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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해(2010, Hwanghae / The Yellow Sea)
제작사 : (주)팝콘필름 / 배급사 : 쇼박스(주)미디어플렉스, 20세기 폭스
공식홈페이지 : http://www.hwang-hae.co.kr

황해 예고편

[뉴스종합] 조민수, 아시안필름어워드 인기상 수상 13.03.19
[인터뷰] 광대, 자신만의 리듬을 체득한 자유로운 광대 <베를린> 하정우 13.03.04
그래서 다들 황해, 황해 하는구나 ohssine 11.01.14
추격자를 뛰어 넘다.. choimy84 11.01.05
배우들의 명연기가 빛난 작품..인간의 본성, 심리를 잘 표현한 작품~ ★★★★☆  sadik 21.01.31
괜찮은 스릴러영화였어요~~ ★★★★  o2girl18 16.06.12
무능력한 경찰과 비범한 조선족 ★★★☆  k8714 16.05.22



<추격자>로 독한 신고식 치렀던 나.홍.진!
더 지독해진 <황해>로 돌아오다!


장편데뷔작 <추격자>로 전국 500만 관객을 사로잡으며 ‘한국 스릴러 영화의 새 장을 열었다.’라는 평가를 받았던 나홍진 감독. 그는 뛰어난 미장센과 살아있는 디테일로 극사실주의의 진수를 보여주며 2008년 대한민국 영화대상 감독상과 신인감독상, 각본각색상 및 대종상 영화제 감독상과 최우수작품상, 백상예술대상 신인감독상 및 영화대상을 수상, 그 해 감독상을 휩쓸며 대한민국 영화계를 놀라게 했다. 뿐만 아니라 제 61회 칸 영화제 미드나잇 스크리닝 부문에 초청된 <추격자>에는 영화 상영 후 기립박수가 쏟아졌으며, 칸 필름마켓에서 미국뿐 아니라 일본, 영국, 프랑스, 그리스, 베네룩스, 홍콩 등에 배급판권이 팔리기도 했다. 누구보다 강렬한 데뷔작으로 전세계 영화계의 기대를 받고 있는 나홍진 감독이 두 번째 작품 <황해>를 선보인다. <황해>는 빚을 갚기 위해 황해를 건너 온 남자가 살인자 누명을 쓴 채 지독한 놈들에게 쫓기면서 벌이는 절박한 사투를 그린 영화로, 액션 스릴러라는 장르 하에 더욱 거대해진 스케일과 강렬해진 액션, 깊어진 드라마를 선보일 예정이다.

1년에 가까운 긴 촬영 기간 끝에 두 번째 작품을 선보이게 된 나홍진 감독은 자신만의 이유있는 고집으로 <황해>를 완성시켰다. 리얼리티와 디테일에 대한 지독한 열정, 하정우, 김윤석과의 두터운 신뢰, 그리고 그 누구도 시도해본 적 없는 대규모 차량 전복씬 등 새로운 도전까지, <황해>는 나홍진 감독의 이유있는 고집으로 무장한 야심작으로서 다시 한번 대한민국에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킬 것이다.

하정우, 김윤석! 다시 만나다!
서로에 대한 지독한 믿음이 탄생시킨 또 한번의 연기 대결!


