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2년 프랑스 브리따니 반느(Vannes)에서 출생한 그는 1935년, 열 네 살 때 8mm 카메라를 만기 시작한다. 1940년 파리로 나오면서 배우수업을 받기도 하지만 파리 국립 영화학교(I.D.H.E.C)에 입학하면서 촬영, 편집, 연출을 체계적으로 공부하게 된다. 고다르, 트뤼포 등이 ‘까이에 뒤 시네마’의 평론가로 주로 활동한 것에 비하여 그는 50년대 말, 유랑극단의 카메라맨을 시작으로 편집기사로 주로 활약한다. 그는 내러티브 중심의 영화에서 내면과 영상의식이 주도하는 화면 구성과 침묵과 이미지의 영화미학을 표현하는 그만의 창조적인 작품세계를 만들어 나간다.
1948년 35mm 첫 단편영화, <반 고흐 Van Gogh>로 프로 감독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인 그는 화가, 피카소의 일생과 작품들에 얽힌 에피소드로 구성된 다큐멘터리, <게르니카Guernica>, 나찌 수용소의 비인간적인 참상을 폭로한 <밤과 안개 Night and Fog>로 ‘레네만의 스타일과 주제의식’의 첫걸음을 떼어놓는다.
누보로망(Nouveau Roman)의 대표적 작가, 마르그리뜨 뒤라스 원작의 <히로시마 내사랑 Hiroshima mon Amour>(1959)은 잃어버린 시간과 사랑의 기억이 상처와 고통으로 남은 두 남녀에 관한 이야기로 일관되는 침묵과 영상의 이미지, 그리고 초월하는 시간과 공간의 개념은 당시로선 거의 혁명적인 영화스타일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현실과 가상의 세계가 공존하며,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교묘히 혼재되는 복합적 시간 구성의 <지난해 마리앙바드에서 Last year at Marienbad>(1961)는 또 다른 작가, 알랭 로브그리예와, 그리고 <뮈리엘 Muriel>((1963)에서는 장 까이욜 등의 작가와 함께 작업함으로써 프랑스의 대표적인 지식인 그룹과 폭넓게 교류한다.
최초로 사운드 트랙 앨범을 내며 대중적 음악을 히트시킨 1970년대의 <스타비스키 Stavisky>(1974), 영국의 희곡작가, 데이빗 머서의 각본의 <신의 섭리 Providence>(1977)를 거쳐 80년대에 들어와 그는 <미국의 내 아저씨 My American Uncle>(1980)를 통해서는 좌초될 뻔한 그 자신의 영화미학의 세계의 복원을 시도한다. <인생은 소설이다 Life is a Bed of Roses>(1983)와 <죽을 때까지 사랑 Love Unto Death>(1984) 등은 현실과 교차되는 내면적 환타지의 세계로 몰입하는 그만의 작가적 경향이 뚜렷하게 표현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그밖에 <멜로 Melo>(1986), <집에 가고 싶다 I Want to go Home>(1989) 등이 그의 80년대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1990년대에 많은 평론가로부터 찬사를 받으며 국제무대에서 주목을 끈 ‘앨런 애크번’ 희곡 원작의 <스모킹 & 노 스모킹 Smoking & No Smoking>(1993)에 이어 <우리는 그 노래를 알지요 Same Old Song>(1997)는 샹송 그 자체를 대화로 사용하는 파격을 시도하며 영화를 한 편의 노래로 완성하는 기이한 면모를 보여주며 75살의 노익장을 과시한다. 침묵과 영상미, 미장센으로 대표되는 그의 영화언어의 키워드가 음악으로 마무리되는 아이러니한 순간인 것이다.
6. Filmography (주요작 / 영화제 수상내역)
▶ 1947. <펠릭스 라비스 방문> Visite ?Felix Labisse ... Visit Felix Labisse ▶ 1948. <반 고호> Van Gogh 1950 Academy Awards, USA - Best Short Subjects, Two-reel
▶ 1955. <밤과 안개> Nuit et brouillard ... Night and Fog 1956 Prix Jean Vigo - Prix Jean Vigo / Short Film ▶ 1959. <히로시마 내사랑> Hiroshima mon amour ... Hiroshima, my love 1960 French Syndicate of Cinema Critics - Critics Award / Best Film 1960 New York Film Critics Circle Awards - Best Foreign Language Film
▶ 1961. <지난 해 마리앙바드에서> Ann? derni?e ?Marienbad, L‘ Last Year at Marienbad 1961 Venice Film Festival - Golden Lion 1962 French Syndicate of Cinema Critics - Critics Award / Best Film ▶ 1963. <뮤리엘> Muriel ... Muriel, or the Time of Return 1963 Venice Film Festival - Best Actress / Volpi Cup Award ▶ 1968. <사랑해, 사랑해> Je t'aime, je t'aime 1968 San Sebastia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 Best Actor / Prize San Sebastian
▶ 1974. <스타비스키> Stavisky 1974 Cannes Film Festival - Best Actor 1974 New York Film Critics Circle Awards - Best Supporting Actor ▶ 1977. <신의 섭리> Providence 1977 New York Film Critics Circle Awards - Best Actor / NYFCC Award
▶ 1980. <미국의 내 아저씨> Mon oncle d'Am?ique ... My American Uncle 1980 Cannes Film Festival - FIPRESCI Award, Grand Prize of the Jury 1980 New York Film Critics Circle Awards - Best Foreign Language Film ▶ 1983. <인생은 소설이다> Vie est un roman, La ... Life Is a Bed of Roses ▶ 1984. <죽을때까지 사랑> Amour ?mort, L ... Love Unto Death ▶ 1986. <멜로> M?o... 1987 Cesar Awards, France - Best Actress, Best Supporting Actor 1987 Giffoni Film Festival - Nocciola d'Oro ▶ 1989. <집에 가고 싶다> I Want to Go Home... I want to go home 1989 Venice Film Festival - Best Film, Best Screenplay / Pasinetti Award
▶ 1993. <스모킹/노 스모킹> Smoking/No Smoking 1993 Prix Louis Delluc - Prix Louis Delluc 1994 Berli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 Silver Berlin Bear ▶ 1997. <우리는 그 노래를 알지요> On conna? la chanson ... Same Old Song 1997 Prix Louis Delluc - Prix Louis Delluc 1998- Berli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 Silver Berlin Bea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