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그레이는 1994년, 25세의 젊은 나이로 <팀 로스의 비열한 거리 Little Odessa>로 감독 데뷔를 했다. 그는 이 영화로 베니스 영화제 은사자상, 프랑스 도빌영화제 비평가상을 수상했다. 같은 해에 그는 인디정신상 시상식(Independent Spirit Awards)에서 신인감독상 및 신인각본상 후보에 오르는 영광을 안기도 했다. 2000년 그레이는 그의 두 번째 영화 <더 야드>의 시나리오를 쓰고 연출을 했다. 이 영화에는 마크 월버그, 샤를리즈 테론, 제임스 칸 그리고 호아킨 피닉스가 출연하였으며 칸 국제 영화제에 공식 경쟁작으로 초청되었다.
그레이 감독이 7년만에 선보인 새 영화 <위 오운 더 나잇>은 뉴욕타임즈에 실린 한 경찰관 장례식 사진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각종 마약과 범죄가 극도로 기승을 부리던 1988년 뉴욕과 디스코 음악이 각종 차트를 휩쓸며 주류를 이루던 것 등 그 시대의 강렬함을 잡아내고 싶었다던 그레이 감독은 단순 액션 영화가 아니라 드라마틱한 감정을 이끌어내는 액션영화를 만들고 싶었다고 한다. <더 야드> 이후 새 영화를 만들기까지 7년을 기다려온 제임스 그레이 감독은 이 작품을 통해 작가주의와 할리우드적 상업성이 결합된 최상의 작품을 완성하는데 성공한다.
뿐만 아니라 브래드 피트가 제작을 맡았던 영화 <잃어버린 도시 Z>는 제64회 베를린 국제영화제에 초청 상영되는 등 그의 모든 작품들은 항상 전 세계를 주목을 받는 작품으로 화제를 모았다. <애드 아스트라>는 그가 처음으로 도전하는 우주 배경의 SF 영화이며, 연출뿐만 아니라 각본, 제작에도 참여해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우주의 가장 리얼한 모습들을 관객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Filmography <잃어버린 도시 Z>(2017), <이민자>(2015), <투 러버스>(2014), <위 오운 더 나잇>(2008), <더 야드>(2001), <비열한 거리>(1994) 외 다수
수상경력 제51회 베니스 국제영화제 은사자상 수상_<비열한 거리> 제53회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 노미네이트_<더 야드> 제60회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 노미네이트_<위 오운 더 나잇> 제61회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 노미네이트_<투 러버스> 제66회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 노미네이트_<이민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