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욕망과 현실이 알몸으로 뒹구는, 작가로서의 인장과 야심 (오락성 5 작품성 8)
가장 따뜻한 색, 블루 | 2014년 1월 9일 목요일 | 서정환 기자 이메일

감독: 압델라티프 케시시
배우: 레아 세이두, 아델 엑스코풀로스
장르: 드라마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시간: 179분
개봉: 1월 16일

시놉시스

여느 소녀들과 다를 바 없는 평범한 고등학생 아델(아델 엑스코풀로스)은 빈칸들로 점철된 미래의 답을 찾고 있는 문학소녀다. 피에르 드 마리보의 소설 ‘마리안의 일생’을 이해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아델 앞에 어느 날 파란 머리의 미대생 엠마(레아 세이두)가 나타난다. 단지 횡단보도에서 우연히 스친 인연이지만 그날 이후 아델과 엠마는 서로를 기억하게 된다.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아델과 엠마는 서로에게 이끌린다. 엠마는 본능적으로 아델을 자신의 캔버스 안으로 초대하고, 아델은 자신과 전혀 다른 삶을 살아온 엠마로 인해 이전에는 몰랐던 뜨거운 감정을 느끼게 된다. 평온하기만 했던 아델의 삶이 뒤흔들리기 시작하는데...

간단평

사회적 정의라는 압델라티프 케시시의 일관된 주제의식은 두 여자의 사랑을 다룬 <가장 따뜻한 색, 블루>에서도 사회적 계층의 차이를 통해 여전히 중요하게 묘사된다. 성정체성에 눈을 뜬 소녀가 사랑에 빠지고 사랑을 나누고 이별하는 일련의 과정이 세밀하게 그려지고, 그 속에 주제의식을 내밀하게 녹여내는 방식은 그래서 더욱 현실적이고 사실적으로 다가온다. 너무나 탐미적이어서 오히려 관조하게 만드는 두 여인의 육체를 담아낸 클로즈업들은 개별 인물의 심리는 물론 사회적 관계에 대한 포괄적인 시선을 견지한다. 감독의 작가로서의 인장과 야심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감독의 연출만큼이나 두 여배우의 연기도 인상 깊다. 특히 아델 엑스코풀로스의 입술과 레아 세이두의 눈은 내면의 감정을 때로는 수줍게, 때로는 적나라하게 표출하는 일종의 언어적 도구와도 같아 시종일관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 한 소녀의 성장담으로서도, 한 커플의 사랑이야기로서도, 한 사회의 단면을 성찰하는 텍스트로서도 매혹적인 경험을 선사할 영화다.

2014년 1월 9일 목요일 | 글_서정환 기자(무비스트)




-심사위원장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선택한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
-칸영화제 역사상 유례없는, 황금종려상을 공동수상한 두 여배우.
-적나라하지만 매혹적인, 그래서 사실적인 압델라티프 케시시 감독의 미학적 선택.
-179분의 러닝타임, 버텨내기 쉽지 않은 물리적 피로.
-격정적이고 파격적인 두 여배우의 정사신이 불편하게 다가온다면.
1 )
twilight39
잊혀지지 않는 여운... 3시간이 길다고 못 느낄 정도였어요   
2014-01-23 10:51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