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소다 마모루가 이번에는 소녀가 엄마가 되어가는 성장에 초점을 맞췄다. 영화는 정확하게 세 부분으로 분절된다. 하나의 첫사랑을 그리는 판타지 로맨스가 오프닝을 맡고, 전원생활로 펼쳐지는 육아일기가 바통을 이어받아 성장 드라마로 완결된다. 전혀 다른 색깔의 드라마는 자연스럽게 이어 붙는다. 늑대인간이라는 테마가 갖는 보편적인 이미지, 보름달에 가슴을 쥐어뜯고 변신하는 모습, 이성을 잃고 짐승이 되어버린 광기보다는 먼지 같은 일상의 모습을 담아냈기 때문이다. 13년이라는 시간동안 소녀가 아이를 낳고 키우는 한 편의 육아일기는 <늑대 아이>의 중심축을 담당한다. 늑대아이를 키운다는 특수한 이야기는 사실 홀로 아이를 키우는 싱글 맘의 고단함과도 연결된다. <늑대 아이>는 늑대인간이라는 소재를 차용했지만 싱글 맘 문제, 현대인의 삭막한 도시생활, 고단한 육아 등 현실적 이야기가 그대로 묻어난다. 판타지라는 주춧돌 위에 튼튼한 현실의 집을 지어 올린 것이다.
전작 <시간을 달리는 소녀>와 <썸머워즈>가 일주일 상간의 짧은 기간 동안 벌어지는 압축적인 사건으로 축조됐다면, <늑대 아이>는 13년이라는 시간을 유려하게 흘려보낸다. 특히 감독의 고향인 도야마 현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전원은 본격적인 드라마가 펼쳐지는 무대다. 울음소리 한번 시원하게 내지 못했던 늑대아이 아메와 유키는 도마뱀을 잡고 토끼를 쫓으며 비로소 성장해간다. 특히 숲속과 설원을 늑대아이들의 시점 쇼트로 질주하는 장면은 온 몸으로 시원한 속도감을 실어 나른다. 이 청량감을 더해주는 것은 <드래곤 길들이기>의 시규어 로스를 방불케 하는 음악이다. 히사이시 조나 칸노 요코 등 기존 일본 재패니메이션 음악 거장들의 신비하고 웅장한 멜로디와도 결을 달리한 부분이다.
인적을 피해 마음껏 달리고 질주하며 자라난 아이들이 학교라는 새로운 무대에 들어서면서 인간과 늑대 사이에서 선택해야할 갈림길에 놓인다. 무엇이 되어야할 지 정체성을 알아가는 청소년기의 고민은 늑대아이에게 생존과 직결된다. 선택과 함께 남거나 떠나야 하는 숙명이 성장드라마 특유의 아스라한 감정을 찍는다. 애잔한 정서의 로맨스와 모성애, 성장통이 한 영화, 그것도 애니메이션이라는 틀 안에서 정량의 웃음과 드라마, 눈물을 자아낸다. 재패니메이션의 양대 산맥 지브리와 가이낙스 사이에서 대안으로 지칭되는 호소다 마모루, 그의 새로운 재패니메이션의 축은 여전히 견고하다.
2012년 9월 11일 화요일 | 글_프리랜서 양현주(무비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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