본능으로 연기하는 배우 하정우, 그리고 스크린을 압도하는 폭발적 카리스마 김윤석. <추격자>를 통해 쫓기는 자와 쫓는 자의 피 말리는 연기 대결을 펼쳤던 두 사람이 <황해>로 다시 만났다. <추격자> <비스티 보이즈> <멋진 하루> <국가대표> 등을 통해 동물적인 연기로 다양한 변신을 선보인 하정우는 이번 영화에서 빚 때문에 황해를 건너 온 연변 택시운전사 ‘구남’으로 분해 점점 더 처절한 상황으로 치닫는 인물의 변화를 밀도 있게 그려낸다. 특히 그간 하정우라는 배우에 대해 관객들이 가진 <추격자>의 이미지를 뛰어 넘어, 이번 영화에서는 지독한 처절함으로 연민을 불러 일으키며 더욱 깊어진 그의 연기력을 확인케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김윤석은 <추격자>에서의 명연기로 2008년 대한민국 영화대상과 청룡 영화상, 대종상 영화제의 남우주연상을 모두 휩쓸며 <타짜> 속 ‘아귀’의 이미지를 벗어 던졌다. <거북이 달린다>와 <전우치>를 거쳐 명실공히 최고의 명배우 반열에 오른 김윤석은 선과 악의 가치관이 아닌, 오로지 돈에 의해 움직이는 잔혹한 살인청부업자 ‘면가’ 역을 맡아 광기 어린 눈빛으로 스크린을 가득 메울 예정. 캐릭터에 따른 외형적인 변신은 물론 마작과 연변 사투리 습득까지 1년에 가까운 촬영 기간 동안 완벽히 ‘구남’과 ‘면가’로서 생활하며 체화된 연기로 캐릭터에 깊이를 더한 두 사람은 관객들의 기대를 뛰어 넘는 최고의 연기로 올 해를 장식할 것이다.

할리우드 자본이 <황해>를 쫓는다!
한국 영화의 새로운 자부심, <황해>!


<아바타> <나니아 연대기> <엑스맨> 시리즈 등 전세계를 사로잡은 대작들을 선보였던 美20세기폭스사가 <황해>를 선택했다. 바로, 20세기폭스 내 Fox International Productions(이하 FIP)이 <황해> 제작비의 20%를 선투자 한 것. 칸 영화제에서 <추격자>를 감상한 FIP의 대표가 직접 나홍진 감독에게 연락을 취했을 만큼 <추격자>에 매료된 FIP 측은 나홍진 감독과 하정우, 김윤석 조합에 대한 확고한 믿음과 매력적인 시놉시스만으로도 투자를 결정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특히 추후 나홍진 감독과 할리우드에서 함께 작업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힌 FIP는 이미 <황해>의 후속편과 리메이크 제작에 참여하기로 해 세계 시장 속 <황해>의 가능성을 명확히 했다.

<황해>는 FIP의 지원과 더불어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과 유럽에서도 뜨거운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나홍진’이라는 이름만으로도 칸 필름마켓에서 관계자들의 관심을 이끌어 낸 <황해>는 프랑스 와일드사이드 필름 사에도 촬영 전 이미 선 판매가 완료되었으며, 2009년 홍콩 아시안 필름 파이낸싱 포럼에서 ‘HAF 어워드’를 수상함으로써 더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전세계에서 쏟아지는 전대미문의 관심 속에 <황해>는 <추격자>를 뛰어 넘는 완성도와 대중성으로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세계 속 한국 영화의 힘을 보여줄 것이다.

제작 기간 300일, 170회차 촬영, 총 5,000여 컷!
대한민국 최고 스탭의 피땀이 녹아있는 웰메이드 상업영화의 진수 <황해>!


