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성적표의 김민영(2021, Kim Min-young of the Report Card)
제작사 : 탁구필름 / 배급사 : (주)엣나인필름

성적표의 김민영 : 런칭 예고편

[리뷰] 격변의 스무살, 우정에 점수를 매긴다면 (오락성 6 작품성 7) 22.09.15
[뉴스종합] 보자마자 한마디! 학교를 졸업해도 그들의 우정은 계속될까? <성적표의 김민영> 22.08.30
소소하고 일상적인 감성이 느껴지는 스무살의 일기장같은 드라마 ★★★  codger 22.11.27



국내영화제 성적표 A+의 영화가 온다!
전주국제영화제, 서울국제여성영화제 대상 수상! ...and more!
한국영화계의 새로운 물결 반짝이고 사랑스러운 올해의 영화


영화 <성적표의 김민영>은 학창 시절을 경험하고 그 시절의 감정을 느꼈던 사람이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로 새롭고 통통 튀는 영화적 화법으로 완성된 작품이다. 영화는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 한국경쟁 대상, 제23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한국경쟁(발견) 대상, 제3회 평창국제평화영화제 특별언급, 관객특별상, 제9회 서울구로국제어린이영화제 대상, 제23회 정동진독립영화제 관객상인 땡그랑동전상, 제4회 고창농촌영화제 한국장편경쟁 관객상 등 출품하는 영화제마다 대상, 관객상을 수상, A+ 성적을 받으며 관객들이 올해 가장 기대하고 있는 독립영화로 손꼽히는 화제작이다. 이런 반응은 국내 영화제뿐만 아니라 제51회 로테르담국제영화제, 제18회 홍콩아시안국제영화제 , 제41회 하와이국제영화제, 제22회 샌디에고아시아영화제, 제36회 마르델플라타국제영화제에 공식 초청되며 해외영화제까지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공동 연출한 이재은, 임지선 감독은 "민영이랑 함께하고 싶은 정희의 마음, 그 감정은 항상 중심에 있었다. 내가 너무 잘 아는 감정이었고, 인간관계는 항상 관심을 두고 있는 주제이기도 했다."(이재은 감독), "독립영화, 다양성 영화 등을 알게 되면서, 일상의 순간이나 내 개인적인 얘기도 영화가 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내 얘기를 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시작이었다."(임지선 감독)고 작품을 연출하게 된 소감을 밝히며 <벌새>, <우리들>, <남매의 여름밤>을 이을 2022년 의 뜨거운 장편 데뷔작 탄생을 알렸다.

한국 독립 영화계의 바람을 일으켰던
<우리들> 윤가은 감독, <벌새> 김보라 감독
<메기> 이옥섭 감독, <남매의 여름밤> 윤단비 감독
그리고 새로운 세대 등장 알린 <성적표의 김민영> 이재은&임지선 감독


소녀들의 미묘한 갈등과 복잡한 우정을 섬세하게 담아낸 윤가은 감독의 <우리들>(2016), 2030세대의 감수성을 관통하는 공감으로 14 만 명이 넘는 관객의 선택을 받은 김보라 감독의 <벌새>(2018), 개성 있고 매력적인 연출력을 보여준 이옥섭 감독의 <메기>(2019), 가족에 대한 섬세한 묘사로 관객들의 추억을 소환했던 윤단비 감독의 <남매의 여름밤>(2019) 등 한국 독립 영화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던 작품들에 이어 이재은 임지선 감독이 <성적표의 김민영>을 통해 독립영화계의 새로운 세대의 등장을 알렸다.

<성적표의 김민영>을 공동 연출한 이재은, 임지선 감독은 2017년 한겨레 영화 워크숍에서 만나 영화 감독에 대한 꿈을 키우며 함께 영화를 제작하게 됐다. 이재은 감독은 과거 단편 영화 <의진이야기>(2017)를 연출했으며, 임지선 감독 또한 단편 영화 <노이즈>(2017)를 연출했고 현재는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영화를 전공하고 있다. 이재은 감독은 '<성적표의 김민영>의 시작은 2017년도 겨울에 쓴, 정희가 민영의 집에 놀러 가 느끼는 '서운함'에 대한 짧은 단편'이었다고 전했다.
이재은 감독은 영화 속 '정희'처럼 '민영'과 비슷한 친구의 집에서 서운한 하루를 보낸 실제 경험을 통해 '친구에게 느낀 서운함의 크기가 곧 내가 친구를 좋아하는 마음의 크기가 아니었을까'라는 생각을 했고, <성적표의 김민영>을 통해 그 서운함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었다는 기획 의도를 밝히기도 했다. 이재은 감독이 기획한 단편은 임지선 감독과의 공동 연출을 통해 더 많은 이야기를 품게 됐고, 장편 영화 <성적표의 김민영>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 이재은, 임지선 감독의 공동작업으로 탄생한 재치 있고 기발한 <성적표의 김민영>에 대해 "이재은, 임지선 감독의 공동작업은 누군가 그려놓은 스케치에 채색하듯 섬세하고 정교하고, 일상적인 동시에 신선하다"(billyj*****, Instagram), “올해의 영화를 이야기할 때 기억해야 할 반짝이는 한국 영화 중 하나"(bluesy_dre****, Instagram), "스무 살 무렵의 친구 관계를 이토록 창의적으로 그린 영화가 있었던가?"(sjhesse_****, Instagram) 등 극찬이 이어지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새로운 발견, 기대되는 얼굴!
한국 독립영화계를 이끌어 갈 떡잎부터 남다른 두 배우
김주아, 윤아정을 주목하라!


