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브래드 피트를 사랑하지 않을 수 없네 (오락성 8 작품성 8)
머니볼 | 2011년 11월 18일 금요일 | 김한규 기자 이메일

올해 프로야구 붐이 일어난 가운데, 야구를 소재로 한 할리우드 영화가 국내에서 개봉한다. 제목은 <머니볼>. 하지만 영화에서 야구장면은 그리 많지 않다. 대신 리그 꼴지 팀을 1위로 올려놓은 오클랜드 애슬레틱스 단장 ‘빌리 빈’의 모습이 전면에 펼쳐진다. 이는 이전 할리우드 야구영화와는 그 궤를 달리한다는 말이다.

2002년 오클랜드 애슬레틱스는 위기를 맞이한다. 2001년 디비전 시리즈 패배와 잇따른 주전 선수 트레이드 때문이다. 선수를 보강하고 싶지만 문제는 돈. 오클랜드 단장 오클랜드 단장 빌리 빈(브래드 피트)은 없는 돈 끌어 모아가며 다른 선수들을 영입하기 위해 동분서주한다. 때마침 ‘머니볼’ 이론을 내세우며, 야구 시스템을 바꿀 수 있다는 피터(요나 힐)의 말에 그를 부단장으로 영입, 빌리 빈은 돈을 적게 들이면서 효용성을 크게 낼 수 있는 무명선수들을 모으기 시작한다. 하지만 컴퓨터 데이터에 의존해 사람을 선택한다는 것에 심드렁한 기존 스카우터들과 감독은 빌리 빈과 대립 한다. 게다가 시즌이 시작하자마자 14패를 기록한 팀의 성적 때문에 ‘머니볼’ 이론의 대한 불신은 커져만 간다.

때때로 야구는 인생에 비유되곤 한다. 큰 점수 차이로 지고 있어도, 9회 말에 역전 할 수 있는 게 야구다. 나락으로 떨어진 사람이라도 한 순간에 성공과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인생이란 게임처럼 말이다. <머니볼>은 이런 야구의 묘미를 빌리 빈에게 대입한다. 그리고 그의 인생이 얼마나 희비가 엇갈렸는지, 데이터 값을 산출한다. 물론 숫자와 그래프가 나오지는 않는다. 대신 브래드 피트의 표정과 모습으로 그 표본오차를 가늠할 수 있다.

브래드 피트를 위한 작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그의 비중은 크다. 그의 표정 하나 하나에 영화의 분위기가 좌우된다. 영화는 머니볼 이론을 야구에 접목시켜 센세이션을 일으킨 빌리 빈의 성공 신화를 다루지만, 그 이면에 감춰져 있는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주변 사람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머니볼 이론을 펼치는 빌리 빈은 기존의 야구 시스템에 정면 도전한다. 자신의 선택이 과연 옳은 것인지, 잘 해 낼 수 있을 것인지 내면적 갈등은 계속된다. 특히 겉으로는 의연한 척 하지만 자신이 직접 경기를 보면 진다는 징크스 때문에 라커룸 TV로 경기를 보는 그의 모습은 이를 잘 나타낸다. 브래드 피트는 볼을 던지는 순간까지 고민과 갈등을 연거푸 하는 투수처럼, 매 순간 감정을 절제한 채 내면의 갈등과 성공을 담은 최고의 피칭을 보여준다.

브래드 피트의 연기가 돋보였던 이유 중 하나는 감독과 작가의 힘에 기인한다. 실제 인물을 영화로 옮겼던 <카포티>의 베넷 밀러 감독은 그의 장기를 십분 발휘해 빌리 빈의 굴곡진 삶을 리드미컬하게 그린다. 또한 감독처럼 실제 인물을 어떻게 다뤄야 시너지 효과가 큰지 알고 있는 <쉰들러 리스트>의 스티븐 자일리언, <소셜 네트워크>의 아론 소킨이 참여해 이야기의 힘을 키운다. 제작진의 힘을 받아 인상 깊은 연기를 보여준 브래드 피트. 내년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에 그의 이름이 호명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가져본다.

2011년 11월 18일 금요일 | (무비스트 김한규 기자)    




-머니볼 이론의 신화를 알고 있는 야구팬들.
-이제는 배우 연륜이 느껴지는 ‘빵’아저씨의 연기력 .
-그 당시 방송 장면을 삽입하며, 현실감 있게 연출한 20연승 장면.
-마지막 엔딩 크레딧에 흘러 나오는 음악이 가슴을 울리네.
-기존의 할리우드 야구 영화와는 다르다니까요.
-브래드 피트의 근심 어린 얼굴이 보기 싫다면.
6 )
yjyj3535
맙소사 내 인생에 브레드피트가 한국에 오다니!   
2011-11-30 17:00
director86
작품성 8은 그렇다 해도 솔직히 오락성 8까지는 아닌. (리얼 스틸과 똑같은 재미라고?;;)
아무튼 좋은 영화임은 확실 ㅎㅎ   
2011-11-23 22:18
c106507
저도 지난 월요일에 대구CGV에서 시사회로 보고 왔는데.. 정말 재미나더라구요.. ㅎ 야구광이라서 대략적인 사건들의 결과는 모두 알고 있었지만 영화속에 세심하게 표현된 디테일 때문에 긴 러닝타임에도 불구하고 전혀 지루한줄 모르고 보고 왔네요.. ㅎ 야구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꼭 한번은 보셔야할 영화인 것 같아요.. ^^   
2011-11-20 20:32
jini838
보고싶었던 영화인데 조만간봐야겠어요 OST가 그렇게 좋다던데요ㅎㅎ
  
2011-11-20 17:57
cipul3049
마지막 말 공감하네요.
브래드 피트, 출연작 중 최고의 연기력이었습니다. 이번 top5는 들듯요.

예전에 브래드 피트 연기 잘하는 줄은 몰랐는데, 이번 작품에서는 확실히,
잘 이끌어줬다고 봐요.
사실,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간다>는 거의 작품의 영향이 커서...
브래드 피트의 연기력을 잘 느낄수는 없었어요.   
2011-11-20 02:12
hyejin8815
당첨되면 라잇나우 이 영화를 볼껍니다! 피트!   
2011-11-19 13:47
1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