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를 통해 도시 생태 문제를 모색한 웰메이드 다큐멘터리 도시, 생태, 동물권, 환경으로 이어지는 폭넓은 사유와 성찰의 기록 극영화와 다큐를 넘나드는 정재은 감독의 4번째 도시 아카이빙 프로젝트
<고양이들의 아파트>는 재건축 아파트 단지의 고양이들과 행복한 작별을 꿈꾸는 사람들의 아름다운 분투, 고양이 이주 프로젝트의 기록이자 고양이를 통해 도시 생태 문제를 사려 깊게 모색한 웰메이드 다큐멘터리다. 또한 공간과 사람의 관계에 주목하면서 만든 첫 다큐멘터리 <말하는 건축가>(2012)를 시작으로 <말하는 건축 시티:홀>(2014), <아파트 생태계>(2017)까지 도시 주거 공간의 역사와 생태를 성찰해 온 정재은 감독의 네 번째 장편 다큐멘터리 영화다. 도시, 생태, 동물권, 환경 등의 주제로 이어지며 보다 깊은 사유와 시선으로 축조한 도시 아카이빙 프로젝트로서 <아파트 생태계>에 이어지는 연작이기도 하다. 재건축을 앞둔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사라져가는 과정을 담기 위해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아파트 단지의 또다른 주민들인 수백 마리 길고양이들의 주거, 안위에 대한 궁금증과 걱정이 모아지며 이들의 이주와 더불어 아파트의 소멸의 과정을 섬세하게 기록했다.
정재은 감독은 2001년 <고양이를 부탁해>로 크게 주목받으며 데뷔한 이래, 극영화와 다큐멘터리를 넘나들며 꾸준히 자신만의 필모그래피를 쌓아온 보기 드문 감독이다. 특히 <말하는 건축가>, <말하는 건축 시티:홀>, <아파트 생태계>로 이어지는 건축 3부작 다큐멘터리를 통해 도시와 건축, 그 공간 속 삶을 아카이빙 해 왔다. <고양이들의 아파트>는 도시 생태계 속에서 더 이상 선택이 아닌 당위인 동물과 인간의 공존과 공생, 나아가 ‘동반’의 화두를 던진다. “고양이는 한국 사회의 변화를 보여주는 척도라고 생각해요”라는 정재은 감독의 전언처럼 <고양이들의 아파트>는 도시 공간 속 고양이를 통해 생태, 동물권, 환경 등의 주제를 폭넓게 사유하며 아우른다. 공들인 촬영과 섬세한 연출을 통해 고양이를 단순히 예쁨과 보살핌을 받아야 하는 존재로 대상화하는 것이 아니라 도시 생태계에서 인간과 동등한 동반자로 위치시킴으로써 도시 생태 문제에 대한 다른 시선, 다른 질문, 다른 목소리에 귀 기울이게 하는 작품이다. 나아가 살던 공간을 쉽게 바꾸지 않는 ‘정주성’을 지닌 고양이들을 안전하게 이주시키려는 과정을 통해, 산업화에 따른 부동산의 이해관계로 삶의 터전을 떠날 수밖에 없었던 우리 사회의 모든 존재들을 호명하고 위로한다. 특히 최근 끊이지 않고 있는 길고양이 학대와 혐오사건이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며 동물권에 대한 인식 제고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만큼, 동물과 인간의 진정한 생태적 공존의 방법을 모색하는 <고양이들의 아파트>가 갖는 시의성에도 귀추가 주목된다. 또한 2년 반 동안 총 80여 회의 공들인 촬영으로 담은 유려한 영상과 ‘이날치밴드’의 베이시스트이자 <타짜><곡성><봉오동 전투> 등의 영화음악을 만든 장영규 음악감독의 세련된 음악은 작품의 영화적 완성도를 크게 높였다.
고양이를 통해 도시 생태 문제를 모색하는 차별화된 접근과 주제의식에 유려한 영상과 음악이 더해진 웰메이드 다큐멘터리 영화 <고양이들의 아파트>는 3월 17일 극장 개봉한다.