<황해>는 빚 때문에 황해를 건너와 복잡한 사건에 휘말리면서 지독한 놈들에게 쫓기게 되는 ‘구남’의 사투를 통해 관객들에게 한층 거대해진 스케일과 강렬해진 액션, 깊어진 드라마를 선보인다. 청부살인 제안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던 ‘구남’의 절망적 생활과 살인을 하기도 전에 살인자가 되어버린 아이러니한 상황, 그리고 그를 둘러싼 살인청부업자 ‘면가’와 의뢰인 ‘태원’의 거래, 쫓고 쫓기는 추격까지. <황해>는 중국과 한국을 넘나드는 방대한 로케이션 속에 날 것 그대로의 액션, 지독한 드라마를 담아내며 관객들에게 극한의 긴장감과 폭발하는 카타르시스를 안겨줄 것이다. 특히 나홍진 감독을 비롯하여 이성제 촬영감독과 김선민 편집감독 등 <추격자>를 통해 시너지를 증명했던 국내 최고 스탭진들이 열과 성을 다해 기존 영화들의 2배에 달하는 170회의 촬영으로 빚어낸 250여 개의 역동적인 씬과 5,000여 컷들은 화면 가득 스피디하게 펼쳐지며 단 한 순간도 눈을 뗄 수 없는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10가지를 준비하고, 그 중 베스트만을 쓰겠다는 마음으로 촬영했다. 씬을 컷과 컷처럼 연결한 듯한 속도감있는 영화가 될 것이다”라는 나홍진 감독의 설명처럼 <황해>는 빠르게 전개되는 긴박한 액션과 드라마로 궁극의 재미와 스릴을 안겨주는 최고의 오락영화로서 올 겨울 관객들을 사로잡을 것이다.

리얼리티를 위해서라면 국경도 없다!
황량한 황무지에서 대규모 개시장, 문경새재에서 부산항까지!


<황해>는 황해를 건너기 전 ‘구남’의 절망적 상황과 ‘면가’의 있는 그대로의 ‘악’의 모습을 생생한 중국 현지 로케이션을 통해 그려냈다. 택시운전으로 연명해가는 ‘구남’의 모습이 하얼빈과 치치하얼, 연길 등을 무대로 펼쳐지는가 하면, 황무지처럼 황량한 공간에 위치한 그의 본가는 ‘구남’의 처지를 더욱 실감하게 만든다. 그 중 최소 천 만원에 이르는 종견들이 거래되는 대규모 개시장 369 시장에서의 촬영 장면은 ‘구남’과 ‘면가’가 처음으로 대면하는 중요한 장면이었다. 촬영 당시 제작진은 개 짖는 소리가 끊이지 않는 혼잡한 상황에서 200여 명에 달하는 현지인 보조출연자들을 컨트롤하느라 진땀을 빼야 했지만, 노력과 고생만큼 생생한 생활상은 물론 ‘면가’의 캐릭터를 뒷받침하는 황량한 분위기를 극대화시켜 담아낼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면가’의 리얼한 생활상을 보여주는 도문호텔에서의 장면까지, 중국에서의 촬영 분량은 극 초반 무게감을 형성하며 캐릭터에 더욱 이입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이번 영화에서 ‘구남’과 ‘면가’로서 다시 태어난 하정우, 김윤석은 현지 분위기를 반영하는 의상과 헤어 메이크업으로 인해 배경 속에 완벽하게 녹아 들어 때때로 인파 속에서 그들을 찾는 것조차 쉽지 않았다고.

‘면가’와의 거래로 ‘구남’이 황해를 건너 온 이후 펼쳐지는 끝없는 도주는 서울 시내를 비롯해 부산, 인천, 보은, 청주, 영광, 순천, 문경, 울산 등지에서 촬영되었다. 리얼리티와 디테일에 대한 나홍진 감독의 열정으로 인해 하정우는 실제로 문경새재를 넘고 부산과 울산 바다를 헤엄쳐야 했다. 특히 중국 면화도의 바다부터 인천의 서해바다, 울산 동해바다, 부산 남해바다를 아우르며 촬영한 긴 여정과 함께 <황해>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공간 속에서 자신과, 그리고 지독한 놈들과 사투를 벌이는 ‘구남’의 모습으로 관객들로 하여금 한 시도 눈을 뗄 수 없게 만들 것이다.

한국 영화 사상 이런 액션은 없었다!
참여인원 150명, 카메라 13대, 동원 차량 50대, 차량 20대 대파!
사상 최대의 카 체이싱을 즐겨라!


