 애니메이션 <게드전기>의 개봉을 앞두고 이 명성 자자한 작품이 재출간 되고 있다. 장편 5편과 단편집 1권을 갖춘 전집형태로 출간될 예정인데, 현재 4권까지 발간 완료되었다. 어지간한 판타지 팬이라면 전에 없이 반가울 소식이요, 지루한 일상에 지쳐가던 평범한 독자라면 한 번쯤 귀를 열어둘 만한 소식이다.
‘어스시’는 어떤 책? 혹은 어떤 세계인가?
어스시+스튜디오 지브리= 게드전기?
<어스시> 연작의 3~4권 이야기를 바탕으로 왕자 아렌과 대현자 게드, 그리고 신비한 소녀 테루의 이야기를 담은 애니메이션 <게드전기>는 ‘진실의 이름’과 마주하는 모험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세계의 균형을 위해 인간이 지녀야 할 의지, 희망, 이해의 덕목을 아름다운 영상을 통해 설파하는 <어스시> 연작의 세계관을 그대로 옮겨왔다. 무려 두 권 분량의 이야기를 압축하면서 소년의 성장과 세계의 지속이라는원작의 세계관을 드러내다 보니 무리한 점이 없지 않은데, 그런 점을 고려해서라도 원작에 대한 이해는 아무래도 필수적이다. 즉, 애니메이션을 더욱 즐겁게 보기 위해서는 원작의 내용에 대한 숙지가 필요하다는 이야기. 지브리의 팬이라면 개봉까지 여유 있을 때, 서둘러 세계적 판타지 소설과 좀 친해보는 것도 좋을듯 하다.
끝으로 유려하면서도 흡입력있는 르 귄의 문체도 살짝 맛 볼 겸, 애니메이션 <게드전기>의 주제의식도 알아 볼 겸, <어스시> 연작 3권 <머나먼 바닷가>에 나오는 게드의 대사 한 토막을 준비했다. 마음껏 음미하시라.
"그래. 그들이 자기네가 찾고 있다 생각하는 게 뭔지는 알아. 하지만 나는 그게 거짓임을 안단다. 내 말을 들어라, 아렌. 너는 죽게 된다. 영원히 살 수 없어. 그 어떤 사람이건 어떤 사물이건 마찬가지다. 불멸하는 건 없단다. 하지만 오직 우리에게만 우리가 틀림없이 죽으리란 것을 아는 지식이 주어졌다. 그것 굉장한 선물이지. 자아(自我)라는 선물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반드시 잃게 될 줄 아는 것만을, 우리가 기꺼이 잃어버릴 것만을 가지니까…. 우리를 끊임없이 괴롭게 하는 그 자아는, 우리의 보물이며 인간 성인자아는 항상하지 않단다. 변하고, 사라지지. 바다의 물결 하나인 셈이야. 하나의 물결을 보존하려고 온 바다를 잔잔하게 하고 주류를 얼어붙게 만들겠느냐? 너 자신을 보존하자고? 네 손의 기술을 내버리고 심장의 정열을 내버리고 일출과 일몰의 빛을 내버려 너 자신의 안전을 사겠느냐? 영원한 안전을 찾아서? 와소트와 로바네리와 다른 곳들에서 사람들이 하려고 하는 게 그거다. 그게 바로 들을 줄 아는 이들이 들었던 메시지지. 삶을 부정함으로써 죽음을 부정하여 영원히 살 수 있을 것이라는! 그리고 이 메시지를 나는 듣지 못한다, 아렌. 내가 듣고자 하지 않았으니까. 나는 절망의 충고를 받아들이지 않아. 나는 귀먹었고 눈멀었다."
머나먼 바닷가 p.194
<게드전기>의 원작이면서 판타지소설의 3대 걸작인 <어스시> 전집을 지금 읽고 싶다면
리플 달아주시라! 추첨을 통해 총 52분에게 ‘어스시’ 책이 쏟아진다.
리플 달아주시라! 추첨을 통해 총 52분에게 ‘어스시’ 책이 쏟아진다.
● 기간: 8월 7일~8월 21일
● 당첨자 발표: 8월 22일
● 당첨인원: 1등 2명- 『어스시』전집(4권) / 2등 50명- 『어스시』단행본 1권
☞ 난 공짜가 싫다! 하루라도 빨리 어스시의 세계를 탐험하고 싶다면 클릭해주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