2022년 봄에 도착한 새로운 고양이 다큐멘터리 대상화, 시혜, 돌봄을 넘어서 동등한 동반자로 위치시키는 차별화된 시선 도시 생태계 속 동물과 인간의 공존과 공생, 동반의 화두를 던지다
고양이를 통해 도시 생태 문제를 모색한 도시 아카이빙 프로젝트 <고양이들의 아파트>는 고양이 소재의 수많은 관련 콘텐츠를 넘어 대상화, 시혜적 관점, 돌봄을 주는 존재로서의 고양이가 아닌 인간의 동반자로 위치시키는 시선이 빛나는 작품이다. 나아가 산업화 시대의 표상이기도 한 ‘대규모 아파트 단지’의 재건축을 통해 도시, 생태, 동물권, 환경으로의 주제적 확장이 신선한 새로운 고양이 다큐멘터리다.
고양이 소재 다큐멘터리 영화는 세계 최초 길고양이 다큐멘터리를 표방했던 <고양이 춤>(2011) 이후 꾸준히 만들어지며 극장에서 관객들을 만났다. 이들 영화가 보여준 길고양이 혹은 고양이를 향한 따뜻한 시선과 애정은 도시 속 고양이들을 마주하는 우리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었지만, 최근에는 비슷한 영화들의 범람으로 인해 더 이상 관객들의 시선을 끌지 못했다. 또한 SNS나 온라인에서 생산되고 유통되는 수많은 고양이 관련 콘텐츠들이 예쁘고 귀엽고 도도한 고양이 이미지로 그저 대상화되어 소비되고 있을 뿐 새로운 성찰 역시 안겨주지 못하고 있다. <고양이들의 아파트>는 고양이를 단순히 예쁨과 보살핌을 받아야 하는 ‘애묘’의 존재로 대상화하지 않고 인간과 동등한 동반자로 위치시킨다는 점에서 기존의 고양이 콘텐츠들과 차별화된 접근이 두드러지는 작품이다. 고양이를 바라보는 시선이 귀엽고 예쁘다는 감정적 호감에만 머문다면 이들이 도시 생태계 속에서 독립된 개체로서 살아간다는 생각에 미치지 못한다. 예뻐서 사랑하는 게 아니라 존재 자체, 생명에 대한 존엄의 인식이 먼저다. <고양이들의 아파트> 속 고양이들은 자신의 터전을 꾸리고, 다른 생명과 조화롭게 이웃하는 원주민이다. 인간이 떠난 아파트에서 고양이들은 더없이 자유롭게 아파트를 누비며 살아가지만,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이들의 보금자리는 인간에 의해 파괴되어 이주를 해야만 하는 운명에 놓인다. 그렇다면 이들의 운명은 우리가 도시에서 흔히 마주치는 집 없는 길고양이의 신세만 남게 된다. 이 지점에서 <고양이들의 아파트>는 도시 속 길고양이들에게 온정의 시선을 보내는 기존의 다큐멘터리 영화들과 다른 영화가 아니라, 이들의 이야기를 품고 더 넓은 주제로 확장하는 영화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고양이들의 아파트>는 온정과 보살핌만으로는 도시 속 동물과 인간의 공존이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영화의 주요 사건인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으로 인한 고양이 이주 프로젝트가 진행될 당시 어느 기사의 제목은 ‘"길고양이 이주 대책도 세워라" 황당한 재개발 규제’였다. 삶의 터전에 뿌리내린 생명을 일방적으로 지워버리는 폭력적인 방식의 도시 계획에 대해 얼마나 우리 사회의 감수성이 무딘지를 잘 보여주는 대목이다. <고양이들의 아파트>는 결국 도시 생태계 속에서 동물과 인간이 공존하는 일은 동물에 애정을 가진 개개인이 나서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할 일이라는 점을 일깨워준다.
