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론 크로우는 1957년 7월 13일, 캘리포니아의 팜스프링스에서 태어났다. 그는 샌디에이고에서 주택용 부동산 사무실을 운영하는 아버지 제임스와 지방 대학에서 사회학과 영문학을 가르치는 어머니 손에서 자랐다. 어렸을 때부터 크로우에게 천부적 재능이 있다는 것을 알아챈 그의 어머니는 그를 더욱 더 밀어 붙였다. 그는 유치원을 뛰어넘었고, 초등학교에서는 두 학년을 월반했으며, 다른 학생들 보다 어린 나이로 샌디에고 고등학교(San Diego High School)에 들어갔다.
크로우는 학교 신문에 글을 쓰기 시작했으며, 13살 때 샌디에고 도어라는 언더그라운드 출판물에 음악 평론을 기고하기 시작했다. 그 후 그는 국민적인 락 잡지인 크림지의 편집장이 되기 위해 도어지를 떠난 전설적인 로큰롤 평론가인 레스터 뱅스와 함께 편지를 주고받기 시작했고, 곧 크로우는 크림지, 펜트하우스지, 플레이보이지, 크로우대디지, 뮤직 월드지, 로스앤젤레스 타임즈지에 기사를 기고하게 된다.
1972년, 15살의 나이로 고등학교를 졸업한 크로우는 롤링 스톤지에 컨트리뷰팅 에디터로 들어가 나중에는 이 잡지의 어소시에시트 에디터가 된다. 그 기간 동안 그는 밥 딜런, 데이빗 보위, 닐 영, 에릭 클랩튼, 레드 제플린의 멤버들과 같이 음악계에 영향력 있는 인물들의 소개를 쓴다.
롤링 스톤지의 사무실을 뉴욕으로 옮기게 되었을 때, 크로우는 다른 예술적인 시도를 해보려고 결심한다. 그는 비록 계속해서 롤링 스톤지에 간헐적으로 프리랜서로 활동하긴 했지만, 70년대 후반에 자란 십대들에 관한 책에 관심을 집중했다.
1979년 22살이 된 크로우는 십대들의 삶에 관한 자신의 책의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 남부 캘리포니아 고등학교에 고등학생으로 비밀리에 숨어들어갔다. 그의 책 ‘리치몬드 연애 소동’은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유니버셜 픽쳐스는 크로우에게 시나리오를 쓰라고 제안했다. 에이미 헥커링이 감독을 맡았고, 82년 봄에 개봉한 <리치몬드 연애 소동>은 그 해의 가장 히트작이 되었으며, 숀 펜, 제니퍼 제이슨 리, 니콜라스 케이지, 에릭 스톨츠와 같은 배우들의 이름을 알리는 영화가 되었다. 크로우는 전미 작가 협회(Writers Guild of America award)에 최우수 각본상의 후보에 올랐으며, 그 영화는 컬트 고전영화가 되었다.
1989년, 크로우는 자신이 직접 쓴 시나리오를 가지고 찍은 <Say Anything: 금지된 사랑>으로 감독 데뷔를 했다. 이 영화에는 존 쿠삭과 이온 스카이가 출연했다. 1992년, 시애틀에서 촬영된 카메론의 두번째 영화는 <클럽 싱글즈>라는 로맨틱 코미디이다.
크로우의 다음 작품으로는 톰 크루즈와 르네 젤위거, 쿠바 구딩 주니어가 출연한 <제리 맥과이어>가 있는데, 이 영화는 1996년에 개봉되어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으며, 호평을 받았다. 이 영화는 최우수 각본상과 최우수 작품상을 포함해 아카데미 다섯개 부문의 후보에 올랐으며, 쿠바 구딩 주니어는 아카데미 남우조연상을 수상했다. 카메론 또한 전미 감독 협회(Directors Guild of America)에서 영화부분 최우수 감독상(Outstanding Directorial Achievement)의 후보에 올랐다.
2000년 9월에 개봉한 <올모스트 페이머스>는 카메론이 롤링 스톤지에서 10년 동안 겪은 경험들을 영화화 한 것이다. 이 영화는 2000년에 150개가 넘는 비평가가 뽑은 Top 10 리스트에 들어가 있으며, 골든글로브상의 여섯 부문과 아카데미상의 네 부문의 후보에 올랐다. 이 영화는 코미디/뮤지컬 부문 최우수 작품상과 여우조연상(케이트 허드슨) 등 두개의 골든글로브상을 받았고, 카메론은 처음으로 아카데미 최우수 각본상을 받았다.
카메론의 다음 영화는 스페인 영화 <오픈 유어 아이즈>를 리메이크 한 <바닐라 스카이>로, 톰 크루즈와 페넬로페 크루즈, 카메론 디아즈가 출연했다. <바닐라 스카이>는 전 세계적으로 성공을 거두었으며, 카메론 디아즈는 굉장한 호평을 받았다. 폴 매카트니의 타이틀 곡 또한 아카데미상의 후보에 올랐다.
삶에 대한 진지한 통찰력과 함께 희망을 전파하는 카메론 감독의 신작 <우리는 동물원을 샀다>는 아내이자 엄마를 잃고 슬픔을 극복하지 못한 벤자민 가족들이 전 재산을 털어 다 쓰러져가는 동물원을 매입하고 3만 평의 삼림지에서 각양각색의 동물들과, 개성은 물론 인간미 풀풀 나는 동물원 스텝들과 생활하며 새로운 꿈과 희망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하나의 선택이 인생을 바꾸는 희망의 이야기. 동물원이라는 생명력 넘치는 공간적 배경을 통해 다채로운 볼거리와 유쾌한 에너지를 전할 예정이다. 우울한 현실 속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희망을 찾아가는 과정, 삶의 의지를 불어넣는 그만의 방법을 제시한다.
Filmography <엘리자베스타운>(2005), <바닐라 스카이>(2001), <올모스트 페이머스>(2000), <제리 맥과이어>(1996) 등
수상경력 2001 제6회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 각본상 <올모스트 페이머스> 2001 제54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각본상 <올모스트 페이머스> 2001 제73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각본상 <올모스트 페이머스> 2001 제58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작품상- 뮤지컬코미디 <올모스트 페이머스> 2001 제13회 시카고 비평가 협회상 각본상 <올모스트 페이머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