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빙 빈센트> 감독이 6년 만에 내놓은 놀라운 신작! 토론토영화제와 부산영화제 관객들을 매료시킨 거대한 유화 애니메이션 프로젝트의 마법 같은 시간이 시작된다! 2024년 1월, 스크린에서 만나는 가장 황홀한 걸작!
1월 10일 개봉하는 <립세의 사계>는 1,800년대 말 폴란드 립세 마을의 사계절을 배경으로 ‘야그나’와 마을 사람들의 격정적인 욕망과 피할 수 없는 운명을 그린 유화 애니메이션이다. 세계적인 신드롬을 일으켰던 <러빙 빈센트> 감독이 6년 만에 선보이는 유화 애니메이션 신작으로 국내 관객들에게 마법 같은 시간을 선물할 예정이다.
전 세계 최초의 유화 애니메이션 <러빙 빈센트>는 2017년 개봉 당시 지금까지 본 적 없던 새로운 장르의 탄생을 알리며 열광적인 호응을 이끌어냈다. 기록적인 흥행과 함께 세계 유수의 영화제를 휩쓸고 제90회 아카데미 시상식과 제75회 골든 글로브 후보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던 <러빙 빈센트> 감독이 두 번째 유화 애니메이션 <립세의 사계>로 관객들을 찾아온다. 이전 작품 못지않게 엄청난 노력을 기울인 <립세의 사계>는 노벨문학상 수상 소설을 바탕으로 100여 명의 아티스트들을 동원해 세계적인 화가 30인의 명화를 구현하는 것은 물론, 총 250,000시간을 소요해 제작했다. 이로 인해 제작 단계에서부터 큰 화제를 모았기에 새로운 유화 애니메이션에 대한 국내 관객들의 기대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지난 10월 폴란드에서 개봉한 <립세의 사계>는 폴란드 영화 개봉작 중 2023년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며 현지 관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증명했다. 또한 2023년 폴란드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상, 관객상 수상에 이어 2023년 토론토국제영화제와 부산국제영화제에서 공식 초청작으로 상영되어 전 세계 언론과 관객들의 극찬을 불러일으키며 뜨거운 화제작으로 등극했다. 토론토국제영화제 상영 후 언론들은 일제히 “눈부시게 아름다운 시각적 승리”(Hollywood Reporter), “역동적이고 몰입도 높은 작품”(Screen International), “올해 가장 인상적인 애니메이션”(Collider), "위대한 원작 소설의 감동을 생생하게 전한다”(IndieWire), "참신한 기법과 독특한 비주얼, 반드시 봐야 할 영화”(The Playlist) 등과 같은 압도적 찬사를 보내며 큰 만족감을 드러냈다.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영화를 미리 만나본 국내 관객들 역시 “한 장면 한 장면 경탄스러웠고, 영화의 분위기에 압도당하는 느낌이었다”(네이버_루**), “섬세하고 거친 유화의 붓터치가 강렬한 음악과 맞물려 시선을 사로잡는다”(왓챠_제**) 등 강렬한 작화와 음악에 대한 감탄을 전하며 영화의 국내 개봉에 대한 설렘을 끌어올린다. 모든 이들을 매료시킬 독보적인 비주얼과 뜨거운 감동을 스크린에 펼쳐낼 영화 <립세의 사계>는 신년 극장가의 가장 황홀한 걸작으로 우뚝 설 전망이다.
<러빙 빈센트>를 뛰어넘는 유화 애니메이션 걸작 탄생! 노벨문학상 수상 원작의 생명력 넘치는 뜨거운 이야기가 환상적인 사계절을 따라 섬세한 작화와 강렬한 음악으로 펼쳐진다! 당신의 눈과 귀, 마음을 사로잡을 화려한 향연의 시작!