동물과 인간의 공존과 공생의 화두가 이제 선택이 아닌 당위이며, 한발 더 나아가 함께 길을 가야하는 ‘동반(同伴)’의 관계임을 말해주는 영화 <고양이들의 아파트>는 3월 17일 극장 개봉 예정이다.
‘관찰하는 눈, 기록하는 눈, 행동하는 눈’이 함께한 고양이 이주 프로젝트 황량한 재건축 단지에서 피어난 동물과 인간의 아름다운 우정과 연대 동물과 인간의 생태적 공존을 위해 서로의 경험과 노력이 하나로 뭉치다
<고양이들의 아파트>는 길고양이와 캣맘의 단선적 관계에서 보다 확장된, 도시 속 고양이를 둘러싼 다양한 관계와 입장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재개발 아파트 단지 수백 마리 고양이들의 이주 프로젝트가 시작되면서 의견 차이가 발생하지만 고양이를 안전하고 생태적으로 이주시키겠다는 공통된 목표 하에 서로 합심하며 연대하는 모습이 영화 속에 담기며 도시 공간 속 동물을 배려하며 살아가는 모두에게 감정이입을 부른다.
<고양이들의 아파트>의 중심 사건인 재건축 아파트 단지의 고양이 이주 프로젝트 ‘둔촌냥이’모임에 참여한 사람들은 최선의 이주를 위해 ‘캣맘’의 마인드에 ‘고양이 행동연구가’의 스킬까지 스스로 장착한다. 김포도는 고양이들의 외모와 주 서식지를 기록해서 개체수 파악에 중요한 역할을 한 ‘기록하는 눈’이다. 디자이너이자 일러스트 작가인 김포도는 고양이 그림 카드를 제작해 고양이들을 보다 쉽게 구분하게 하는 것은 물론 발로 뛰며 고양이들의 이주를 돕는다. 둔촌주공아파트의 오랜 주민으로서 ‘내가 살던 곳이 재건축되어 사라지는 일이 과연 모두가 기뻐할 일인가?’라는 질문에서 출발해 고양이들의 안전한 이주에 발 벗고 나선 이인규는 ‘관찰하는 눈’이다. 아파트와 함께한 추억을 담은 독립출판 [안녕, 둔촌주공아파트] 프로젝트로 유명한 그는 아파트 단지의 ‘캣맘’들과 ‘둔촌냥이’모임의 중재자 역할을 자처하며 이주 프로젝트를 이끈다. 길고양이의 습성에 대한 이해를 도와 안전한 이주 과정에 전문성을 더해준 전진경은 ‘행동하는 눈’이다. 현재 ‘동물권행동 카라’(이하 ‘카라’)의 대표인 그는 캣맘으로 오래 활동한 길고양이 전문가로서 행동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더 좋은 방법을 모색하는 일에 실질적인 큰 도움을 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양이 이주 프로젝트를 둘러싼 여러 의견이 나오며 쉽게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갈등이 발생하는 상황이 영화에 솔직하게 담겼다. 둔촌주공아파트에는 고양이들과 오래 관계를 맺으며 자식처럼 보살펴온 캣맘들이 있었다. 하지만 "(사람은 내가 없으면 이 고양이는 살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고양이는 절대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 않아요"라는 전진경 대표의 말은 고양이를 보살핌의 대상이 아니라 인간과 동등한 존재로서 그들의 삶을 대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드러낸다. 그렇게 ‘둔촌냥이’모임은 고양이들을 좋은 가정으로의 입양, 근거리 이주(고양이들의 밥자리 이동을 통한 자발적 이주), 원거리 이주(별도의 공간에 계류장을 마련하여 계류 방사하는 방법)의 세 가지 방법을 합의해 이주를 진행한다. 단순히 측은해서도, 모정에 의해서도 아닌 고양이의 입장에서 그들의 삶을 지속시키기 위해 고민한 행동들이다. "물어보고 싶어요. 여기 계속 살고 싶냐고"라는 끝없는 ‘회의’와 함께. 동물과 인간의 생태적 공존을 위해 서로 다른 경험에 기반한 노력이 하나로 뭉쳐지는 과정은 황량한 재건축 단지에서 피어난 아름다운 우정과 연대로서 관객들에게 깊은 감동을 선사한다.
