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 포트 워쓰 토박이인 마이클 메레디스는 1968년 태어났다. 그는 8살 때부터 예술적 재능을 보여 광고, 영화 그리고 텔레비전에서 연기를 시작했다. 1991년 오스틴에 있는 텍사스 대학을 졸업한 후 2년 동안 메레디쓰는 미네폴리스에 있는 명문 Guthrie 극단의 수련단원을 하면서 <갈매기 The Seagull>, <아마멤논>, 그리고 <페리클레스 Pericles> 등의 연극에 출연했다. 그는 후에 영국의 런던 아카데미, ‘음악과 드라마틱 아트’에서 1년 동안 작문과 연기를 공부했다. 1995년 메레디쓰는 뉴욕으로 옮겨가 ‘Artist Theater Company’를 공동 설립했고, 여기서 <Route 14>, <The Moment> 등의 단막극을 직접 쓰고 연출까지 맡았다.
1998년 메레디스는 영화로 돌아왔다. 그의 첫 감독 데뷔작인 <Three Days of Rain>은 선댄스 인스티튜트 필름메이커스 랩에서 일하는 동안 구상하고 쓴 작품이다. 이 영화엔 피터 포크, 블라이더 대너, 라일 로베트 등이 출연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거장 빔 벤더스의 눈에 띄어 그의 후원을 받게 된다. 이 영화의 러프 컷을 직접 본 후 벤더스는 그 프로젝트의 제작 총지휘를 맡기로 한다.
첫 영화로 메레디스는 트리베카, 베를린, 몬트리올, 모스코바 등 세계 유수의 영화제에 초청되었고 폭넓은 비평가들의 찬사와 함께 몇몇 상을 수상하였다. 그의 다음 영화는 <The Edge of the Spotlight>으로 할렘에서 촬영하였다. 그 밖에도 65mm 로드 무비인 <The Open Road>, 트리베카의 멀티 미디어 극장을 배경으로 한 <The Platform> 등의 프로젝트가 대기 중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