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영화 속 연애행각] <007 스카이폴> 실바! 그 여자는 정말 나빴어요
2012년 12월 3일 월요일 | 앨리스 이메일


처음 본 순간부터 불편했다. 아직 입 밖으로 한 마디도 내뱉지 않은 상태, 아무런 표정조차 짓지 않았는데 등장과 함께 주변 공기부터 온통 불편해지는 느낌이었다. 충분히 공포스럽고 긴장되는 상황임은 틀림 없지만 무섭기 이전에 그냥 봐주기가 너무나 불편했던 것이다.

<스카이폴>의 '실바'가 예사롭지 않은 등장과 함께 침묵을 깨고 특유의 기괴한 몸짓과 표정을 동원하여 입을 떼기 시작하면, 그 불편함은 극장의 높은 천장을 뚫고 나갈 기세로 증폭된다. 커다란 얼굴에 커다란 눈, 거기다 짙은 쌍커플. 덩치도 커다란데 잇몸이 훤히 드러나는, 지나치게 커다란 웃음까지 짓는다. 아니 대체 어디서 저런 남자가 튀어나왔어?! 지금까지 영화 속에서 한번도 본 적 없는 불편한 캐릭터가 확실하다. <다크나이트>에서 히스레저가 연기했던 조커? 그도 확실히 기괴하고 불편했지만, 이 정돈 아냐. 불편함 이전에 압도적인 공포를 떠올리게 했었지. 악당이라서가 아니라 그냥 보기만 해도 무서운 기가 전해져 오는 수많은 영화 속 캐릭터 중에서, 공포보다 앞선 불편함을 스크린 가득 끼얹어 버리는 캐릭터는 네가 처음이야. 실바! 정말 불편해 미치겠어!

본드의 섹시함은 그가 늙은 개가 되었건 말건 간에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에 토를 달 사람은 없을 것이다. 본드가 포크레인으로 기차 천장을 뚫고 내려왔을 때 착지와 동시에 소매 끝의 커프스 버튼을 매만지는 장면에서 터져 나오던 여성 관객들의 낮은 탄식을 떠올려 보라. 스코틀랜드의 협곡에서, 그리고 M16 옥상에서 빅밴을 바라보며 서 있던 빅밴보다 늠름하던 뒤태. 숨막히게 섹시한 본드의 등짝은 그가 죽을 힘을 다해 달리거나 헤엄을 치거나 하지 않아도, 그저 뒤돌아 서 있기만 해도 최고임을 말해준다. 그런데 희한하게도, 영화를 본 뒤 자꾸만 생각나는 것은 왜 본드가 아니라 실바인 것이지?

실바도 한 땐 본드였다. 잘나가던 과거는 분명하고, 언제든 선악의 경계를 넘어설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갖고 있는 존재였다. 똑똑하고 강한 남자. 하지만 조직으로부터 버림 받은 뒤 상처를 받고, 무너져버렸다. 버림 받은 남자의 마음 속 깊은 곳에는 그것이 집착이든 폭력이든 어떤 형태로 발현되던지 간에 지울 수 없는 본질적인 나약함이 뿌리 깊게 박혀버린 것이다.

실바는 완벽하게 섹시한 본드의 내면 깊은 곳의 고민을 반영하는 거울 같은 존재이다. 그 둘의 시작은 같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본드는 자신을 버린 조직을 떠날 수 있는 완벽한 기회를 져버리고 돌아왔다. 책임감에 애국심까지 갖춘 남자, 용서하느냐 복수하느냐의 문제는 일말의 개인적 목적일 뿐이라며 쿨하게 잊고 임무를 완수하는 남자! 그러니 우리가 만나는 남자들은 대부분 본드보단 실바에 가깝다. 사람이 어떻게 쿨할 수가 있겠어? 우리 같이 나약한 인간들은 나에게 상처를 준 사람에게 죄를 묻고 잘못을 따지고 들지만 사실은 같이 죽고 싶을 정도로 찌질하고 상처에 연연하는 것이다.

기괴하고 몹쓸 악당이라는 점에서가 아니라, 버림받은 조직 혹은 나를 버린 여자 앞에 나타나 자기가 얼마나 힘든 시간을 보냈는지 다그쳐 묻고 싶어하는 순정마초 실바에게 연민을 느낀다. 분야를 막론하고 TV나 책 등 각종 매체들이 매일 같이 찬양하기 바쁜 성공사례를 떠올려 보면 쉽다.

성공한 1%들의 이야기를 돋보이게 해주는 것은 그 하나의 성공 사례를 위해 그 분야에서 무수히 미끄러지고 자빠진 인생들의 갈매기 우는 사연 아니겠나. 연애도 마찬가지. 되는 놈들은 매번 되고, 우리네 나머지 인생들은 번번히 소주병을 굴리며 차갑게 식은 연인의 마음에 대고 눈치 없이 새벽마다 ‘자니?’ 카톡을 날리고 또 날리는 것이다. 흠 잡을 데 없이 성공한 남자 제임스 본드의 공공재 같은 매력에 우린 모두 동의하지만, 바로 그 흠을 드러내는 순간 너도 나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평범하고 끈끈한 연민의 애정이 싹트며 인간적으로 빠져들게 되는 것이다.

실바, 당신 말이 맞아요. 그 여자는 정말 나빴어요. 나와 같이 돼지국밥에 소주를 마시며 bitch는 잊읍시다.






2012년 12월 3일 월요일 |
글_앨리스(무비스트)
599 )
abcfree
동양인의 시선에서 보면 좀 이해가잘 안가더라구요   
2012-12-14 09:56
csy4150
맨트 죽입니다~~~ 실바!! 불편해 미치겠어!!! ㅎㅎㅎ 공감 100% 네요~   
2012-12-14 09:29
usdanfree
인상깊었어요 ~그 은미한 묘미 참 멋진 신비함이   
2012-12-14 09:19
adieu9
인상깊네요.   
2012-12-14 01:53
keimon
아아ㅠㅠ 실바 캐공감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2012-12-14 00:38
purpwolf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상담이 될 것 같네요.   
2012-12-13 23:24
dlszkzj
한번보면 헤어나기 힘들어요~   
2012-12-13 22:50
suhyeon710
꺄아아아악 재밌게에에엤다!   
2012-12-13 21:49
1 | 2 | 3 | 4 | 5다음으로 다음으로

 

1 | 2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