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민흔녀들에게 국민훈녀가 될 수 있다는 희망과 용기를 안겨주고, 모든 솔로들의 연애성공을 위해 만들어졌다 해도 과언이 아닌 실전연애코미디 <남자사용설명서>. 남자를 사용한다는 발칙한 발상에서 실제 남녀관계에 있어서 활용할 수 있는 연애비법까지 담아내 깊이 있는 공감대를 이끌어낼 이 영화는 놀랍도록 개성 넘치는 연출력을 지닌 이원석 감독의 충무로 데뷔작이다.
‘각종 성공담을 담은 베스트셀러 도서를 읽고 그대로 따라 해서 정말 성공하는 사람들이 있을까?’라는 엉뚱한 궁금증에서 비롯된 <남자사용설명서>는 이원석 감독 특유의 독특한 비주얼과 감각적인 미쟝센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 특히 <남자사용설명서>는 범상치 않은 유머와 영화의 감성을 배가하는 시각적 즐거움으로 보는 재미까지 제공함으로써 관객들에게 흥미진진한 볼거리를 선사했다.
이후 조선시대 왕실의 옷을 만들던 ‘상의원’을 소재로 그려 낸 로맨스 사극 <상의원>(2014) 등의 영화로 ‘이원석 유니버스’를 구축해 온 이원석 감독은 ‘세상에 없던 영화’ <킬링 로맨스>로 컴백을 알려 새로운 영화에 목말라 있던 관객들의 구미를 당긴다.
“세상에 없던 무언가를 만들어 보자”는 기조로 작업을 시작했다고 밝힌 이원석 감독은 “기존에 존재하는 ‘로맨스’와는 전혀 다른 영화”라고 <킬링 로맨스>를 소개했다. 이원석 감독이 말한 것처럼 <킬링 로맨스>는 코믹, 로맨스, 서스펜스, 드라마까지 하나의 장르에 구속되지 않고 다양한 장르적 요소를 기반으로 무어라 단정 지을 수 없는 새로운 영화로 한국 영화계에 또 한 번 엄청난 놀라움을 선사할 것이다.
필모그래피 영화_<상의원>(2014), <남자사용설명서>(2013)
수상경력 2015 제14회 뉴욕아시아 영화제 관객상 2015 제17회 우디네 극동영화제 관객상 2015 제17회 우디네 극동영화에 MY MOVIES관객상 2014 제12회 피렌체 한국영화제 관객상 2013 제17회 판타지아 영화제 베스트 아시아 영화 동상 2013 제15회 우디네 극동영화제 관객상 2005 제9회 부산국제영화제 NDIF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