도시 속 동물과 어떻게 공존해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3월 17일 개봉하는 영화 <고양이들의 아파트>가 좋은 선례를 전할 예정이다.
바이러스보다 위험하고 야만적인 약한 존재에 대한 혐오와 폭력을 넘어 모두의 권리가 존중받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소망하는 우리들의 이야기 생태, 동물권, 환경 등 지금 우리 사회의 가장 중요한 주제를 성찰하다
도시 공간 속 고양이를 통해 생태, 동물권, 환경 등의 주제를 폭넓게 사유하는 다큐멘터리 <고양이들의 아파트>가 갖는 시의성은 남다르다. 코로나19로 인해 생태주의적 가치의 중요성을 모두가 깨닫게 된 상황 속에서 영화 속 고양이 이주 프로젝트는 동물과 인간의 권리가 동등하게 존중받고 공존과 공생, ‘동반’의 관계를 모색하는 사례로서 눈길을 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자연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종 다양성이 약화되고 야생의 동물과 그들이 지닌 바이러스가 도시 속 사람들에게 유입되면서 전파된, 인류가 맞이한 또다른 환경문제임이 드러났다. 그래서 개개인의 생활방식부터 산업 전반에 이르기까지 친환경적인 방향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그러나 눈에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는 사람들로 하여금 낯선 타자에 대한 혐오를 키웠고 그 대상은 사회적 약자를 향했다. 길고양이들도 이러한 혐오와 폭력으로부터 언제나 자유롭지 못했다. 특히, 과거에는 길고양이를 불법으로 포획해 건강원 등에 넘기는 불법포획자들이 기승이었다면 지금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불특정다수가 길고양이의 위치를 공유하고 혐오와 폭력을 서슴지 않는다는 점에서 더욱 문제가 되고 있다. 최근에도 고양이를 산 채로 불태우며 잔혹하게 학대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개시되는 등 동물권 단체에서 형사고발을 진행하는 일이 발생했다. 이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길고양이를 학대하는 갤러리를 폐쇄하고 엄중한 수사를 해주십시오’라는 청원이 올라왔고 15만 명의 동의를 얻어 경찰이 정식 수사에 나섰다. 이처럼 생태주의적 가치에 대한 동의와 약자에 대한 혐오가 동시에 발생하는 현재의 풍토 속에서 동물의 권리 존중과 인간과의 공존에 대해 <고양이들의 아파트>가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고양이들의 아파트>는 개인의 반려 대상으로서의 동물인 ‘고양이’를 넘어 공공으로의 존재, 모두의 고양이인 ‘길고양이’를 우리 사회가 어떻게 인식하고 돌봐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또한 아파트 단지 내 생태계에서 인간이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고양이와 새, 나무와 꽃과 풀, 심지어는 낡은 콘크리트들까지 같은 공간 속에서 유기적으로 공생하는 관계를 조명한다. 이와 대비되는 영화 후반부 재건축 현장의 모습은 공간 속에서 맺어진 다양한 삶의 관계가 효율성이라는 명목 하에 아무런 고민 없이 너무도 쉽게 삭제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러면서 이러한 방식으로 소수의 인간만을 위해 실행되는 도시계획이 과연 지속가능한 방식인지에 대한 무언의 의문을 제기한다.
모두의 권리가 존중받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소망하는 관객들과 함께하는 도시 아카이빙 프로젝트 <고양이들의 아파트>는 3월 17일 극장 개봉 예정이다.