전작 <러빙 빈센트>가 유화만의 독특한 화풍과 ‘반 고흐’의 죽음을 둘러싼 이야기로 관객들을 사로잡았다면 이번 <립세의 사계>는 노벨문학상 수상 소설을 원작으로 한 섬세하고 밀도 높은 이야기와 함께 업그레이드된 독보적인 작화와 음악으로 더욱 풍성한 매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원작 소설인 브와디스와프 레이몬트 작가의 [농민]은 1년 동안 벌어지는 마을에서의 공동체 생활과 자연에 대한 묘사, 인물들의 도전적인 투쟁, 그리고 그 속의 애틋한 순간과 가슴 아픈 비극까지 담겨있는 장엄한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폴란드의 모든 학교에서 필수로 배울 정도로 국민적인 소설을 영화화한 <립세의 사계>는 립세 마을에서 가장 아름다운 ‘야그나’를 중심으로 마을 사람들의 불타오르는 욕망을 담은 뜨거운 이야기로 재해석하여 원작과는 또 다른 진한 울림을 선사할 것이다.
감독은 노벨문학상 수상이라는 문학적으로 높은 가치를 인정받은 위대한 원작을 영화로 옮겨내며 어떻게 하면 페인팅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소설 속 자연에 대한 시적인 뉘앙스와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을 거듭했다. 배우들과 실사로 촬영을 진행한 뒤 프레임 단위로 유화를 덧칠하는 방식에 전작 <러빙 빈센트> 이상으로 더욱 유려해진 애니메이팅 기술을 활용해 19세기 폴란드 립세 마을의 아름다운 풍경과 활기찬 분위기, 뜨겁게 투쟁하는 마을 사람들의 모습을 섬세하게 구현하는데 성공했다. 환상적으로 묘사해낸 사계절의 흐름 속 점차 거세지는 사람들의 감정과 행동을 황홀한 작화와 역동적인 음악으로 완성한 영화는 보는 이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것이다. ‘야그나’를 비롯한 립세 마을 사람들이 각자의 욕망을 위해 맞서 싸우는 생명력 넘치는 이야기에 화려한 비주얼과 격렬한 음악이 더해져 다채로운 볼거리를 선사하는 영화 <립세의 사계>는 이전 작품 <러빙 빈센트>를 뛰어넘는 새로운 신드롬을 예고하며 오는 1월, 관객들의 발길을 극장으로 향하게 할 예정이다.
전설적 화가 30인의 명작을 유화 페인팅으로 완벽 재현! 밀레의 ‘이삭 줍는 사람들’, 페르메이르의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헤우몬스키의 ‘인디언 섬머’가 생생하게 되살아난다! 극장에서 만날 수 있는 다시없을 황홀한 경험!
<러빙 빈센트> 감독의 신작 <립세의 사계>는 누구나 한 번쯤 들어보았을 전설적 화가 30인의 명작을 영화 속에 부활시켜 기대를 높인다. 영화는 밀레의 ‘이삭 줍는 사람들’, 페르메이르의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헤우몬스키의 ‘인디언 섬머’를 비롯한 수많은 세계적인 작품들을 스크린에서 만날 수 있는 두 번 다시없을 기회로 관객들의 예술적 욕구를 충족시킬 예정이다.
감독은 영화의 원작 소설가인 브와디스와프 레이몬트가 ‘영 폴란드(폴란드 미술공예운동)’ 작가라는 사실에서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유화 화가들의 그림을 작품과 연결 지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특히 사실주의 학파인 헤우몬스키의 작품을 다수 인용하였는데 그의 후기 작품 속 연민이 깃든 아름다움으로 가득한 폴란드의 시골은 <립세의 사계>가 추구하는 시각적인 방향성과 완벽히 일치해 작품을 표현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외에도 페르디난드 루스치츠, 얀 스타니스와프스키, 율리안 파와트, 레온 비촐코브스키, 피오트르 미하워프스키, 줄스 브레튼, 미하우 고르스트킨-비비우르스키 등 어디서도 쉽게 만나볼 수 없는 화가 30인의 명화를 유화 페인팅으로 되살려내 보는 이들에게 뜻깊은 시간을 안길 것이다.