<황해>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바로 부산 시내에서 촬영된 대규모 카 체이싱과 트레일러 전복 장면이다. 극 중 ‘면가’에게 좇기는 ‘구남’의 치열한 도주를 그려내는 과정에서 <황해>는 부산영상위원회의 지원 하에 부산 시내 3km 구간을 통제하고 차량 50대를 동원하여 그간 본적 없는 거대한 스케일의 추격전을 완성 시켰다. 이 장면을 위해 투입된 스탭만 150명에 달하며 동원 차량 50대 중 20대가 대파되었다. 뿐만 아니라 도주하던 ‘구남’의 대형 트레일러가 전복되는 장면은 영화의 스케일을 한 눈에 확인케 하는 장면으로, 13대의 카메라가 동원되어 완성되었다. 특히 이 장면은 한번에 원하는 장면을 얻어야 하는 중요한 씬이었기 때문에 단 한 번의 실수도 용납되지 않았다. 하지만 실제 촬영 사정은 달랐다. 무술 감독이 직접 헬멧을 쓰고 가속을 붙이기 위해 촬영팀이 보이지 않을 만큼 먼 거리에서 트레일러를 운전해 온 순간, 13대의 카메라 중 한 대가 꺼져버린 것. 이에 카메라에 이상이 있음을 알게 된 다른 스탭들까지 촬영이 중단될 것을 예상하고 카메라를 껐고, 이미 2~3대의 카메라가 꺼진 상황에서 트레일러는 전속력으로 달려오고 있었다. 철창에 트레일러가 부딪히면 두 번 다시 촬영할 수 없는 긴박한 상황에서, 모든 스탭들이 달려오는 트레일러를 막으며 장면을 살려 냈다는 후문. 덕분에 완벽한 세팅 하에 다시 시작된 트레일러 전복 촬영은 무술 감독의 열연으로 인해 한번에 오케이되어 실감나게 13대의 카메라에 담길 수 있었다.

하정우, 300일간 외로움과의 사투! 김윤석, 체중 증가에 호일 펌까지!
외적 변신부터 마작&사투리 하드 트레이닝까지 지독하게 변신하다!


지독하게 처절한 남자 ‘구남’과 지독하게 잔혹한 남자 ‘면가’로 분한 하정우와 김윤석. 그들은 지금껏 영화 속에서 보여왔던 자신들의 모습을 벗어 던지고 <황해>를 통해 영화 속 캐릭터로 완벽히 거듭났다. 카리스마 넘치는 외모의 하정우는 체중을 감량하고 머리를 짧게 자르는가 하면, 300일의 시간 동안 수염을 유지했을 뿐 아니라 처절한 눈빛을 통해 한 남자의 지독한 드라마를 그려내며 관객들의 연민을 자극하는 전혀 새로운 인물로 변신했다. 특히 ‘구남’이라는 인물이 영화 속 거의 모든 장면에 등장하기 때문에 하정우는 혼자만의 사투를 벌여야 했던 시간도 많았다. 벗어나기 힘든 상황에 빠진 절박한 남자로 300일을 살아가며 힘든 촬영뿐 아니라 외로움과 싸워야 했던 하정우는 촬영이 끝나는 순간까지 원하는 장면을 위해 감독과 의견을 조율하고 새로운 시도를 거듭하는 등 노력을 끊이지 않아 감독과 스탭들로부터 찬사를 받았다. 또한 김윤석은 선과 악을 떠나 돈에 의해 움직이는 살인청부업자를 표현하기 위해 8kg 가량 체중을 늘렸으며, 호일 펌으로 강렬한 인상을 더했다. 특히 ‘면가’의 스타일링은 캐릭터에 대한 완벽한 분석을 거친 김윤석의 제안에 의해 탄생되었다고. 그는 다방면에 쌓아 왔던 내공으로 ‘면가’라는 인물을 재해석하며 대륙적이면서 살아온 환경으로 인해 생존을 위해 악을 택하는 자신의 캐릭터에 깊이를 더했다.

