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미운오리새끼들의 밉지 않은 날개 짓 (오락성 6 작품성 6)
마이 리틀 히어로 | 2013년 1월 8일 화요일 | 김한규 기자 이메일

과거 연출했던 대형 뮤지컬이 망한 뒤 아동뮤지컬을 전전하며 살아가는 유일한(김래원). 허세로 똘똘 뭉친 그는 아직도 자신이 최고의 뮤지컬 음악 감독이라 생각한다. 어느 날 그에게 뮤지컬 ‘조선의 왕, 정조’의 주연 배우를 뽑는 오디션 프로그램 참여 기회가 찾아온다. 오디션은 음악감독이 블라인드 테스트로 선정한 아역배우와 함께 팀을 이뤄 진행하는 방식. 일한은 목소리만 듣고 영광(지대한)을 선택한다. 하지만 영광이 다문화 가정 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자 일한은 낯빛이 변한다. 다른 아이들과 다른 얼굴색인 영광이 어린 정조 역을 맡을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노래 빼고는 뭐 하나 내세울 것 없는 영광의 실력에 일한의 실망감은 더 커진다.

<마이 리틀 히어로>는 꿈을 향해 날개 짓을 하는 미운오리새끼들의 고군분투기다. 다문화 가정 아이인 영광과 뮤지컬 음악 감독으로의 자질이 부족한 일한은 누구도 반기지 않는 미운오리새끼다. 하지만 이들이 남루한 현실 속에서도 꿈을 위해 정진하는 모습은 감동을 일궈낸다. 특히 영광의 피나는 노력이 눈길을 모은다. 쉬지 않고 와이어에 매달린 채 연습을 한 영광은 엉덩이에 피멍이 든다. 그러나 연습은 계속된다. 춤을 추고 있으면 아프지 않다는 그의 말과 미소는 화려한 뮤지컬 장면보다 가슴을 뭉클하게 한다. 유일한이 준 음악을 들으며 언제 어디서나 세 바퀴 턴을 연습하는 그의 몸짓 또한 인상적이다. 영광의 열정은 뮤지컬에 대한 애정이 식어버린 유일한의 마음까지 움직인다. 예술의 희열을 맛보기 위해 가난과 싸웠던 과거 시절을 상기시킨 그는 영광과 함께 꿈을 위해 노력한다.

영화는 지대한과 김래원의 기여도가 큰 작품이다. 이 작품으로 배우의 첫 발을 내딛은 지대한은 서툴지만 꾸밈없는 표정과 눈물샘을 자극하는 연기로 강한 울림을 전한다. 김래원 또한 지대한과의 호흡을 중시하며 드라마를 이끄는 안정된 연기를 보여준다. 배우들에 비해 이야기는 다소 힘이 부족하다. 고난과 역경을 딛고 일어서 끝내 꿈을 성취한다는 영화의 내용은 진부한 편이다. 후반부 감동과 눈물을 한껏 쏟아내기 위한 준비 과정이 길다보니 긴장감은 떨어진다. 가장 아쉬운 건 다문화 가정을 소재로 했지만 그들의 어두운 현실을 끄집어 내지 못한 부분이다. 다문화 가정 아이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증대되고 있지만 현실은 여전히 척박하다. 이들에게 지대한처럼 피나는 노력을 하면 꿈을 이루 수 있다는 영화의 메시지는 가혹해 보인다. 한국사회에서 미운오리새끼가 돼버린 다문화 가정 아이들. 이들에게 필요한 건 백조들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이 아닌 백조들과 함께 어울리는 법이 아닐까.

2013년 1월 8일 화요일 | 글_김한규 기자(무비스트)     




-지대한을 기억하시길
-아역과의 균형감이 돋보인 김래원의 연기
-다채로운 뮤지컬 향연. 배우들의 춤과 노래가 감동을 전한다.
-배우들의 연기에 비해 힘없는 이야기
-후반부 감동을 전하기 위해 할애한 시간들이 아까워
-다문화 가정 아이들의 어두운 현실을 보여주지 못한다.
2 )
fodlswu85
마이리틀히어로는 영원히 기억속에 남을거예요 ..
다문화가정이 이렇게 힘든건지 다시한번깨달은..ㅠㅠ   
2013-01-15 20:45
mdj3186
기사 잘 읽었습니다~ 이런영화의 스토리는 거의 뻔~하지만 배우분들의 연기력으로 충분히 커버해줄거라 믿습니다~무척이나 기대하고있는데 ㅎㅎ   
2013-01-09 13:21
1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