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에리토리코 출신. 푸에리토리코에서 그의 인기는 가히 폭발적이다. 시원한 마스크와 당당한 체구 그리고 달콤한 목소리는 여성들의 사랑을 받기에 부족함이 없다. 샤이안은 10세때부터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는데 그룹 Los Chicos에서의 성공으로 스타덤에 오르게 된다. 그후 5개의 앨범을 더 제작하고, 영화 [Los Chicos En Conexion Caribe]를 만들었다. 17세에 샤이안은 첫 솔로 앨범 'Chayanne Es Mi Nombre'을 낸다. 이 앨범은 역대 푸에리토리코 음반 판매 5위 안에 랭크되는 기염을 토함다. 그 이후샤이안의 연예활동은 탄탄대로가 열린다.
1996년 앨범 'Volver A Nacer'에서 라틴 아메리카와 케레비안에서 탑 10위에 랭크되면서 4백만장 이상 판매되었고, 그레미 시상식과 MTV어워드에서 최고외국비디오에 노미네이트 되었다. 한해에 그의 노래중 13곡이 빌보드차트의 10위권에 드는가 하면 가수로서 그의 명성과 출중한 외모덕분으로 오페라에 출연한다.
그리고 마침내 연예계의 중심인 헐리우드로 진출한다. 그의 첫 번째 헐리우드 작품인 [댄스 위드 미]에서 라파엘은 수줍어하지만 사람의 마음을 끄는 젠틀맨으로 바넷사와 사랑 연기를 나누는 연인연기를 펼친다. 샤이안은 "난 영화내내 라파엘로 살았습니다. 우린 같은 방식으로 자랐죠. 그는 쿠바인이고 난 푸에르 토리코 사람이라는 것만 빼놓고. 액센트와 살사 스타일을 바꾸는 것 외에 내가 한일은 거의 없죠. 라파엘이 곧 나니까요." 안토니오 반데라스와 리키 마틴의 뒤를 잇는 확실한 차세대 스타, 샤이안. 그는 [댄스 위드 미]로 성공적인 데뷔를 마쳤다. | |