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호스티지>를 통해 알아본 S.W.A.T.의 모든 것
영화를 통해 알아 본 경찰 특수기동대 - S.W.A.T. | 2005년 3월 11일 금요일 | 최동규 기자 이메일

<호스티지>를 보다보면 브루스 윌리스의 네고시에이터라는 직업과 함께 경찰 특수기동대 S.W.A.T.의 멋진 모습과 활약상을 볼 수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국의 S.W.A.T.는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제 곧 개봉하게 될 <호스티지>에는 실제 S.W.A.T. 대원들이 참가했다. 그렇기에 지금까지 수없이 많은 영화에서 S.W.A.T.를 다루어왔지만 <호스티지>에선 그 스타일이 전혀 다르다. 전직 FBI의 정문 인질 협상가(네고시에이터)가 자문을 받고 그의 도움으로 실제 S.W.A.T.가 모든 연기를 했기 때문에 그 현실감 넘치는 모습은 여느 영화보다도 뛰어나다. <호스티지>를 중심으로 지금까지 실제 S.W.A.T.가 등장했던 영화를 알아보고 우리나라 KNP S.W.A.T.에 관심을 가져보자.

S.W.A.T.란 어떤 곳인가?

S.W.A.T.는 1960년대 초반 늘어나는 도시범죄에 대응코자 美 경찰과 연방기구는 무장한 범인들과 대항하기 위한 군사적 전략체계를 세우기 시작했으며, 그중 LAPD ( Los Angeles Police Department )가 처음으로 상설 특수 부대를 설치하였다.

이름하여 S.W.A.T. ( Special Weapon And Tactics )는 LAPD 의 지휘관인 Daryl F. Gates에 의해 창설되었으며 그로 인해 범죄대응전술의 새로운 변혁을 가져오게 되었다. SWAT의 첫 데뷔는 1969년 12월 8일 범죄조직의 범인들에게 발행된 체포영장을 집행하려고 할 때 이루어졌다. 경관들이 다가가자 범인들은 자동화 무기와 그레네이드탄으로 대항했으며, 3명의 경관과 6명의 범인들이 부상당하였고, 결국 탄약이 떨어지자 자수하였다. 이 사건으로 인해 1971년 경찰국은 SWAT를 상설화시키기로 결정을 하였고 부대장을 중심으로 6명의 소대원이 한 팀이 되는 60명의 부대원을 가진 도시화 부대를 만들게 되었다. SWAT는 1970년대 뛰어난 활약하면서 그들의 존재를 과시하여 대표적인 성과인 1984년 LA올림픽을 유치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했다. 이로 인해 SWAT는 각종 언론에 집중을 받기 시작했으며 영화의 중요한 소재로 인식되어지기 시작했다.

SWAT의 소속은 경찰특수작전부대라 칭해야겠지만 미국의 복잡한 법집행기관의 구조 때문에 경찰의 전유물만은 아니다. 경찰(PD)과 함께 가장 많은 대원을 보유하고 있는 SHERIFF를 비롯하여 FBI 등에도 SWAT 유닛이 있다. 그러나 각종 영화에 등장하는 SWAT 대원의 이미지는 악당이 눈에 보이면 무조건 죽인다는 인식이 상당히 심하여, 요새 상당수의 미국 내 지역유닛 명칭이 SRT ( Special Response Team ) 나 ERT ( Emergency Response Team )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지역에 따라서도 ESU , EST 등으로 명칭이 조금씩 다르다.

우리나라에서도 경찰 특공대 KNP SWAT라는 명칭으로 운영되고 있다. 주요업무는 미국의 임무와 동일한 규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세계적으로도 서서히 그 역할을 인정받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국내에서 인정받는 특수전 부대는 KNP SWAT와 해병 수색대, 특전사, UDT, SSU 등이 대표적이며 세계적으로도 일류 특수부대로 손꼽힌다.

실제 S.W.A.T.가 등장하는 영화

호스티지
인질 협상 성공률 100%를 자랑하는 LA경찰국 최고의 네고시에이터인 ‘제프 탤리’(브루스 윌리스 분). 자만심에 빠져 인질로 잡힌 어린 소년의 목숨을 구하지 못한 사건 이후, ‘탤리’는 걷잡을 수 없는 충격과 죄책감에 빠져든다. 결국 LA와 가족을 등지고 작은 시골 마을의 경찰 서장으로 떠나 버리지만 조용하고 평화로운 일상 뒤에 자신을 감추었던 ‘탤리’에게 또 다시 과거의 끔찍한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사건이 일어난다. 스미스 가족이 살고 있는 마을의 대저택에 10대 소년 3명이 침입해 온 가족을 인질로 잡아 버린 것. ‘탤리’는 자신의 과거를 숨기고 사건에 관여하지 않으려 안간힘을 쓰는데.

영화 속 S.W.A.T.
보통의 연기자들이 전문가의 자문으로 연습을 거쳐 연기하던 엉성하던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 제 아무리 연기를 잘한다고 해도 그 일을 업으로 삼고 수십 아니 수 만 번 연습하고 실전을 격은 실제 주인공들보다는 못 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호스티지>는 스와트가 주인공은 아니다. 하지만 그들이 직접 보여주는 장면들은 어느 영화보다 실감난다. 심지어 전진무의탁하는 자세에서도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전문가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요새처럼 막힌 저택을 침투하기 위해 암벽레펠을 시도하는 모습에서도 베테랑 같은 전문성을 느낄 수 있다. 만약 스와트에 관심이 있다면 이 영화를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네고시에이터
시카고 경찰 대니 로만은 12년의 경력을 지닌 인질 협상 전문가다. 대니는 경찰 상해보험과 관련된 내부의 비리가 있음을 파트너 나단을 통해 알게 되는데, 누군가에게 나단이 살해되면서 그가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된다. 꼼짝없이 범인으로 몰리게 된 그는 자신을 구속시키려는 시카고 경찰서 수사과장 테렌스 니봄을 만나러 갔다가 그를 비롯해 프로스트 경장, 사기 용의자 루디, 여비서 매기 등을 인질삼아 경찰과 대치하게 된다.