고양이와 사람이 이웃하던 재건축 단지의 이주 프로젝트 삶의 터전을 떠날 수밖에 없었던 모두에게 선사하는 공감과 위로 내 집 없이 살아가는 도시인과 청년들의 감정이입을 부르다
재건축 아파트 단지의 고양이 주민들과 행복한 작별을 꿈꾸는 사람들의 고양이 이주 프로젝트 <고양이들의 아파트>는 살던 공간을 쉽게 바꾸지 않는 ‘정주성’을 지닌 고양이들을 안전하게 이주시키기 위한 인간들의 다양한 고민들을 담은 작품이다. 이를 통해 고양이들과 별반 다르지 않게 삶의 터전을 떠날 수밖에 없었던 우리 사회의 모든 존재들 또한 섬세하게 위로한다.
국토교통부에서 2021년 8월에 발표한 2020년도 주거실태조사에 의하면 자신의 집을 소유하고 있는 자가 보유 비율은 전체 가구의 약 60%이며, 무주택 가구 비율은 약 40%에 달한다. 특히 서울의 경우 무주택 가구의 비율이 약 52%로, 자가 보유 가구 비율 약 48%를 넘어선다. 특히 수도권 저소득층의 자가 보유 비율은 약 34%로 더 낮아서 도시 속 마음 편히 살아갈 공간을 갖고 있지 못하다는 불안감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집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영끌 대출’, ‘하우스 푸어(House Poor)’라는 단어 속에 자신의 몸을 힘겹게 욱여넣으며 하루하루를 버티고 있다. 도시에서 내 집 없이 살아가다 보면 전세금이 올라서, 계약기간이 만료돼서, 집주인이 갑자기 실거주한다는 이유로 어떠한 배려도 없이 언제든 내쫓기는 위험에 놓인 세입자 신세를 경험하게 된다. 그래서 <고양이들의 아파트> 속 고양이들의 안전하고 생태적인 이주를 위해 고민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살던 곳을 떠날 수밖에 없었던 모든 존재들에게 공감과 위로를 선사한다. 삶의 터전이라는 것은 단순히 자신의 몸을 누일 수 있는 집 한 칸만을 뚝 떼서 생각할 수는 없는 개념이다. 이웃한 사람들과의 관계, 주변 인프라 속에서 생활하면서 굳어지는 이동 동선과 일상의 패턴 그 모든 총체가 합쳐진 것이 삶의 터전이다. 때문에 지금 있는 곳에 계속 머무를 수 있는 돈이 없는 사람에게 지대가 더 저렴한 곳으로 거처를 당장 옮기게 하는 것은 또 하나의 폭력이다.
반면, <고양이들의 아파트>에 모인 사람들이 고양이를 이주시키는 과정은 인간 사회에 적용해도 좋을 만큼 모범적이다. 고양이들의 생태와 특성을 이해하고 기존의 삶을 존중하는 방식으로 최대한 안전하게 이들을 다른 곳으로 이주시키려 고민하기 때문이다. 고양이들 역시 둔촌주공아파트에서 다른 고양이들, 인간과 이웃하며 관계를 맺고 주변의 시설들을 자유롭게 누비다가 갑자기 재건축으로 인해 삶의 터전을 떠나야 한다면 사람이 같은 상황에서 겪게 될 고통을 똑같이 겪을 것이다. 아니, 도시 속에서 혐오의 대상으로 내몰린 약자로서 고양이들이 겪을 고통은 사람의 그것 이상일 수 있다. 그래서 <고양이들의 아파트>가 담아낸 생태적인 고양이 이주 프로젝트가 우리 사회에 전하는 공감과 위로는 ‘월거지(월세 사는 거지)’, ‘엘사(LH임대주택 사는 사람)’ 등으로 불리며 주거 격차와 혐오의 고통을 동시에 겪는 도시 속 모든 약자를 향한다.
고양이 이주 프로젝트 <고양이들의 아파트>는 3월 17일 개봉해, 오늘도 가슴 한편에 주거에 대한 불안을 갖고 도시 속 삶을 이어가는 모두를 위한 위로의 공간이 되어줄 예정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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