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 오피스 흥행 대작 ,마이크 마이어스 주연의 [오스틴 파워 제로]로 감독 데뷔한 그는 그 후, [오스틴 파워]로 또 한번 대 히트를 기록했다. 그후 러셀 크로우 주연의 [미스테리 알라스카]라는 코미디 영화와 로버트 드니로 주연의 [미트 페어런츠]를 만들었다. 스텐포드 대학을 졸업한 로치는 유니버시티 오브 서던 캘리포니아에서 영화 제작에 관한 석사학위를 땄다. 이곳에서 연출한 단편영화 [어스림 앳 더 윈]은 학생 아카데미 어워드에 노미네이트 될 정도의 수작이었다. 주로, 코미디 장르에서 그 역량을 발휘해 오던 그는 [미트 페어런츠]에서 로맨틱 코미디에 도전, 박스오피스 연속 4주간 1위라는 흥행을 기록하면서 더욱 그 능력을 인정 받고 있다. 불과 네편의 영화를 연출했지만 모두 다 흥행에 성공했다.
2000년 [미트 페어런츠]로 다시 돌아온 그는 역시 관객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으며 세계적인 흥행에 성공. 전 세계에 그의 이름을 떨쳤다. ‘제이 로치’ 만의 ‘비주류’를 바라보는 독특하지만 따뜻한 시선으로 훨씬 강력하게 무장한 [미트 페어런츠2] 역시 미국, 영국의 박스오피스 강타하며 쾌속 흥행질주했다.
그리고 제이 로치는 사샤가 창조한 ‘보랏’이라는 캐릭터를 보고 바로 영화 제작을 결심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는 사샤 바론 코헨이 "관객들로 하여금 믿을 수 있고, 엉뚱하면서도 촌스러운 캐릭터를 만들었다"고 칭찬한다. "사샤는 일반인들을 만날 때 '보랏'의 캐릭터가 진짜라는 것고 믿게 해야 하는-만약 진짜가 아니라는 것이 발각 되면 아주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 위험한 곤경에 자신을 일부러 자주 빠뜨렸다. 그것은 아주 멋진 서스펜스였다.”고 제작과정의 흥분을 설명한다. 폭발적인 유머와 풍자, 그리고 정제되지 않은 거침의 결합은 제이 로치로 하여금 이 작품이 매우 특별할 것이며, 전통적인 헐리우드 스타일 코미디와는 매우 차별된 것이라는 믿음을 주게 되었다고 한다.
2000년 대통령 선거를 다룬 HBO TV 영화 <리카운트>부터 줄리안 무어 주연, 2008년 미국 대선 뒷 이야기를 다룬 <게임 체인지>, 그리고 할리우드의 역사를 바꿔 놓은 천재 작가의 놀라운 실화를 담은 <트럼보>까지 제이 로치 감독은 실제 정치사회적 사건을 기반으로 한 작품 연출에 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미트 페어런츠> 시리즈와 <오스틴 파워: 골드 멤버> 등 코미디 영화까지 섭렵한 그의 스타일은 심각한 이야기를 더욱 흥미롭게 끌어가는 독특한 리듬감을 갖고 있다. <밤쉘: 세상을 바꾼 폭탄선언>에서도 제이 로치는 찰스 랜돌프의 각본에 벽과 편견을 허무는 세련된 방식의 연출을 더해 보는 이로 하여금 폭스뉴스의 일상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바라보게 만든다.
Filmography <트럼보>(2015), <올 더 웨이>(2016), <선거 캠페인>(2012), <게임 체인지>(2011), <디너 게임>(2010), <리카운트>(2008), <미트 페어런츠 2>(2005), <오스틴 파워: 골드 멤버>(2002), <미트 페어런츠>(2000), <오스틴 파워>(1999) 外
수상경력 2013년 제70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TV 미니시리즈,영화 부문 작품상 수상 <게임 체인지> 2013년 제65회 미국 감독 조합상 미니시리즈 부문 감독상 수상 <게임 체인지> 2012년 제64회 에미상 TV 미니시리즈 부문 최우수작품상 수상, 감독상 수상 <게임 체인지> 2009년 제61회 미국 감독 조합상 TV 영화 부문 감독상 수상 <리카운트> 2008년 제60회 에미상 TV 영화 부문 최우수작품상 수상, 감독상 후보 <리카운트> 1998년 제23회 새턴 어워즈 최우수 판타지영화상 수상 <오스틴 파워 - 제로> 外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