영화 속 S.W.A.T.
<호스티지>와 비슷한 스타일을 가진 영화로 보이는 스와트의 모습 또한 닮은꼴이다. 그러나 연기자들이 다수 포함된 작전 장면들에서는 분명한 차이를 드러낸다. <네고시에이터>에서의 스와트의 모습은 빌딩 침투작전이 멋지게 나온다. 팀을 이루어 진행되는 침투작전은 주연 배우들의 카리스마에 묻혀 빛을 바라지는 못하지만 나름대로 멋진 모습을 선사한다. 스와트의 스타일과 부분적인 임무를 확인 하고 싶다면 <네고시에이터>를 권한다.

S.W.A.T 특수기동대
S.W.A.T. 팀은 미국에 잠입했다 체포된 악명 높은 마약상 알렉스의 탈출을 막아내며 쾌거를 이루는 듯 보인다. 그러나 알렉스는 방송을 통해 누구든지 경찰의 손아귀에서 자신을 탈출만 시켜주면 1억 달러를 지불하겠다고 선포하고, LA는 곧바로 보상금을 노리고 전국에서 몰려든 수많은 갱스터 조직의 타깃이 되며 통제 불능의 위기에 빠진다. 옛 동료 갬블까지 가세, 예측할 수 없는 적들과 누구보다 S.W.A.T.을 잘 아는 적에게 둘러싸인 위기 속에 S.W.A.T. 팀의 불가능한 임무가 시작되는데...

영화 속 S.W.A.T.
스와트를 전면에 등장시킨 영화로 스와트에 대해 더욱 잘 알 수 있는 작품이다. 그들의 훈련 모습이나 교육과 작전 등 궁금했던 모습들을 확인하기 알맞다. 영화의 완성도에 대해서는 평가가 엇갈리지만 스와트에 대한 정보만큼은 어느 영화를 따라잡지 못한다. 만약 자신의 꿈이 스와트가 되는 것이라면 이 영화를 추천한다.

S.W.A.T.가 되는 법
의외로 S.W.A.T.나 특수 부대원이 꿈인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그 정보는 한정되어 있고 궁금한 것도 많다. 지금 S.W.A.T.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원서 교부 및 접수처
교부처 : 각 지방경찰청, 경찰서 민원 봉사실
접수처 : 모집 시.도 지방경찰청 민원 봉사실
시험에 관한 문의처 :경찰청 고시계(02-313-0587)

자격요건 (남자 전술요원 기준임)
군 특수부대요원으로 2년 이상 근무 경력자
군 특수부대의 종류
▶ 육 군 : 특전사, 정보사, 특공여단, 군단, 특공연대
▶ 해 군 : 정보부대(UDU), 해난구조대(SSU), UDT
▶ 공 군 : 작전사령부, 항공구조대
▶ 경호실 : 작전부대 : 33헌병대, 55경비대
▶ 기 타 : 경찰특공대, 수방사35특공대, 해병대

응시연령
남 : 21세 이상 35세 이하
여 : 20세 이상 30세 이하
학 력 : 고등학교 졸업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가진자

무도인증
공인 2단 이상으로 태권도, 유도, 검도, 합기도 등 공인 기관이 인정하는 단증
2005년부터 경찰특공대 요원 선발시 무도 공인 3단 이상으로 상향조정 예정
운전면허증 : 1종 보통이상

신체조건
신 장: 167cm이상(남) 160cm이상(여)
체 중: 57kg이상(남) 50kg이상(여)
시 력: 좌, 우 각각 1.0이상(남) 나안시력 1.0이상(여)
흉 위: 신장의 1/2 이상(남자만 해당)
공 통: 색맹, 색약 및 사시가 아니고 청력과 혈압이 정상이며, 사지가 완전하고 난치질환과 신체기능에 장애가 없어야 하며, 용모가 단정 한자, 경찰공문원법 제7조 2항 각호의 결격 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자

결격사유
경찰공무원법 제7조 2항 각호의 결격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자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지 아니한 자
금치산자 또는 한정치산자
파산자로 복권되지 아니한 자
자격정지 이상의 형의 선고를 받은 자
자격정지 이상의 형의 선고유예를 받고 그 선고유예 기간에 있는 자
징계에 의하여 파면 또는 해임의 처분을 받은 자

시험방법
서류전형 ⇒실기시험 ⇒적성검사 ⇒면접시험 ⇒합격자결정 ※ 필기시험은 없음

실기시험
사격
총기 : 3.8 리벌버 권총
거리 : 15야드
실탄 : 20발 [완사 10발(5분), 속사10발 (30초)

체력시험

각 특수부대 지원처
특전사
www.swc.go.kr
해병대
www.rokmc.mil.kr
UDT, SSU
www.navy.mil.kr
KNP S.W.A.T.
www.kpswat.go.kr

3 )
qsay11tem
기사 보고 감   
2007-11-26 13:23
kidnap
ㅎㅎ.. 첫 사진은 유명한 사건이죠? 대구에서 아파트 인질사건이 발생했는데, 특수팀이 1차로 투입되다가 방충망에 걸려 진입이 1분여정도 늦어지는새에 인질이 부상을 당했죠..목 부위에..   
2005-03-12 23:30
hmj9
앗.. 글이 올라왔네요... ^^ㅋ   
2005-03-11 22:15
1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