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가장 큰 유머는 이것이 실화라는 것! (오락성 8 작품성 8)
빅쇼트 | 2016년 1월 14일 목요일 | 최정인 기자 이메일

감독: 아담 맥케이
배우: 크리스찬 베일, 스티브 카렐, 라이언 고슬링, 브래드 피트
장르: 드라마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시간: 130분
개봉: 1월 21일

시놉시스

2005년, 은행은 모두를 속인 채 돈 잔치를 벌인다. 하지만 4명의 괴짜 천재들은 이를 정확히 꿰뚫어 보고 월스트리트를 물 먹인다. 20조의 판돈, 세계 경제를 걸고 은행을 상대로 한 진짜 도박이 펼쳐진다.

간단평

제목 ‘빅쇼트’는 가치가 하락하는 쪽에 투자하는 것을 말하는 주식 용어다. 영화는 미국 경제를 위기로 몰아 넣은 2008년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소재로 재치와 풍자 가득한 이야기를 펼친다. <빅쇼트>는 영화와 같은 어처구니 없는 사태가 벌어질 때까지 월스트리트를 내버려 둔 책임을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묻는다. 어려운 경제 개념을 피하기만 하고 묻지 않는 관객들에게 직접 용어를 일일이 풀이하고 각성을 다그치는 <빅쇼트>는 당돌하기까지 하다. <앵커맨>과 <스텝 브라더스>에서 엿보인 아담 맥케이 감독의 유머는 <빅쇼트>에서도 어김없이 빛을 발한다. 갑작스런 줌인과 줌아웃, 요란한 점프컷과 정지화면, 카메라를 향해 직접 상황을 설명하는 배우 등 <빅쇼트>는 다양한 방식으로 긴박하고 경황 없는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이 같은 촬영과 편집 방식은 때때로 영화의 주연 스티브 카렐이 출연한 미국 드라마 ‘오피스’를 연상시킨다. 하지만 <빅쇼트>에서 스티브 카렐이 보여주는 연기는 훨씬 더 심층적이다. 타인의 고통을 대가로 엄청난 재산을 축적하는 시스템에 힘겨워하는 마크 바움(스티브 카렐)은 언뜻 유쾌하게만 보이던 <빅쇼트>의 속내를 기습적으로 드러낸다. 그렇게 영화는 부도덕한 경제사회의 폐부를 깊이 찌른다. 스티브 카렐 이외의 배우들의 연기도 훌륭하다. 특히 괴짜로 분한 크리스찬 베일과 브래드 피트를 보는 재미가 좋다. 그러나 누가 뭐래도 <빅쇼트>의 가장 큰 유머는 이 모든 게 실화라는 것!

2016년 1월 14일 목요일 | 글_최정인 기자(jeongin@movist.com 무비스트)
무비스트 페이스북(www.facebook.com/imovist)




-배우들 보는 재미만 해도 우왕.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의 내막이 궁금하다면.
-2016년 상반기 챙겨 볼 블랙 코미디? 여기 있어요!
-‘경제, 입도 열지 마라. 머리 아프다’ 하시는 분들.
-누군가 자신을 가르치려는 태도가 썩 내키지 않는다면.
0 )
1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