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성석전설]은 중국 전통 인형극 '푸따이시(布袋戱)'를 스크린으로 옮긴 작품이다. 중국의 周漢시대부터 시작된 '푸따이시(布袋戱)'가 중국과 대만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오늘날 이렇게 중국인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것은, 1969년 TV 전파를 타기 시작했을 때 부터이다. TV를 통해 한차례 큰 부흥을 이룬 '雲州大儒俠(운주대유협)'이후 사라졌다가 1985년 TV에서 방송되었던 프로그램들이 비디오로 출시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이후 '푸따이시'는 인형극의 최고수인 황준슝(黃俊雄)선생의 계승자인 황치앙화(黃强華), 황원이(黃文驛) 두 형제에 의해 더욱 발전을 거듭한다.
그 후 1998년 정식으로 촬영준비에 들어갔고 촬영 완료 후 후기제작의 기술문제를 위해 각기 다방면의 여러 인물들을 조사하고 연구하여 [성석전설]을 완성하게 되었다.
세계 최초의 SF 인형 무협 액션 [성석전설]!!
총 제작기간 3년 125억원의 엄청난 제작비가 투입된 [성석전설]은 2000년 1월 22일 대만에서 개봉해 대만 박스 오피스를 휩쓸면서 역대 대만 영화 사상 최고의 흥행 성적을 올린 작품이다. 마치 애니메이션이나 3D 컴퓨터 게임을 보는 듯한 박진감 넘치는 연출로 인해 기존의 인형극에서 보여주었던 부자연스러운 움직임에서 벗어나 실제 인물의 동작과 같은 매끄러운 움직임을 보여준다. 일반 극영화와 비교해 뒤지지 않는 탄탄한 드라마 구조와 헐리우드의 특수효과 팀이 가세해서 만든 액션 장면은 화려한 특수효과와 현란한 화면으로 관객들의 눈을 즐겁게 해준다.
목각 인형에 생명을 불어 넣어라!!
[성석전설]에 사용되는 목각 인형은 TV에 사용되는 목각 인형과는 달리 스크린 사이즈의 비율에 맞추어 특별히 제작되었다. 스크린이 TV보다 몇백배가 더 크기 때문에 아주 세밀한 작업이 필요로 했다. 우선 TV에 사용되는 목각 인형의 눈은 그림으로 그려 넣지만, [성석전설]에서 사용하는 목각 인형의 눈은 모두 수정을 박아 실제와 똑같이 보이게 만들었으며, 인형의 머리카락 역시 사람의 머리카락을 이용하여 사실감을 부여하였다. 그리고 인형 내부에서 와이어 조작으로 눈과 입, 손가락 등의 움직임을 세밀하게 묘사했다.
천 여평의 땅에 지어진 실사와 같은 세트.
[성석전설]의 세트장은 쳔 여평이 땅을 매입하여 직접 설계 제작 되었다. 주인공 소환진이 거준하는 집과 오소홍진이 거주하는 저택은 모두 웅장하면서도 아름다운 동시에 실제감 있게 제작되었다. 이외에 세트장의 특정 부분에는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과학적이고 환상적인 느낌을 주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