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때부터 연극 무대에 올랐고, 극작가 박근형과 배우 박해일이 속해있어 더욱 유명한 극단 ‘골목길’의 소속 배우로 연극 <청춘예찬>, <맨드라미꽃>, <경숙이, 경숙이 아버지> 등의 작품을 통해 잘 알려져 있다. 이광국 감독 또한 김영필이라는 배우를 연극 <경숙이, 경숙이 아버지>를 통해 알게 되었으며, 이때부터 줄곧 팬이었다고 밝힌 바 있다.
최근에는 연극뿐만 아니라 영화와 드라마에 출연, 활동영역을 넓혀 배우로서의 입지를 더욱 단단히 다지고 있다. 특별히 영화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2010)에서는 첫사랑을 잊지 못한 수더분한 남자로 분해 연극에서 도맡아왔던 강한 캐릭터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선사해 주목 받았으며, 드라마 <로열 패밀리>에서는 주인공 염정아의 남편으로 등장, 그룹 회장인 어머니의 신임을 받지만 사랑을 위해 모든 걸 내던지는 매력적인 남자 조동호를 연기해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분야와 역할을 가리지 않고 언제나 진심을 다해 연기한다는 마음가짐, 바로 이 점이 배우로써 지난 작품들보다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필모그래피 영화_<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2010), <내 사랑 내 곁에>(2009), <강철중: 공공의 적 1-1>(2008), <라듸오 데이즈>(2008), <파란 자전거>(2007), <그놈 목소리>(2007), <비열한 거리>(2006), <로망스>(2006)
연극_너무 놀라지 마라 / 디너 / 경숙이, 경숙 아버지 / 포트 / 돌아온 엄사장 / 서울의 비 / 백무동에서 / 애니깽 / 청춘예찬 / 서쪽 부두 / 선착장에서 / 맨드라미 꽃 外 다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