영화 <성적표의 김민영>에서 대체 불가한 매력 넘치는 연기를 선보인 김주아, 윤아정 배우가 한국 독립영화계에 새로운 물결을 일으킬 예정이다. 올해로 벌써 데뷔 6년 차에 접어든 김주아 배우는 2016년, 어린이 뮤지컬 <기차 할머니>로 연기 생활을 시작했으며 <선아의 방>(2017), <변성기>(2017), <그녀의 욕조>(2018), <링링>(2019), <모르는 사이>(2019)와 같은 단편영화들을 통해 탄탄한 연기 실력을 쌓았다. 2019년에는 안주영 감독의 <보희와 녹양>에서 '녹양'을 연기하며 성공적인 장편영화 데뷔를 마쳤다. <보희와 녹양>(2019)은 집을 떠난 아버지를 찾는 보희의 여정에 씩씩하고 든든한 단짝 친구, 녹양이 함께 하는 성장 영화이다. 내향적이고 부끄러움이 많은 소년 '보희'의 옆에서 늘 당당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그의 여정을 돕는 '녹양'을 완벽하게 소화해낸 김주아 배우는 개봉 당시 영화계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한편 <성적표의 김민영>에서는 솔직하게 자신을 표현하는 '민영' 과 달리 조용하고 차분한 '정희' 역할을 맡은 김주아 배우는 과거 <보희와 녹양> 속 '녹양'과는 또 다른 신선한 연기를 보여줄 예정이다. 이렇듯 자신이 맡은 배역을 완벽하게 소화해내는 김주아 배우는 최근 넷플릭스 오리지널 [지금 우리 학교는](2022)에서 주인공 '온조'의 단짝 친구 '이삭' 역을 맡으며 보다 많은 대중에게 얼굴을 알리게 되었다. 이후 오랜만에 스크린을 통해 관객과 만날 김주아 배우의 소식에 관객들의 기대는 높아지고 있는데, 김주아 배우는 과거 한 인터뷰를 통해 "어떤 형태로든 누구에게나 소외 당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 경험을 떠올린다면, 자신과 정희의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성적표의 김민영>을 통해 관객에게 위로를 건네고 싶다."는 말을 전하며 관객들과의 만남에 대한 기대를 표현했다.

한편 <성적표의 김민영>을 통해 관객들에게 첫 눈도장을 찍게 된 새로운 얼굴, 윤아정 배우는 첫 작품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민영’ 역할을 완벽하게 소화해냈다. 특히 윤아정 배우가 <성적표의 김민영>에서 보여주는 능청스러운 생활 연기는 관객들의 몰입감을 높이며, 누구에게나 있던 친구 '김민영'을 떠올리게 만든다. 카메라 앞에서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 자유롭게 연기하는 윤아정 배우의 매력에 관객들은 푹 빠질 것이다.

이재은, 임지선 감독이 스무 살의 미묘한 갈등과 복잡한 우정을 탄탄한 스토리와 개성 있는 연출로 영화의 토대를 만들었다면, 김주아 윤아정 배우의 개성 있는 연기가 더해져 비로소 2022년 가장 반짝이고 사랑스러운 영화 <성적표의 김민영>이 완성되었다. 영화제에서 <성적표의 김민영>을 먼저 접한 관객들은 김주아, 윤아정 배우의 공감을 유발하는 연기에 대해 "보이지도 않는 미세한 감정들까지 오롯이 담아내는 청춘영화"(D*, 왓챠피디아), "지극히 일반적인 민영이들의 이야기. 이 모든 순간이 지나온 시간과도 같이 느껴졌다."(재*, 왓챠피디아), "내 안에 있는 정희, 민영, 수산나의 일화들을 꺼내 보게 하는 영화.”(조**, 왓챠피디아) 등 극찬이 쏟아지고 있다. 김주아 배우는 과거 인터뷰에서 "독립영화에는 정적이 많다. 여러 소리들이 조용하게 들려오는, '꽉 차 있는’ 정적 말이다. 작품 속에서 정적이 흐를 때면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그 순간이 바로 독립영화의 매력이 아닐까?"라며 독립영화에 대한 진심 어린 애정을 전하기도 했다. 앞으로 한국독립영화계를 이끌어갈 사랑스럽고 반짝이는 김주아, 윤아정 배우의 열연이 담긴 <성적표의 김민영>에 대한 기대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총 1명 참여)
codger
경단 먹고싶군     
2022-11-27 13:57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