외적인 변신을 마친 이들은 이어서 본격 촬영이 들어가기 3개월 전부터 중국인들이 즐겨 하는 마작과 조선족 사투리를 익히기 위해 2명의 조선족 마작 트레이너와 함께 생활했다. 이들은 마작을 배우면서 자연스럽게 사투리를 익혀 나갔고, 후반에는 하정우와 김윤석이 내기 게임에서 그들의 돈을 따기도 했다고. 더불어 그들은 조선족 사투리가 알아 듣기 힘들다는 점에서 직접 액센트를 강조하는 식으로 변형을 줌으로써 ‘구남’과 ‘면가’만의 특색있는 조선족 사투리를 완성해 냈다.

배 위에서 맞이한 크랭크업!
실제를 방불케 하는 극사실적 밀항 장면 비하인드!


300여 일의 대장정의 마지막을 장식한 밀항 장면은, 겨울 날씨에 버금가는 추위 속 어두운 울산 이진리 바다에서 촬영되었다. ‘구남’이 죽음과도 같은 바다를 건너 한국으로 오게 되는 이 장면을 위해 제작진은 2척의 배를 마련했다. 한창 고깃배들의 출항이 많아지는 시기 상의 문제로 인해 섭외에 어려움을 겪었던 제작팀은 포항 장생포에서 중국 어선 선박을, 부산 대변항에서 한국 어선 선박을 동원할 수 있었다.

2척의 배와 여러 대의 단정들이 동원된 이번 촬영에는 하정우 외에도 보조출연자 20명과 무술팀 4명, 수상 안전요원 4명이 함께 했다. 또한 강풍과 폭우를 뚫고 한국으로 오게 되는 장면을 연출하기 위해 강우기를 이용, 100톤 가량의 물을 쏟아 부었다. 배우들은 수십 차례 얼음장처럼 차가운 바다에 빠지고, 배 위로 올라오기를 반복하면서도 열정을 가지고 임했으며, 물 속에서는 스쿠버 장비를 완비한 안전요원들이, 카메라 밖에서는 천막과 난로, 열풍기가 동원된 철저한 보온 대책이 마련되어있었다. 이렇게 오랜 준비와 힘든 과정을 통해 진행된 밀항 장면 촬영은 아침 해가 뜰 때까지 계속되었으며, 스탭들은 배 위에서 최종 크랭크업의 순간을 맞았다. 특히 수평선 위로 해가 떠오르는 장면을 카메라에 담아낸 제작팀은 <황해>의 느낌이 오롯이 담긴 베스트 컷을 건진 것에 대한 기쁨과 촬영을 무사히 마친 것에 대한 안도 등 복합적인 감정으로 서로 부둥켜안고 눈물을 흘렸다고. 매장면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대비를 통해 300일 간의 대장정을 이겨낸 스탭들로 인해 <황해>는 리얼리티의 진수를 보여주는 5,000여 컷의 장면으로 탄생될 수 있었다.



(총 21명 참여)
cwbjj
생각보다 많이 잔인하네요...     
2011-04-17 23:09
penny2002
기대 없이 보면 시간 때우긴 좋다.     
2011-03-13 12:52
mbkorea
영화에 되지도 않은 야동은 머할로 너었노     
2011-02-16 17:48
ksamurai
기대되네요     
2011-01-07 19:49
youna4
추격자 같은 느낌을 기대했는데 좀 실망이다.     
2011-01-04 11:39
codger
기대에 못미쳤다     
2011-01-02 22:49
joe1017
정말 거친 영화..하지만 추격자보단 스릴면에서 조금 떨어진다..
이번엔 하정우와 김윤석의 비중은 7:3정도..     
2010-12-23 18:28
loop1434
관객을 움켜쥐는 긴장감 하나만으로도.     
2010-12-22 14:46
ksamurai
기대됩니다.     
2010-12-22 12:50
ohu1004
보고 싶네     
2010-11-15 1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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