유명 화가들의 작품을 활용한 <립세의 사계>는 소설 속 폴란드 립세 마을의 시대적인 분위기와 사람들의 정서를 고스란히 재현하고 있어 몰입도를 높인다. 더욱이 19세기와 20세기에 걸친 유럽 회화 반세기의 정수를 느낄 수 있는 것만으로 남다른 의미가 있는 <립세의 사계>는 영화만의 시각적 스타일로 구현된 다양한 미술 작품들이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며 관람 욕구를 끌어올릴 것이다. 영화 속 장면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세계적인 작가들의 명화는 오직 극장에서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러빙 빈센트>와는 또 다른 페인팅 애니메이션 접근 방식을 통해 19세기의 폴란드 시골 마을 립세로 데려가다! 원화의 본질을 잃지 않으면서 영화만의 길을 찾아 시각적 매력 극대화! 애니메이션 역사상 가장 거대하고 압도적인 프로젝트 완성!
노벨문학상 수상작인 브와디스와프 레이몬트 소설을 영화화한 <립세의 사계>는 1,800년대 후반 폴란드의 시골 마을을 생생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전작 <러빙 빈센트> 때의 페인팅 애니메이션과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여 보다 차별화된 매력을 선사한다. 1,000페이지 분량의 장대한 소설을 스크린으로 재탄생시킨 <립세의 사계>에서 유화 그림은 19세기 말의 폴란드 시골 마을 립세로 21세기 관객들을 이끌면서 몰입감을 높이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로 활용되었다. 그래서 무조건 많은 수의 유화 그림보다는 원작 소설의 분위기를 영화 속에 생생히 담아낼 수 있도록 영감 받은 세계적인 화가들의 작품을 통해 19세기 마을과 작품 전체의 분위기를 표현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영화 <립세의 사계>는 100명 이상의 페인팅 아티스트들이 폴란드, 세르비아, 리투아니아, 우크라이나에 위치한 네 개의 스튜디오에 투입되어 전작 <러빙 빈센트>를 위해 특별 제작한 ‘PAWS(페인팅 애니메이션 워크스테이션)’을 통해 작업하는 방식의 애니메이션 역사상 가장 거대하고 압도적인 규모의 프로젝트로 진행되었다. 또한 보통의 애니메이션과 달리 작품 속의 모든 캐릭터를 배우가 직접 연기하는 감독만의 제작 방식으로 높은 생동감을 부여하기도 했다. 실제 장소와 비슷하게 특수 제작된 세트 혹은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무광택 그림을 합성한 그린 스크린이나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한 립세 마을을 배경으로 촬영해 배우들이 완벽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게 도우며 완성도를 더했다. 이러한 작업을 마친 이후 페인팅 애니메이터들이 실사 촬영 영상 위에 샷의 첫 번째 프레임을 페인팅한 뒤 움직이는 모든 부분에 대해 이전 프레임의 설정과 일치시키고, 컷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고 각 프레임을 캐논 6D 디지털 스틸 카메라의 6k 해상도로 녹화하는 방식으로 엄청난 공을 들여 완성했다. 초당 12프레임부터 4프레임까지 다양한 유화 컷들이 모여 탄생한 <립세의 사계>는 아티스트들의 무한한 열정과 집념의 노력이 집대성한 결과물로 감탄을 절로 자아낸다.
피오트르 도미니악 애니메이션 감독은 장프랑수아 밀레부터 유제프 헤우몬스키, 얀 스타니스와프스키, 줄스 브레튼 등 여러 유명 화가와 다양한 학파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한 <립세의 사계>를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유럽 회화의 반세기를 느낄 수 있는 작품이라고 일컬으며 남다른 자부심을 드러냈다. 이전 작품 <러빙 빈센트>는 대부분의 장면에서 ‘반 고흐’의 기성 명화를 사용했지만 이번 <립세의 사계>는 밀레의 ‘이삭 줍는 사람들’, 페르메이르의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와 같은 세계적인 거장의 작품 속에서도 영화만의 매력을 찾아갔다고 밝혔다. 제작 과정이 이어질수록 시각적 스타일이 점차 발전해간 <립세의 사계>는 애니메이션 감독이 자신한 것처럼 원화의 정체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영화 속 매혹적인 이야기와 훌륭한 연기를 함께 전하기 위해 많은 공을 들인 작품으로 기대감을 고조시킨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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